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시장의 마케팅 리더 - 삼성전자 '애니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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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Ⅱ. 본 론
1.삼성전자의 개요
2.휴대폰 시장 동향 및 현황
3.애니콜의 위상
4.애니콜의 마케팅 환경 분석
(1)외부 환경 분석
(2)내부 환경 분석
(3)애니콜의 문제점 및 극복방안
(4)애니콜 SWOT 분석
5.소비자 분석
(1)미국의 주 소비층(teenager-Y세대)
(2)한국의 주 소비층(Y세대에서 N세대까지)
6.애니콜의 마케팅 전략
(1)브랜드 전략
(2)제품 전략
(3)다양한 서비스 전략
(4)PLACE/PROMOTION 전략
7.'4P'차원의 애니콜 성공요인 분석
8.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 사례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는 것과 중국시장 진출 휴대폰 기업 중에서 3위안에 들어가는 것이다. 참고로 휴대폰 고가품 시장에서는 현재 1위를 유지하고 있다.
(6) 애니콜의 중국진출 전략
① 고급 이미지에 포지셔닝: 고가정책 채택과 선진 서비스 제공
중국기업을 통해서는 접할 수 없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
미디어 발달로 중국 소비자들은 전세계 유명 브랜드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있고, 선 진제품 및 브랜드에 관한 지식이 상당한 수준
중국기업들의 품질은 선진기업의 중저가 모델 수준에 이미 도달
고급, 차별적, 이국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어야 성공
② 고가 정책과 고급스런 매장의 확보는 기본
고가의 외제품이기 때문에 잘팔리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함
예) 태평양의 아모레 립스틱은 중국시장에서 국내가격보다 3배 가까이 높게 팔리고 있으 나 반응이 좋음, 하이파이브는 철저한 고품질, 고가 전략을 고수하여 고급 브랜드를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층을 공략하는데 성공함
외국 상품의 이미지에 맞게 꾸며진 매장이 방문객에게는 신분상승의 기분을 느끼게 하고, 다른 고객에게는 선망의 대상으로 각인 됨
③ 광고 및 홍보전략을 구사할 때도 매체를 선별적으로 선택
고급 이미지 창출을 위해서 광고 내용은 물론 수단과 시기까지 치밀하게 고려
고소득 소비자층이 주로 접하는 매체를 이용하고 문화공연 등의 스폰서십을 통해 제품과 매체의 이미지를 연결함
④ 고급 이미지를 백업하기 위해 A/S네트워크를 구축함
지역 유통망에 밝은 현지 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하고 네트워크를 이용함
Ⅲ. 결 론
너무나도 확실한 정보통신 시대이다. 유선 전화를 불편하지 않게 생각했던 예전의 사람들... 몇 년 전'삐삐'의 열풍이 한차례 지나간 지금 소비자의 want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이런 소비자의 마음을 제일 빨리 파악한 국내선도 기업은 단연 삼성'anycall'이었다.
비교 우위가 있는 반도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던 삼성전자는 CDMA기술을 제일 먼저 상용화 시켜 단말기를 출시했고, '한국 지형에 강하다'라는 광고로 우리 나라의 단말기 시장을 장악했던 외국기업을 당황케 했다. 그 후 애니콜은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늘려 나가 지금까지 국내 이동 통신 단말시장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음을 다시 확인하게 되었다. 애니콜의 이러한 성과는 끊임없는 새로운 모델 제시와 높은 기술력, 뛰어난 마케팅 전략과 광고전략 등으로 이루어 낸 것이라 할 수 있다. .
이제 몇 년 안에 국내 단말기 시장은 포화될 것이고 이러한 상황에서 삼성 애니콜은 그 무대를 세계시장으로 확장시키고 있다.
