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유화이론과 헤르바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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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학습이론]유화이론과 헤르바르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유화이론의 이론적 배경

2.유화이론이란?

3.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

4.유화 이론에서의 교사의 역할

5.유화이론이 학교교육에 끼친 영향

6.유화이론의 공헌점과 한계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단계에 따라서 배열되어 있는 학습지도안을 받아쓰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교육실습생을 지도하는데 있어서도 준비된 학습지도안을 따라서 수업을 하도록 주장하기도 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켜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는 이론을 제시 하였으며, 오늘날에도 큰 호응을 받고 있다.
6.유화이론의 공헌점과 한계점
공헌점
-경험적 배경의 중요성을 강조, 실험심리학은 아니지만 과학적 심리학을 계발하여 후에 구성주의에 영향.
-학습자의 방향성을 제시, 아동의 흥미를 존중.
한계점
-인간을 수동적으로 보았으며, 교사의 자기 주도적 교수이론, 주지주의적이고, 형식주의로 치우침.
백지설로는 설명이 불가능하며, 비과학적 이론이다.
백지설은 인간은 백지상태로 태어나 지식을 습득하는 것인데 유화이론은 기존의 지식이 있어야 그 지식을 접목해서 새로운 지식을 발생하는 것이기에 오류이다.
보완점: 학생을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시킴, 교사는 도우미이며 안내자의 역할을 하여야 함.
참고자료
학습이론과 교육 교육과학사, 1985 김인식, 문선모 공역(Morris, L.Bigge)
현대 교수 학습론 교육과학사, 1991. 김학수
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 교육과학사, 1998, 이환기

키워드

교육,   사범,   교직,   유화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6.03.06
  • 저작시기2006.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8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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