동학사상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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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는 서양 근대 및 현대 사회의 교육적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민주주의 교육사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신분과 성적 차이와 무관하게 모든 이들에게 균등하게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사상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도덕적 사회개혁 교육사상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동학사상은 혼돈과 부패가 극에 달한 사멸 직전의 사회를 도덕적으로 개혁하고자 하며 그 개혁의 주체를 다름 아닌 민중으로 상정하고, 민중의 교화와 교육을 강조하는 민중교육 사상이다.
동학사상은 주체적 민족주의 교육사상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동학이라는 말 자체 속에 외세를 의미하던 서학에 대한 대립적인 성격이 들어 있는 것처럼 동학은 주체적이며 개방적인 개화민족주의 사상이다.
전생명계 존중의 교육이다.
하늘과 땅과 사람을 일원적 생명관계로 이해한 동학사상에서 볼 때 교육은 인간과 그 인간이 필연적으로 관계하는 자연환경으로까지 교육적 반성범주를 확대해야 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교육의 관심영역이었던 개인이나 집단에 한정되지 않고 인간과 자연의 상호작용영역까지 확대하여 지금까지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적 관심영역에 대한 인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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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28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5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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