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전략]Amway 네트워크 마케팅의 개념과 핵심 역량 및 전략 그리고 문제점과 향후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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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선정의 동기와 목적 제시

Ⅱ. 본론
1. About Amway
2. 네트워크 마케팅의 개념과 불법다단계와의 차이점
3. Amway의 핵심역량과 전략
4. Amway가 안고 있는 문제
5. Amway의 새로운 기회와 위기

Ⅲ. 결론

본문내용

쳤다. 2003년 7월 22일자 미국 뉴욕타임즈 기사다. 퀵스타(www.quixtar.com) 가 인터넷 소매업체 랭킹 6위에 올랐다는 사실을 이 신문은 놀라운 일(Surprise)로 표현했다. 퀵스타란 암웨이가 4,000만달러를 투자해 99년 9월 1일 개통한 북미지 역 전자상거래 사이트로 이미 USA투데이, 뉴욕타임즈, 포브스 등 미국 유력 언론에서 차세대 인터넷 쇼핑몰의 다크호스로 지목된 사이트다. 지난 연말엔 IT 권위지 비즈니스 2.0은 퀵스타가 미국의 헬스&뷰티 사이트 중 1위를 차지했다고 대서특필했다. 물론 현재 국내에도 ABN KOREA라는 사이트가 1999년 11월에 개설되어 있으며 이는 한국 암웨이 IBO를 위한 전용 쇼핑몰로 2002년 4월 기준으로 암웨이 전체 매출의 70%이상이 ABN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퀵스타가 IBO, MEMBER Member라고 함은 일반 인터넷 쇼핑몰처럼 단순 온라인 회원가입을 통해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사람들을 지칭한다.
, CLIENT client라고 함은 IBO도 아니고 온라인 회원도 아니나 결제정보와 주소지 입력만으로 제품을 구매하고자하는 일반 소비자를 일컫는 말이다.
모두를 대상으로 한 사이트인 반면, ABN KOREA는 IBO전용 사이트이기 때문에 IBO가 아닌 일반 PC이용자들이나 비회원들에게는 상당히 폐쇄적이다. 일반회원들도 암웨이 제품에 대해서 사용할 기회를 줌으로써 암웨이란 기업의 이미지 쇄신과 매출증진이라는 두 가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 기존 IBO들이 반발을 하겠지만 판매가격이나 포인트 시스템을 달리 한다면 그다지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Ⅲ. 결론
처음 암웨이라는 기업을 선택하여 조사를 시작할 때 기존의 네트워크 마케팅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들을 배제하고 나름대로 객관적인 입장에서 이해하고 분석하려고 노력하였다. 네트워크 마케팅산업은 기존의 다른 산업에 비해서 그 역사가 그리 길지 않고 불법 피라미드와 동일시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편견으로 인하여 국내에서 자리를 잡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지금도 엄청난 속도로 성장을 하고 있지만 지속적인 이미지개선을 노력을 하고 있다. 이미 앞에서 제시하였듯이 네트워크 마케팅은 불법 피라미드와는 구별되는 합법적인 사업이며 암웨이의 경우 외국회사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부가가치 창출에도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우수한 제품력과 IBO의 체계적관리, 최신의 유통시설 등의 핵심역량으로 국내 네트워크 마케팅 시장의 선두를 꾸준히 지키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한 치밀한 전략들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전자상거래의 발전이라는 새로운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인터넷을 쇼핑몰을 오픈함으로써 지속적인 경쟁력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네트워크 마케팅 산업은 거부할 수 없는 이 시대의 새로운 산업이며 그 속에서 암웨이는 끊임없는 기업혁신을 통해서 더욱더 성장할 것이다.
하지만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자유가 가장 넓은 기업이념이 되고 있는데 여기서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자유가 보장되는 만큼 IBO 각각의 책임이 매우 무겁다는 것이다. IBO실패는 그 누구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노력하지 않아서, 혹은 자신의 능력 부족인 것이다. 따라서 이 사업에 뛰어 들기 전에 이 사업의 특성과 자신의 특성이 잘 부합되는 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참 고 문 헌
1. 윤영삼(1998). “변화와 수용의 새로운 미래” . 창조문화
2. 야마오까 순스께(1997). “ 암웨이의 실체1”,“암웨이의 실체2”. 새앎출판사
3. 정성원-김준녕(1996). “암웨이 비즈니스 그 만남에서 실무까지“. 스몰비지니스
4. 김준영(1995). “암웨이 마케팅”. 스몰비지니스
5. 김준녕(1994). 다단계마케팅 그 한계와 가능성.
6. 한겨레 시리즈 기사 [네트워크 마케팅 1-9] 2001년 10월 4일 ~2001년 10월 18일
8. 1997년 통상산업부 자료 - 다단계관련 각종 통계현황
9. 장영(2002) “아마존이냐 eBay냐 퀵스타냐?” 해일
10. 김준녕(1997) “만화로 이해하는 다단계 마케팅 입문” 국일미디어
11. 손진호(1996) “암웨이 비지니스 Q & A” 네트워크 마케팅 연구소
1. 귀하의 성별은?
① 57명 (57%) ② 43명 (43%)
2. 귀하의 연령은?
① 3명 (3%) ② 58명 (58%) ③ 24명 (24%) ④ 14명 (14%) ⑤ 1명 (1%)
3. Amway라는 기업을 알고 계십니까?
① 83명 (83%) ② 17명 (17%)
4. Amway의 기업 이미지는 어떻습니까?
부정적이다 그저그렇다 긍정적이다
ㅁ-----ㅁ-----ㅁ-----ㅁ-----ㅁ
58% 26% 5% 5% 6%
5. 다단계 판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부정적이다 그저그렇다 긍정적이다
ㅁ-----ㅁ-----ㅁ-----ㅁ-----ㅁ
64% 25% 7% 3% 1%
6.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해서 아십니까?
① 17명 (17%) ② 83명 (83%)
6-1. (6번 질문에 '예'라고 하신 분만 답해주세요.)
네트워크 마케팅과 다단계 판매의 차이점에 대해서 아십니까?
① 4명 (23.5%) ② 13명 (76.5%)
7. Amway의 상품을 사용해 보신적이 있습니까?
① 45명 (45%) ② 55명 (55%)
7-1. (7번 질문에 '예'라고 하신 분만 답해주세요.)
Amway의 상품에 만족하십니까?
① 27명 (27%) ② 18명 (18%)
7-2. (7번 질문에 '예'라고 하신 분만 답해주세요.)
Amway의 상품을 사용하게 된 경로는 무엇입니까?
① 32명 (71.1%) ② 9명 (20%) ③ 1명 (2.2%) ④ 3명 (6.7%)
8. Amway에서 사회봉사 활동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① 11명 (11%) ② 89명 (89%)
목차
Ⅰ. 주제선정의 동기와 목적 제시
Ⅱ. 본론
1. About Amway
2. 네트워크 마케팅의 개념과 불법다단계와의 차이점
3. Amway의 핵심역량과 전략
4. Amway가 안고 있는 문제
5. Amway의 새로운 기회와 위기
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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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06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2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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