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에대해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라디오의 개념과 특성
1)라디오란?
2)라디오 매체의 특성

Ⅱ. 라디오의 변화
1) 세계 라디오 방송의 역사
2) 라디오의 단계별 발전 과정
3) 한국 라디오 방송의 역사
4) 라디오 기술의 변화

Ⅲ. 라디오 매체의 사회적 의미
1) 라디오매체의 초창기
2)텔레비전 등장과 라디오
3)현재의 라디오의 위치

Ⅳ. 한국 라디오 방송의 문제점과 대안
1) 문제제기
2)문제점
3)대안

Ⅴ. 정리

본문내용

양립되어 분분하게 제기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시청각 매체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청각적 소구에 의존하고 있는 라디오는 과연 어떤 미래를 맞이하게 될 것인가?

먼저 라디오의 생존에 대해 긍정적인 부류의 입장은 라디오가 가지는 multi-tasking 속성에 그 주안점을 두고 있다.
TV나 다른 시청각매체와는 다르게 라디오의 경우 그것을 들으면서도 충분히 다른 일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흔히 라디오 교통방송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라디오 교통방송은 운전자의 청각만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운전자의 필요에 따라 자유로운 청취가 가능하고, 특히 교통방송이 가지고 있는 지역성, 즉각성, 정확성의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라디오가 가지고 있는 지역 밀접성 또한필요성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TV방송국보다는 상대적으로 라디오 방송의 지역화가 훨씬 용이하기 때문에 각 지방의 특성을 살린 다채로운 방송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라디오가 굳이 생존해야 하느냐고 반문하는 부류의 입장도 설득력이 있다. 그들은 "보이는 라디오"를 예로 들면서 라디오 고유의 청각매체라는 점에 시각적 소구를 더한다면 그것은 이미라디오의 고유 속성에서 이탈한 TV매체의 한 일종이라는 주장이다. 대중들은 점점 더 시청각 모두를 만족하는 매체를 원하고 있는데 청각적 소구만을 만족시키려는 라디오는 구시대 매체가 아니냐는 입장이다.

이러한 두 가지의 입장을 보면서 우리 조는 라디오는라디오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과 성격을 살려 생존,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라디오 자체로서는 앞서논했던한국 라디오 방송에서제시된 라디오 프로그램의 제작, 편성, 기획 부분의 문제점을 세분화, 특성화, 다양화 시키고 소수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늘이고 사람들이 라디오를 보다 많이 청취할 수 있도록 청취환경의 개선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예를 들어 TV보다는 라디오를 듣는 시간이 많은 운전자나 가사 일을 하며 라디오를 생활처럼 듣는 주부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작, 활성화 시켜서 라디오의 생존을 위하여 필연적인 청취자들을 잡아야 할 것이다. 또한 음악을 들으면서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장점을 살려 하루 종일 음악만 방송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도 좋은 방안이 아닐까 생각한다.

라디오는 TV란 매체의 등장으로 인하여 OLD매체로불리 우며 예전보다는 사람들의 수요가 적어진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라디오는 라디오 그 만의 매력이 있으며, 듣는 사람이 적어지고 타 매체들의 편리성과 장점에 가려 있어 1순위가 아닌 것뿐이지 아무도 듣지 않고, 사라져야 할 매체는 아니다. 그러므로 라디오는 라디오만의 고유 영역을 지키며 '보는 라디오'라는 발전이 아니라 지금보다 세분화, 특성화, 다양화된 청취자들과의 돈독하고 친밀성 있는 매체로의 자리매김이 필요할 때이다.
질문 사항
<피드백 2조 질문>
1.라디오 역사에 대한 시간 순서는? -강기훈
2.라디오의 고유한 특징에서 음성, 청각 이상의 소구 수단이 없는데 오락성이 높은 이유?-전옥주
3.한국의 방송현황에서 비용적인 측면의 보완으로 해결책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며 기술적인 측면의 보완을 설명하고 라디오 방송이 꼭 생존해야한 이유는? -강기훈
4.라디오 의 생존 전략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광고를 통한 상업성의 보완인데 이러한 전략으로 상업성을 보완 할 수 있을까? -유재광
5.신문은 시각, 라디오는 청각, 텔레비전은 시청각인데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신문은 살아남고 라디오는 몰락하고 있는 특별한 이유는? -강기훈
6.방송규제법이 제정된 공식적인 이유가 전파의 희소성으로 인하여 경쟁방송사의 수를 줄이고 방송시간의 잡음과 혼잡을 피하기 위해서라는데, 이런 기술적인 문제 말고 정치적, 사회적인 문제는 없었는지, 그런 문제를 내포하고 있었는지? - 박소령
7.요즘 인터넷과 텔레비전을 통해서 새로운 종교들을 많이 접하게 된다. 예를 들면 유명배우 탐 크루즈가 ‘사이언톨로지’라는 종교를 믿는다고 세간에 화제가 되었는데 이때 우리는 ‘사이언톨로지’라는 신종교를 알 수 있었다. 그 당시 라디오를 통해서 기독교가 아닌 다른 종교의 포교활동은 없었는지, 있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가? -박소령
9.현재 시행중인 것이 대부분이었는데 현실적으로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었는지, 다른 대안은?
-전옥주
10.라디오 생존전략 제언을 하셨는데 라디오의 역할은 다른 뉴미디어들이 대체하면서 라디오가 위기를 맞고 있는 건지 다른 이유가 있는지에 대한 설명과 다른 뉴미디어들이 많은데 굳이 라디오를 생존 시켜야 할 만큼 라디오에 어떤 가치가 있는지? -문석완
11.라디오가 처음 등장 했을 때 왜 신문의 입지가 철저히 무시 하였는가? -김정남
12.라디오의 수용자가 수동적이라고 평가되었다고 되어있는데 채널 선택에서의 능동성과 라디오의 정리관계에서 수용자가 스스로 판단하고 선동에 흔들리지 않는다고 되어 있는데 따라서 능동적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은가? -김정남
13.방송규제 부분에 내용은 방송 허가에 대한 규제인데 내용에 대한 규제는 없었나? 있었다면 언제인가?

<1조 질문>
1.라디오의 출현으로 인해 생긴 사회적 의미를 빠뜨린 것 같다. 새로운 매체가 생김으로 인해 많은 변화들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라디오가 그 시대에 있어 어떠한 중요성과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2.일방적, 수직적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매체인 라디오가 어떻게 비판적 사고를 지닌 대중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발휘 할 수 있게 되었나?
질문에 대한 답은 보충내용에 포함하여 정리 하였습니다.
자료출처.
- 라디오 방송 저널리즘의 현황과 가능성 /한국방송개발원
- 라디오 방송 제작론 /문화 방송 라디오국
- 디지털시대의 방송 미디어 /김 규
- 위성라디오 방송의 국내도입 타당성 조사 /김도연
- 디지털 라디오 방송론 /송해룡
- 두산 백과사전
- 라디오에 대해 알고 싶은 27가지 이야기 /이기운
- 라디오 프로그래밍 /이두원
- 뉴 미디어와 문화 /송해룡
- 정보사회론 /전석호
- 라디오 제작 실무론 /박원달
-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 강상현
- 매스컴과 미디어 비평 / 김창룡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6.02.06
  • 저작시기2006.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63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