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브랜드전략]레인콤(아이리버)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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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선정동기 및 회사 소개

Ⅱ. 본론
레인콤(아이리버)의 상황분석
레인콤(아이리버)의 마케팅믹스-4P
레인콤(아이리버)의 시장내 위치변화
레인콤(아이리버)의 성공전략-STP 분석

Ⅲ. 결론
향후 MP3시장의 전망과 레인콤(아이리버)의 전략

본문내용

는 처음으로 인천공항과 서울 대학로에 고객 서비스센터를 설치하였고 제품의 수리와 안내 그리고 다양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젊은층 소비자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넓히고 있다.
결론-향후 MP3시장의 전망과 레인콤(아이리버)의 전략
1. MP3시장의 현재 추세
① 제품경쟁 심화
- 국내 MP3에서는 1위 레인콤(아이리버)과 삼성전자(Yepp), 애플(iPod) 그리고 거원(iAudio)의 4파전이 진행중이다. 작년 iPod으로 시장판도를 뒤흔든 애플은 후속모델의 부재와 경쟁업체의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로 인해 점유율에 점차 하락하고 있다. 반면에 삼성전자는 1위 레인콤을 추격하기 위하여 저가격 정책과 공격적 홍보마케팅을 통해 그동안의 부진을 벗고 시장 2위로 부상하였다.
② 가격경쟁 심화
- 현재 시장성숙기에 접어든 MP3시장은 각 제조사간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국내시장 2위인 삼성전자는 파격적인 가격할인을 통해 시장을 주도 해가고 있다. 1위인 레인콤은 구 기종에 대한 가격할인과 함께 HDD 기반의 MP3와 홈AV, 카AS등 차세대 멀티미디어를 탑제한 다양한 신제품 출시를 통해 이를 방어하고 있다.
2. 레인콤의 전략 향후 시장전략
① 세계화 추세
- 우르과이 라운드와 WTO의 설립이후 공산품에 관한 국제간 교역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와 이와는 반대로 세계 각국은 경제블록화를 통하여 자국의 산업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레인콤은 2002년 중국에 현지법인인 아이리버 차이나와 현지 생산 공장을 착공했고 지난 4월에 준공되었다. 현재 중국 내 MP3 시장은 삼성전자(Yepp)가 13.7%로 1위이고 레인콤은 애플(iPod)과 소니 다음으로 6위(3.8%)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레인콤은 중국 현지생산설비를 통하여 중국 본토와 홍콩, 싱가폴등 아시아시장에서의 시장 확장에 커다 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레인콤은 지금까지의 주요 시장이었던 미국과 국내시장에서 현지법인을 통한 판매를 통해 유럽과 중국, 일본으로의 시장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
② M&A 및 전략적 제휴
- 레인콤은 지난 5월 정보기기 기획 및 개발 컨설턴트 회사인 ‘얼리어답터’를 인수하였다. 또한 국내 최초의 MP3 제조업체인 ‘엠피맨닷컴’을 인수하였다. 이러한 수직, 수평적 통합을 통하여 새로운 고객니즈에 맞는 새로운 상품개발과 제품생산 노하우에도 향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지난 4월 레인콤은 Microsoft와 제품개발과 미국 판매에 대한 전략적 제휴관계를 체결함으로서 더욱 진보된 마케팅 능력도 갖추게 되었다.
③ 다각화 전략
- 레인콤은 지난해 D-10이라는 MP3와 전자사전이 결합된 제품을 출시함으로서 제품의 관련다각화를 시작하였다. 이와 함께 다양한 영상기기와 통합된 형태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출시하고 있다. 또한 레인콤은 비관련 다각화전략으로 DMB방송사업에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DMB 단말기를 조만간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고 향후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업체로의 새로운 변신을 준비하고 있다.
④ 브랜드 강화 전략
- 레인콤은 지금까지 온라인에 기반한 마케팅 전략을 고수해 왔다. 하지만 금년부터는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브랜드 마케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내 공중파 TV CF제작과 글로벌 브랜드 육성의 일환으로 해외 케이블 TV에 대한 광고도 적극 추진 중이다.
특히 2004년 4월부터 방영되고 있는 아이리버의 TV광고는 광고 말미에 ‘아이리버~’ 라고 전자음을 삽입함으로써 브랜드 알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세계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력한 브랜드를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에서이다.
조사를 마치며....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그 것도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에서 개발한 이 상품이 세계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공할지는 미지수 이다. 하지만 레인콤이라는 세계적인 기업을 통해 우리 중소기업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그들의 성장 가능성은 무한하다.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과감한 투자, 유능한 인력 양성 등을 통해 한계를 극복하고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 우뚝 설 수 있는 기업이 되길 바란다.
참고 문헌
http://reigncom.com (레인콤)
http://reigncom.com/kor/investor/man/accom.asp(아이리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주)레인콤 사업보고서
e-book [MP3 플레이어의 최강자, 아이리버] -리드엔 리더
마케팅 3차 팀 과제 - 히트 상품 분석
ReignCom (ir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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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02.06
  • 저작시기2006.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6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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