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뱅킹 시장의 현황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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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바일 뱅킹의 정의

2. 참여 기업과 은행

3. 국내의 모바일 뱅킹 사용 환경

4. 모바일 뱅킹의 경제성

5. 모바일 뱅킹의 현황과 전망

6. 사례-우리은행

7. 결론

본문내용

의 마이크로브라우저 기능과 SMS기능이 결합되어 제공되는 모바일뱅킹서비스와 매우 상이한 방식이다.
특히 국내의 이동통신시장이 CDMA네트워킹 기술로 결정됨에 따라 우리은행은 모바일 인터넷이 가능한 휴대폰을 가진 SK텔레콤, LG텔레콤, KT프리텔 등의 가입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우리은행의 모바일뱅킹 서비스 기능
우리은행은 인터넷뱅킹서비스를 통해 이용고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우리은행의 인터넷뱅킹은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점차 중소기업 또는 자영업자 등의 기업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뱅킹 서비스로 확산으로 추구하고 있다.
한편, 모바일뱅킹의 경우 아직 초보 단계에 머물고 있는 실정을 감안하여 시장의 요구 수준에 맞추어 전략적인 서비스 전개 전략을 꾀하고 있다. 즉,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그 첫 단계로 사용자들에게 계좌정보 및 거래내역 조회, 우리은행 계좌 간에 자금이체, 신용카드계좌에서의 대금지불 및 타은행과의 계좌이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6)
우리은행의 모든 계좌소지자는 잔액조회 및 거래내역, 신용카드 등의 간단한 조회업무를 별도의 서비스 신청절차 없이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계좌이체,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및 다른 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인터넷뱅킹에 가입해야 하며,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어야만 한다. 인터넷뱅킹 아이디로 로그인 한 경우에는 고객의 계좌번호를 별도로 입력할 필요 없이 클릭만으로 모든 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뱅킹 서비스는 국 영문으로 제공되고 있다. 우리은행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금융서비스 기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 계좌잔액 및 거래내역 조회(Bank account balance and recent activity summary/inquiry)
고객이 자신의 계좌정보를 입력하면 매 방문시마다 자신의 계좌정보에 접근이 가능하고, 또 계좌정보를 미리 입력해 둠으로써 적은 횟수의 조작(마우스 클릭)으로 자신의 계좌정보에 접근이 가능한 기능
나. 계좌간 자금이체(Account funds transfer)
우리은행 또는 타은행의 계좌로 자금이체를 가능케 하며 즉시이체나 예약이체도 가능한 기능
다. 수표 조회(Check inquiry)
입력하여 수표의 사고 유무를 조회하는 기능
라. 대출 조회 문의 및 상환(Loan inquiry and redemption)
대출이자를 조회하고 이자를 납부하는 기능
마. 신규 금융계좌 개설(New product initiation)
모바일기기를 통해 신규 정기적금 및 정기예금 계좌 등을 개설하는 기능
바. 영업점 검색기능(Branch locator)
영업점 검색 또는 위치정보를 이용한 가까운 지점의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
사. 환율조회(Foreign exchange rate inquiry)
국가별 환율과 관련된 정보 제공
아. 신용카드 서비스(Credit card services)
신용카드 거래내역, 사용 가능한 신용한도, 현금서비스 이용내역, 결제금액 등에 대한 정보 제공 기능
자. 모바일 계좌통합(Mobile aggregation)
복수의 계좌정보를 원스톱으로 접근가능
차. 도움 기능(Help functions)
텔레뱅킹 연결, 상담원 연결, 카드 및 통장 등 분실신고 기능
7. 결론
국내의 모바일뱅킹 서비스 현황을 살펴보고 얻은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의 각 국가들이 자국의 환경에 맞게 특유의 모바일뱅킹 시장을 만들고 있듯이, 국내의 모바일뱅킹도 우리의 환경에 적합하게 형성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PC를 통한 인터넷 환경이 잘 구축되어 있고, 높은 휴대폰 보급률 및 젊은층을 중심으로 데이터 통신의 활용도가 높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초기 모바일뱅킹 서비스는 독립적인 서비스가 아닌, 이미 널리 활용되고 있었던 유선 인터넷과 연계하여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휴대폰을 통한 유선 인터넷 컨텐츠 사용 과금, 휴대폰을 통한 주가정보 제공 등이 보조적인 수단으로 모바일뱅킹이 활용되었던 대표적인 예이다. 이후 이동통신사들이 주도하는 모바일포탈에서 주요 메뉴의 하나로서 모바일뱅킹 서비스가 제공되었다.
둘째, 국내 모바일뱅킹의 성공적인 출발은 모바일뱅킹 확산에 장애물로 여겨졌던 요소들이 국내에서는 상대적으로 큰 힘을 발휘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1) 휴대폰이나 PDA의 침투 속도가 느린 것, (2) 통신 규약이나 이동통신 기술에 있어 표준화의 미흡, (3) 이동통신사업자, 단말기 제조업체, 은행, 기술업체 등의 협력 관계 미구축, (4) 모바일뱅킹 서비스 자체의 확산에 대한 불신 등이 대표적인 장애요인으로 여겨져 왔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모바일 데이터 통신과 관련된 신기술의 수용에 매우 적극적이었으며 이동통신사업자/정부/단말기 제조업체/모바일 컨텐츠사업자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장애요인을 효과적으로 극복해 가고 있다.
셋째, 우리은행의 사례를 참고할 때, 현재 국내의 모바일뱅킹은 기본적인 서비스만으로도 빠르게 성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국내 이용자들에게 모바일뱅킹의 기본적인 서비스에 대한 이용 욕구가 존재했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뱅킹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모바일 지불과 같은 더욱 정교한 서비스나 컨텐츠의 제공이 필요할 것이다. 모바일 지불 등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금융서비스는 사용자들에게 추가적인 가치를 제공할 것이며 모바일 상거래의 성장과 더불어 모바일뱅킹에 더 큰 수요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내 은행들은 기존 서비스나 제품을 모바일로 확장하는 전략에서 단계적으로 모바일 상거래와 연계하여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적극적이어야 할 것이다.
< 참 고 문 헌 >
[1] 서창환 박중득, "모바일뱅킹(Mobile Banking)"
[2] 한국은행 보도자료, "2002년 6월말 현재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3] "2001년 12월말 현재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4] 한명준, "무선인터넷산업 발전과 모바일뱅킹", 한빛조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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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6.02.22
  • 저작시기2006.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7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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