국내 시장점유율 50% 이상, 세계 휴대폰 시장 업계 3위 등 애니콜은 휴대폰 업계 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최단 기간에 업계를 평정하며 도약한 애니콜이 글로벌 브랜드 수준의 자산을 축적하고 삼성그룹의 대표브랜드로 디지털 이미지를 선도하며, 나아가 차세대 세계 3대 휴대폰 브랜드로서 거듭나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들이 너무나도 많다. 특히, 2002년에는 많은 외산 휴대폰이 본격적인 국내 마케팅을 시작할 것이며, 과거와는 다르게 집요해진 경쟁업체, 많은 마케팅 예산과 틀을 지닌 이동통신망 서비스업체의 단말기 선정 문제 때문에 애니콜의 미래가 계속 희망적이지만은 않을 수 있다.
향후 어려운 시장환경 속에서 애니콜이 이룩한 신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장과 타켓의 변화를 읽고 이를 유연하게 마케팅 전략에 반영하는 적극성, 소비자의 목소리에 전적으로 귀를 기울이고 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열린 마음 등이 필요할 것이다.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것도 어렵지만, 계속해서 1인자의 위치를 유지하는 것은 몇 배의 노력을 기울여야 가능한 일일 것이다. 최고의 브랜드 애니콜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분명 눈여겨볼 가치가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 삼성 전자 홈페이지(http://www.sec.co.kr)
⇒ 국민일보 홈페이지 (www.kukminilbo.co.kr)
⇒ 전자신문 홈페이지 (ww.etimesi.com)
⇒ 오마이뉴스 (www.ohmynews.com)
⇒ 전국 경제인 연합회 (www.fki.or.kr)
⇒ 한국 경영자 총협회 (www.kef.or.kr)
⇒ 한국 산업 인력 공단 (www.hrdkorea.or.kr)
⇒ 통계청 홈페이지 (www.nso.go.kr)
『중국 진출 한국 기업의 마케팅 성공 사례 연구』, 한양대학교 1999, 한충민
『중국시장 진출의 성공요인』, 삼성경제연구소 제319호, 최순화, 신현암, 권성용
『사례로 배우는 국제 마케팅』, 이승영, 일신사, 1995
『글로벌시대의 국제마케팅』 이철 외 / 학현사, 1998
『국제마케팅: 비교문화적 이해』 이승영 / 일신사, 2000
『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특별취재팀 / 한국경제신문사, 1999
『경쟁우위확보를 위한 생산관리』, 이명호 외, 박영사 , 2001
『세계 브랜드를 만든 한국기업의 힘』, 츠카모토 키요시, 남소영 역, 영진닷컴, 2003
『마케팅 반란』, 알 리스 외, 심현식 역, 청림출판, 2003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심상민, 삼성경제연구소, 2002
『매트릭스 2 보셨나요』, 내외경제신문, 2003년 5월 19일자
『삼성, 휴대폰 매출액 세계2위』, 서울경제신문, 2003년 4월 30일자
『이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내외경제신문, 2003년 4월 28일자
『삼성 휴대폰이 프랑스서 목숨구했다』, 머니투데이, 2001년 1월10일자
『삼성전자 애니콜, 세탁기 속에서 1시간 세탁해도 정상 작동』,
* 목 차
I. 서론
Ⅱ. 본 론
1.삼성전자의 개요
2.휴대폰 시장 동향 및 현황
3.애니콜의 위상
4.애니콜의 마케팅 환경 분석
(1)외부 환경 분석
(2)내부 환경 분석
(3)애니콜의 문제점 및 극복방안
(4)애니콜 SWOT 분석
5.소비자 분석
(1)미국의 주 소비층(teenager-Y세대)
(2)한국의 주 소비층(Y세대에서 N세대까지)
6.애니콜의 마케팅 전략
(1)브랜드 전략
(2)제품 전략
(3)다양한 서비스 전략
(4)PLACE/PROMOTION 전략
7.'4P'차원의 애니콜 성공요인 분석
8.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 사례
Ⅲ. 결 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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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15
  • 저작시기20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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