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산업의 개념과 유형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레저산업의 개념과 유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레저산업의 개념

2. 레저산업의 분류

3. 레저 산업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

4. 레저산업의 수요와 공급

5. 레저산업의 미래

6. 주요레저산업별 특성

7. 레저산업의 종류

본문내용

보다 일반적으로 사용
포럼
(Rorum)
. 한가지 주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가진 동일 분야의 전문가들이 청중 앞에서 벌이는 공개토론회
. 청중이 질의에 참여, 사회자가 의견 종합
심포지엄
(Symposium)
. 제시안건에 대해 전문가들이 청중 앞에서 벌이는 공개토론회
. 포럼에 비해 다소의 형식을 갖추며 청중의 질의 기회가 적음
Panel discussion
. 2-8명의 연사가 사회자의 주도하에 서로 다른 분야에서의 전문가적 견해를 발표하는 공개 토론회
. 청중도 개인의견 발표 기능
세미나
(Seminar)
. 주로 교육목적을 띤 회의로서 참가자 중 한 사람의 주도하에 특정 분야에 대한 각자의 지식이나 경험을 발표 토의하는 회의
워크숍
(Workshop)
. 총회의 일부로 조직되는 훈련목적의 회의
. 특정 문제나 과제에 관한 새로운
클리닉
(Clinic)
.소그룹을 위해 특별한 기술을 훈련하고 교육하는 모임
전시회
(Exhibition)
. 벤터(vender:판매자)에 의해 제공된 상푸과 서비스의 전시모임
. 대규모 전시회는 회의를 수반하는 경우도 많으며, 반대로 전시회가 컨벤션이나 컨퍼런스의 한 부분으로 열리는 경우도 많다.
무역박람회
(trade show)
. 부스를 이용하여 여러 판매자가 자사의 제품을 전시하는 형태의 행사
. 전시회와 유사한 다른 점은 컨벤션의 일부가 아닌 독립적 행사로 개최
인센티브관광
(Incentive travel)
. 종업원, 거래상(대리점업자), 고객에게 관광이리는 형태로 동기유발을 시키거나 보상함으로써 생산효율성을 증대, 광고효과유발을 목적으로 하는 행사
② 회의유형별 분류
총회(General Session) : 참가자 전원이 참석하는 회의(개회식, 폐회식, 구성원 모두가 관심이 있는 발표때 사용)
분과회의(Breakout Session) : 총회보다는 작은 그룹을 위한 회의(전문화된 발표)
③ 식음료(F&B : Food & Beverage)-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
휴식시간(Refreshment Breaks) : 행사 중간 휴식시간 때 커피와 함께 다과 제공. 테이블 세팅시간 고려
식사(Meals) : 간단한 아침 식사부터 고급의 비싼 연회음식까지 포함. 프로그램 기획시 참가자들의 관심끄는 메뉴 선정, 예산조정
④ 사교행사 - 계속되는 회의로 인한 긴장해소 및 참가자들에게 동기부여
리셉션(Receptions) : 음료수와 스낵 등을 제공, 전체 프로그램에서 인기 있는 행사
여흥(Recreations) : 프로그램에 흥미와 다양성 제공, 스포츠활동을 포함, 정식 행사 하루 전 열림
특별행사(Special Events) : 공식만찬과 연회에서 보물찾기까지 모든 것을 의미.
⑤ 기타 - 행사 전 중 후에 포함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동반자 행사(Guest Program)
행사 전 후 관광(Pre- & Post Tours)
(3) 국제회의의 효과
① 주최자의 입장
. 정보교환 촉진
. 주최자의 입지 강화
. 인적 교류 증진
② 개최국(도시)의 입장
경제적 효과 : 국제회의는 개최국가의 소득증대와 서비스업 등 광범위한 채용으로 인한 고용증대, 관련산업 발전에 따른 세수증대를 가져다주어 경제전반의 활성화에 기여
사회·문화적 효과 : 국제회의를 통한 외국인과의 직접적 교류로 국제화의 중요한 수단이 되며 개최국가나 도시의 기반시설 확충 및 개최국가(도시)의 이미지를 높여 국제무대에서의 위상을 제고하는 데에도 이바지한다.
11) 크루즈
(1) 크루즈의 정의
. 크루즈(Cruise)란 선상여행을 의미
. 항공모함 크기의 대형 선박엣 호텔 객실에 해당되는 캐빈(Cabin)에서 묵으며 선상의 각종 시설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흥미거리와 재미를 포함하며 호텔 숙박료와 교통비가 필요 없는 여행.
. '위락'을 위한 선박 여행으로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관광지까지 운송하는 여행.
(2) 크루즈투어의 역사
. 1930년대 터빈 디젤선 시대가 열리고 호화롭고 쾌적한 설비를 지닌 대형 여객선 운항이 시작
. 1936년 Queen Marry호, 영국의 카르리아호, 네덜란드의 노텔담호 등이 여객선 시대의 막을 염.
. 1958년 세계의 주요 유람선은 주변환경 미적응- 관계자들은 여객선업이 완전히 사양될 것이라는 예견
. 오늘날 여객선 산업은 관광산업 성장에 맞춰 가장 유망한 산업의 하나로 발전. 항공 여행을 두려워하던 노년층을 중심으로 크루즈 투어의 폭 넓혔으며 선박의 고급화, 첨단 기술 장비 자치, 테마 개발 등을 통해 운송 수단으로서 여객선 개념을 넘어 그 자체로 관광 시설물이 될 수 있는 유람선으로 탈바꿈.
(3) 크루즈의 분류
기 준
종 류
시 장
일반대중 크루주, 고급 크루즈, 버젯 크루즈, 호화/호화범선 크루즈, 탐험/모험 크루즈, 틈새 크루즈(강, 연안 등)
제공되는 음식, 서비스, 여정, 고객의 만족도
6성급-2성급 크루즈
활동범위
국내/국제 크루즈, 내/외항크루즈
유 형
레저 크루즈, 군도 및 섬일주 크루즈, 레스토랑 크루즈, 항만 크루즈, 횡단 크루즈, 세계일주 크루즈, 특수목적형 크루즈
선박의 크기(수용능력)
소형, 중형, 대형, 초대형 크루즈
공 간
해상 크루즈, 하천 크루즈, 잠수함 크루즈
시 간
당일 크루즈, 숙박 크루즈
(4) 세계크루즈선의 현황
구분 년도
1998
1999
2000
2001
2002
선박
217
228
240
255
268
침대수
182,407
199,116
219,337
245,213
269,353
시장수용능력
9,300,324
10,279,639
11,465,135
12,801,391
14,134,311
전년대비
수용능력 증가율
-
10.5%
11.5%
11.7%
10.4%
(5) 주요 항해지역
지 역
점유율
지 역
점유율
지 역
점유율
카리브/바하마
45.0%
아시아/남태평양
17.0%
지중해
13.5%
알래스카
5.5%
멕시코 서안
4.5%
북/서 유럽
3.5%
버뮤다
2.0%
파나마 해협
2.0%
남미
2.0%
뉴잉글랜드/캐나다
2.0%
하와이
1.0&
카나리
1.0%
아프리카
0.3%
인도양
0.2%
대서양 횡단
0.01%
세계일주
0.01%
기타
0.3%
  • 가격2,3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6.03.21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06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