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2. 국내 공연산업 현황
3. 국내 공연산업의 특징과 문제점 - 콘서트를 중심으로
4. 새로운 공연문화 창출을 위한 방안
(1) 공연관람 연령층의 확대
(2) 제작비의 효율적 관리
(3) 전용공연장의 설립
(4) 무대예술인 자격증 제도와 예술경영 자격증 제도의 재검토와 보완
(5) 비주류 공연에의 지원
5. 결론
2. 국내 공연산업 현황
3. 국내 공연산업의 특징과 문제점 - 콘서트를 중심으로
4. 새로운 공연문화 창출을 위한 방안
(1) 공연관람 연령층의 확대
(2) 제작비의 효율적 관리
(3) 전용공연장의 설립
(4) 무대예술인 자격증 제도와 예술경영 자격증 제도의 재검토와 보완
(5) 비주류 공연에의 지원
5. 결론
본문내용
가진 인디뮤지션들의 상시적인 연주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서의 클럽문화 활성은 공연산업의 개혁에 하나의 열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라이브 공연의 활성화는 방송매체에 의존하는 대중음악산업의 구조 개선을 위해서도, 나아가 공연문화 활성화를 위해서도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라이브 전문이라 불리는 실력파 가수들이 모여 만든 라이브 공연기획사, 올해 들어 더 많이 생겨난 라이브 공연들은 새로운 대중음악의 활로를 틔우고 있다. 실력파 메이저 가수나 밴드와 비주류 소수 밴드와의 연합 공연 등은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대중에게 다가서지 못하는 음악인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하지만 앞서 지적했듯이 국내 비주류 공연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클럽들은 20-30여 개 뿐이고 그것마저 합법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대중음악의 실험성과 전위성을 보장하면서 다양성을 확보하려면 비주류음악의 보호정책이 뒷받침되어야 하고, 라이브를 할 수 있는 공연공간이 확보되어 그들 음악에 대한 독자적인 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또한 음반 제작과 발매의 공동 유통망을 마련한다든지 비주류 음악인들이 연합하여 공연할 수 있는 비주류 음악 페스티벌 등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이것은 방송매체를 통하지 않으면 대중과의 만남이 불가능한 기존의 시스템 속에서 보다 다양하고 건강한 공연산업 구조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5. 결론
지금까지 국내 공연산업을 콘서트를 통해 그 규모와 특징을 살펴보고 걸음마에 접어든 '산업화로서의 공연'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여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방송매체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국내 음악산업의 독특한 특징 때문에 공연산업도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부족한 공연장과 조명, 음향 등 비싼 하드웨어에 공연은 매니지먼트사와 대중 모두에게 외면 받아 왔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앞서 제시한 공연관람연령층의 확대, 제작비의 효율적 관리, 전용공연장의 설립, 무대예술인 자격증 제도와 예술경영 자격증 제도의 재검토와 보완, 비주류 공연에의 지원 등의 방안은 공연예술의 산업화로의 이행에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본다.
사회적 제도의 개혁은 구성원이 그러한 제도적 개혁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을 때 보다 수월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제 본격적인 산업화 단계에 접어든 국내 공연산업의 후진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개혁과 맞물려 공연을 바라보는 우리의 인식의 전환이 절실하다.
참고문헌
고정민,『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삼성경제연구소, 2003
고정민·민동원,『국내 음반산업의 주요이슈와 대응방안』, 2003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
신현준,『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 한나래, 2002
이근,『지식정보혁명과 한국의 신산업』, 이슈튜데이, 2001
임진모,『대중음악의 큰별들』, 민미디어, 2004
조경환,「21세기 공연예술의 향방과 대책」, 한국공연매니지먼트협회, 2001
한국음반산업협회(
www.riak.or.kr
)
한국음악저작권협회(
www.komca.or.kr
)
하지만 앞서 지적했듯이 국내 비주류 공연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클럽들은 20-30여 개 뿐이고 그것마저 합법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대중음악의 실험성과 전위성을 보장하면서 다양성을 확보하려면 비주류음악의 보호정책이 뒷받침되어야 하고, 라이브를 할 수 있는 공연공간이 확보되어 그들 음악에 대한 독자적인 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또한 음반 제작과 발매의 공동 유통망을 마련한다든지 비주류 음악인들이 연합하여 공연할 수 있는 비주류 음악 페스티벌 등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이것은 방송매체를 통하지 않으면 대중과의 만남이 불가능한 기존의 시스템 속에서 보다 다양하고 건강한 공연산업 구조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5. 결론
지금까지 국내 공연산업을 콘서트를 통해 그 규모와 특징을 살펴보고 걸음마에 접어든 '산업화로서의 공연'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여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방송매체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국내 음악산업의 독특한 특징 때문에 공연산업도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부족한 공연장과 조명, 음향 등 비싼 하드웨어에 공연은 매니지먼트사와 대중 모두에게 외면 받아 왔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앞서 제시한 공연관람연령층의 확대, 제작비의 효율적 관리, 전용공연장의 설립, 무대예술인 자격증 제도와 예술경영 자격증 제도의 재검토와 보완, 비주류 공연에의 지원 등의 방안은 공연예술의 산업화로의 이행에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본다.
사회적 제도의 개혁은 구성원이 그러한 제도적 개혁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을 때 보다 수월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제 본격적인 산업화 단계에 접어든 국내 공연산업의 후진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개혁과 맞물려 공연을 바라보는 우리의 인식의 전환이 절실하다.
참고문헌
고정민,『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삼성경제연구소, 2003
고정민·민동원,『국내 음반산업의 주요이슈와 대응방안』, 2003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
신현준,『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 한나래, 2002
이근,『지식정보혁명과 한국의 신산업』, 이슈튜데이, 2001
임진모,『대중음악의 큰별들』, 민미디어, 2004
조경환,「21세기 공연예술의 향방과 대책」, 한국공연매니지먼트협회, 2001
한국음반산업협회(
www.riak.or.kr
)
한국음악저작권협회(
www.komca.or.kr
)
추천자료
- 공연문화의 마케팅전략 및 사업분석 – 매직커스를 중심으로
- [일본의문화와예술]일본의 전통연극-가부키
- 무대조명의 역사와 역활및종류
- 공연 마케팅 전략(입소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 [가면극 노][노]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정의,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역사,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
- [무대분장] 무대분장의 개념, 특징 및 방법
- 영화, 책, 공연 등 문화예술 텍스트/행사 감상 후 리뷰 작성
- 공연산업의 현황과 정책 및 전망, 이론적 고찰, 해외 공연산업의 현황, 국내산업의 현황, 공...
- [공연문화][공연문화 대상][공연문화 장소][공연문화 현황][공연문화 문제점][공연문화 활성...
- [배우][배우 가치][배우 전망][모방][공연놀이][연출가][디자이너][이미지 연극 사례]배우의 ...
- 난타- 필리핀을 난타하라,공연 난타 해외진출 성공요인,난타 세계시장 현황
- 인순이의 예술의 전당 대관 문제에 대하여 논한다
- 사이코드라마(사이코드라마의 본질) 살아 있는 무대, 삼원체계, 전통적 사이코드라마 공연 기...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