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는 서양 근대 및 현대 사회의 교육적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민주주의 교육사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신분과 성적 차이와 무관하게 모든 이들에게 균등하게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사상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도덕적 사회개혁 교육사상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동학사상은 혼돈과 부패가 극에 달한 사멸 직전의 사회를 도덕적으로 개혁하고자 하며 그 개혁의 주체를 다름 아닌 민중으로 상정하고, 민중의 교화와 교육을 강조하는 민중교육 사상이다.
동학사상은 주체적 민족주의 교육사상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동학이라는 말 자체 속에 외세를 의미하던 서학에 대한 대립적인 성격이 들어 있는 것처럼 동학은 주체적이며 개방적인 개화민족주의 사상이다.
전생명계 존중의 교육이다.
하늘과 땅과 사람을 일원적 생명관계로 이해한 동학사상에서 볼 때 교육은 인간과 그 인간이 필연적으로 관계하는 자연환경으로까지 교육적 반성범주를 확대해야 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교육의 관심영역이었던 개인이나 집단에 한정되지 않고 인간과 자연의 상호작용영역까지 확대하여 지금까지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적 관심영역에 대한 인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도덕적 사회개혁 교육사상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동학사상은 혼돈과 부패가 극에 달한 사멸 직전의 사회를 도덕적으로 개혁하고자 하며 그 개혁의 주체를 다름 아닌 민중으로 상정하고, 민중의 교화와 교육을 강조하는 민중교육 사상이다.
동학사상은 주체적 민족주의 교육사상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동학이라는 말 자체 속에 외세를 의미하던 서학에 대한 대립적인 성격이 들어 있는 것처럼 동학은 주체적이며 개방적인 개화민족주의 사상이다.
전생명계 존중의 교육이다.
하늘과 땅과 사람을 일원적 생명관계로 이해한 동학사상에서 볼 때 교육은 인간과 그 인간이 필연적으로 관계하는 자연환경으로까지 교육적 반성범주를 확대해야 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교육의 관심영역이었던 개인이나 집단에 한정되지 않고 인간과 자연의 상호작용영역까지 확대하여 지금까지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적 관심영역에 대한 인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