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0년 부터 2006년까지의 경영학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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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890년 부터 2006년까지의 경영학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전적 경영학

2) 행동과학적 경영이론

3) 계량적 경영이론

4) 시스템적 경영이론

5) 상황이론

6) X이론, Y이론, Z이론

7) 구조조정이론

8) 제약이론

9) 블루오션 이론

10) 퍼플오션 이론

본문내용

개별경제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實事求是적인 성격이 강한 학문으로, 과학적 성격과 기술적 성격을 포함하고, 인접학문의 영향을 많이 받은 종합 학문적 특성을 지녔으며 다양한 이론적 접근 방법이 존재하여 경영자가 높은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업무의 효율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1) 고전적 경영학
1890년 작업장에서의 효율성이 강조되던 시기에 발전한 경영이론을 말한다.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 작업자 개인의 직무에 초점을 둠
일의 효율화 추진방안에대한 연구 및 노동자의 행동 연구
패욜의 조직관리론 : 기업 전체에 초점을 둠
일자체의 효율화가 아닌 관리능력향상에 역점을 둔 학설
◈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1903년 [공장관리론],1910년 [과학적 관리의 여러원칙]발표)
이것은 테일러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제창한 것이다. 19세기 후반 미국은 산업화가 급속히 진행되던 시기로서, 대다수의 경영자와 종업원은 별다른 지식없이 상식과 경험에 의한 경영과 작업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작업환경은 매우 비효율적이었다.
따라서 테일러는 이러한 비효율을 제거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i) 과학적인 작업과정 연구,
ii) 종업원의 과학적 선발,
iii) 성과급 제도,
iv) 직능별 감사제도와 같은 과학적 관리기법을 도입해야 한다고 하였다.
◈ 패욜의 경영관리론(1916년[산업 일반원리] 발표)
패욜은 기업전체를 관리하는데 초점을 두어, 기업의 조직 내부활동을 분류하고 각 활동에 대하여 계획·조직화·지휘·통제라는 경영기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14개 경영관리 원칙을 세웠는데, 이 중 대표적인 것은 전문화, 분업, 권한과 책임, 명령통일, 지휘의 통일, 계층의 연쇄, 직원의 신분 보장 등이다.
2) 행동과학적 경영이론
학문적인 접근방식과 방법론 측면에서 경영학 과정은 계량적인 분야와 행동과학
분야로 나누어진다.
계량적인 분야에서는 경영통계학이나 경영과학과이 있고,
행동과학 분야에는 조직행동론과 조직이론이 있다.
◈ 호손실험(‘인간관계 모델’의 기초확립)
메이요와 프리츠 뢰슬리스버거는 1927년~1932년까지 호손시에 있는 웨스턴일렉트릭사
전기조립공장에서 물리적 작업조건과 생산효율에 관한연구를하고 난뒤
‘경영과 노동자’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내용은 5분 휴식 두번/ 10분 휴식 두번/ 5분 휴식 6번 한경우 의 변화
작업장 조명밝기에 따른 일의 효율변화를 연구 조사했지만 그와 다른 결과로 피실험자들은 주목 받고 있다는 것 자체로 효율이 향상되는등 자업자의 감정,인간관계에 의해서 작업능률이 향상되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생산성은 작업환경이나 금전과 關聯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적인 배려"에 있는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얻게됨.
즉, 작업능률을 좌우하는 것은 종업원의 심리적 안정감이며 사내친구 또는 비공식조직, 친목회 등이 주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호손 실험은 이전의 경영이론들이 인간을 단순히 자극에 반응하는 기계와 같은 것으로 보았던 것을 비판하고 인간관계 운동을 일으킨 혁신적인 변화의 출발점이 되었다
◈ 버나드의 조직론
1938년 뉴저지 벨의 사장이기도 했던 버나드(Chester Barnard)가 저서[조직론]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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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6.04.12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43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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