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연구에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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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8년 연구의 배경

2. 분석 결과

3. 평가

4. 행동목표의 탄생?

5. 제2차 세계대전의 국면에서 무시된 연구

본문내용

리』(1949)에서 과정을 공식화했다. 1930년대에 진보적인 8년 연구를 평가하는 데에 쓰인 행동과 목표에 대한 강조는 30년이 지나서 교육과정 분야에서 당연시될 것이다.
5. 제2차 세계대전의 국면에서 무시된 연구
비록 참여 학교들이 많은 교육과정의 혁신을 시도했지만 그 결과는 혁명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었다. 졸업자들이 대학에 미친 영향은 하찮은 것이었다. 실험을 통해 이루어진 중요한 과실은 없었다. 즉 성공적인 대학생활에 필요한 고정된 양식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없다는 것이다 .연구의 영향은 연구의 통제 범위를 넘어선 제 2차 세계대전이라는 상황 때문에 제한될 수밖에 없었다.
Harold Alberty는 다음과 같이 진술했다. 불행하게도 모든 국가가 전체주의에 맞서 죽음의 투쟁에 연루되어 있을 때 연구에 대한 보고를 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그 보고는 주목을 받지 못했다. 중등학교의 순위와 파일에 대한 영향은 실제로 매우 미약했다. 교사들은 할당된 텍스트에 의존하여 매일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교육과정 담론의 새 지평>, 김복영 외 7인, 도서출판 원미사, 2001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박도순홍후조 지음, 문음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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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6.02.04
  • 저작시기2006.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6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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