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뮤즈먼트 관련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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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뮤즈먼트 관련사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테마파크

2. 애니메이션

3. 캐릭터산업

본문내용

초롱이')
⑤ 광고 및 프로모션 캐릭터 : 광고전략의 일환으로 모델화된 캐릭터(ex : '물먹는 하마')
⑥ 팬시 및 문구류 캐릭터 : 상품가치를 부여하는 캐릭터
커뮤니케이션 기능에 따른 분류
① '심볼마크'나 '엠블렘'의 기능
② '마스코트' 기능
③ 각종 디자인의 '보조적 그래프 요소'로서의 기능
소재에 따른 분류
① 인물 캐릭터
② 동물 캐릭터
③ 식물 캐릭터
④ 상품의인화 캐릭터
⑤ 신체의 일부분을 의인화한 캐릭터
⑥ 영상화 캐릭터
⑦ 인기만화의 주인공을 이용한 캐릭터
⑧ 가상의 창조물 캐릭터
3) 사업으로서의 캐릭터의 성공조건
① 대상물의 보편적 특성에 인간적 행동·성격·감정을 이입시켜 인간과 같은 특성을 가질 수 있도록 의인화된 특성을 부여한다.
② 상상 속의 존재를 형상화함으로써 꿈과 낭만 같은 순수한 인간의 정서를 자극할 수 있도록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가공의 초현실적인 특성을 부여한다.
③ 대상물의 본래 형태를 과장·왜곡하거나 단순화 혹은 변형시켜 차별적 형태를 지닌 시각상을 구성해 사람들이 친밀감을 느끼고 주목하도록 개성 있는 조형적 특성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캐릭터의 특징
. 캐릭터의 기본적 특징은 가상의 이미지를 판매한다는 것
. 캐릭터가 지니고 있는 산업적·문화적 특징은 캐릭터가 기존 문화산업 시장을 활성화시키고, 기존시장의 상품들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며, 그것으로 상품들간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강화시킨다는 것.
(ex : 유아들의 액체비누를 판매하는 회사가 그 상품용기에 월트디즈니 캐릭터를 입혀 마치 인형처럼 판매하는 현실 - 호기심 많은 유아시절 목욕시간에도 항상 새로운 캐릭터왕의 대화가 가능하게 된다)
. 캐릭터는 2차원적인 상상의 공간을 3차원으로 끌어올리고,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부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의 전략화에 속도감을 배가시킨다.
5) AV세대 캐릭터, 프로그램 캐릭터
프로그램 캐릭터란?
TV라는 매체를 통해 알려지는 캐릭터
프로그램 캐릭터의 개발조건
① 방영기간이 걸어야 한다
② 소구(광고 메시지에서 내세우는 주장이나 결론을 소비자가 받아들이도록 호소하는 것)대상이 넓어야 한다.
프로그램 캐릭터의 영향 : TV라는 대중매체는 광범위한 지역에 수시로 전달되고 남녀노소 모두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매체이므로 프로그램 캐릭터는 정서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크며 따라서 큰 산업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6)세계의 프로그램 캐릭터
(1) 미국의 '세서미 스트리트'
. 이 프로그램의 주인공인 Big Bird는 218cm의 껑충한 키에 어울리지 않게 귀여운 카나리아로 미국에서는 미키마우스와 겨룰 정도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또한 Oscar, 사람과 비슷한 유형의 캐릭터인 Bert&Ernie 등의 다양한 캐릭터를 등장시켜 하나의 완벽한 스토리와 세트를 만들고 있다.
. 일본의 세서미 스트리트의 판권소유회사인 소니 크리에이티브는 몇가지 테마를 정해 가방·의류 등의 상품을 개발·판매하고 있다.
.
세서미 스트리트는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의 명성과 전 세계에서 수익을 올리는 상품으로 개발된 것

(2) 벨기에의 '스머프'
. 벨기에 프로그램 캐릭터의 대표주자. 만화작가 페요에 의해 탄생되었으며 이들은 숲속의 요정이다. 가가멜 및 아즈라엘이라는 악역이 등장하고, 스머프 마을을 중심으로 권선징악을 이야기하는 구조.
. 각 캐릭터가 독특한 개성을 발휘하는 이 프로그램의 캐릭터들은 국내 어린이용 문구류로 시판된 바 있다.
(3) 영국의 캐릭터들
. Rupert Bear : 영국의 6세부터 60세까지 거의 모든 연령층의 사랑을 받고 있음, 80개의 라이센스 상품들이
있음.
. 아기 헬리콥터 Budgie : 상품화에 성공
. 'Peter Rabbit' " CD-Rom으로 제작되어짐
<아기 헬리콥터 Budgie > <'Peter Rabbit'>
7) 아동용 캐릭터의 기초
아동용 캐릭터의 역할
. 아동 스스로가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시각을 설정해 주는 것이 근본역할이다.
아동용 캐릭터가 보여주는 세계는 아동들이 갖고 싶어하는 어른세계의 축소판으로 어른세계의 초기인식이 긍정적으로 세워져야 아동들의 성장과정의 순방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아동용 캐릭터의 조건
아동들의 눈높이에 맞는 설정이 필요 - 아동들이 행동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캐릭터
아동용 캐릭터는 원색으로 디자인되고 제작되어야 한다. - 원색의 채도가 호기심을 자극하고 집중력이 산만한 아동세대의 판단에 강한 이미지를 제기
아동용 캐릭터는 귀여움이 존재하여야 한다.
아동용 캐릭터는 다양한 측면의 시각과 환경을 내재하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아동세대들이 지니고 있는 집중력 유지시간이 짧기 때문에 그러한 집중력을 다양한 환경조성을 통해 이루기 위해서는 동일한 캐릭터가 입체적으로 다양한 상황설정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동용 캐릭터는 이야기를 갖고 있어야 한다. - 아동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쉽고 단순한 이야기 구조와 그 이야기를 계속적으로 확인해 나갈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참고> 브랜드 파워 월트디즈니
1928년 월트디즈니는 기차 안에서 모두가 두려워 하지만 때로는 동정의 대상이 되는 생쥐 한 마리, 쥐를 의인화해서 빨간 바지를 입히고, 이름은 몰티머라고 지었다. 그러나 디즈니의 부인이 이름을 '미키'로 바꾸자고 제안했고 캐릭터가 탄생했다. 그러나 초반에는 판매가 신통치 않았으나 미키마우스가 등장한 세 번째 작품인 '증기선 윌리'가 나오면서 성공을 거둘수 있었다. 후에 미키마우스는 단순한 영화캐릭터가 아니라 하나의 브랜드가 되어 디즈니사를 대기업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이후 도널드, 구피, 플루토 등의 캐릭터가 생겨났고 이 캐릭터들이 모두 파워브랜드가 되었으며 디즈니사는 이 브랜드들을 100% 상품화했다.
디즈니는 결국 화면속의 만화를 현실에서 구현한 거대한 테마파크인 '디즈니랜드'를 1955년 창립했고 유럽과 일본에 수출하였다. 디즈니 상품은 대부분 미국적 영웅주의와 인종차별주의 등이 들어가 있다는 혹평을 받기도 하지만, 브랜드로서 '디즈니'는 아직도 그 품질과 관련없이 만화영화시장의 흥행을 보증하는 파워브랜드이다.
  • 가격2,3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6.03.21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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