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현대자동차 소개
1.현대자동차의 역사․성장과정
2.현대자동차의 주요 경영 실적

Ⅲ 인도시장 분석
1.인도의 정치․경제․문화적 환경 분석
2.인도시장의 특성
3.인도 자동차 시장의 구조와 특징
4.인도 자동차 시장의 전망

Ⅳ 인도시장 진출과정
1.인도시장 진출배경
2.인도시장 진출과정

Ⅴ 경쟁기업과 비교를 통한 분석
1.대우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 배경
2.현대 자동차의 대응 전략 과 성공 요인 분석

Ⅵ 마치는 글

<참고자료>

본문내용

) 현지인력의 특징
첸나이 지역의 종업원들은 열대몬순 기후, 농업위주의 전통사회, 카스트제도, 힌두교의 윤회사상, 200년간에 걸친 영국식민지 생활 등의 영향으로 정서적으로 여리고 온순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체질이 허약해서 결근률이 높으며, 계급의식이 강해 서로 배타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또한 성실하고 권위에 순종하나 목표달성의식과 책임의식이 부족하고 회사에 대한 충성심이 없어서 자주 직장을 옮겨 다닌다. 한편 사회주의와 영국 식민지의 영향으로 노동조합이 매우 강하다. 복수노조가 인정되고 있으며, 제3자 개입의 허용으로 정치조직과 연계를 많이 하고 있다. 또한 정식직원의 해고는 매우 어렵다.
인도인의 특성과 대응책 백좌흠, 이광수, 김경학, 전의 책
특성
나타난 현상
대응노력
신체특성
허약한 체질
결근율이 높고 시간준 수의식이 부족함
명확한 지시, 목표의식 지속교육
신분제도
신분제도 영향 잔존
타계급에 배타적으로
조직단합 저해
공정한 대우를 하는 기업이미지 부각
종교영향
강한 윤회의식
성실하나 목표달성
의식이 부족함
각종 포상을 통해 목표와 책임의식교육
업무추진방식
오랜 식민지생활로
복종과 반항의식 병존
권위에 복종하나 책임 회피 경향이 강함
철저한 중간점검
의사소통
작업자 대부분 서툰
영어
현지인 관리자를 통해 간접대화
제안제도와 간담회 통해 의견수렴
정서특질
농업위주의 전통사회
정서적으로 여리고 상 처받기 쉬움
정서적 배려
(2) 보상과 승진
한국의 제도와 유사하게 보상 및 승진체계를 도입하고 운영하였으나, 인도인들이 자주 직장을 옮기는 문제를 줄이기 위해 급여와 승진을 통해 보상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3) 노사관계
안정된 노사관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1999년 7월 노사 동수 각 6인으로 노사협의회를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종업원들이 기대하는 수준 이상으로 임금인상과 복리후생 수준을 제시함으로써 노사협의회를 통한 해결이 효과적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공장별 복지위원회, 식당운영위원회, 안전활동위원회 등의 각종 소위원회 활동을 통해 종업원들의 각종 불만을 조기에 청취하여 신속하게 해결하고 있습니다. 직원가족들을 공장에 초청 및 견학시키면서 노사간의 일체감을 형성하였다.
5) 차별화된 판매망 구축
판매를 위한 내실다지기에 완벽을 추구한 후 독점적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소형차 시장을 뚫기 위해 경쟁사와 차별화된 판매망을 구축하였다.
(1) 인지도 제고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최신 기술집약형 자동차, 인도조건에 맞는 자동차, 4억 달러를 투자하여 만든 자동차, 투명경영을 하는 기업’ 등을 강조하여 광고와 홍보활동을 전개하였다. 상트로를 출시하기 이전에 사루칸을 광고모델로 등장시킨 3편의 CF광고를 시리즈로 방영하여 커다란 호응을 얻었으며, 신문에서는 비교 광고를 통하여 경쟁차종이 ‘캬부레이터 차이며 안전성이 적은 차’인 반면 상트로는 12억 달러의 연구개발비를 들여 개발한 자동차로서 보증기간이 2년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홍보는 자동차 전문잡지와 오피니언 리더를 중심으로 전개하였으며, 특히 현대차 시승기가 자주 실리도록 노력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현대자동차에 대한 인지도가 지금은 90%까지 올라가게 되었다.
(2) 전국적인 딜러망 구축
HMI와 마루티의 판매망 비교 이선영,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자동차의 성공신화, 2001.7, 모터스라인
마루티
HMI
대도시 지식층
신제품 개발 미흡으로 갈증
신제품 공급으로 흡수
시장기반
중소도시(보수적)
대도시(개방적)
AS
별도 정비소에 위탁
AS위주의 딜러
대리점 사장
노년의 지방유지(간접경영)
젊고 열정적인 인재(직접경영)
대리점 위치
고려대상 아님
잘 보이는 곳에 위치함
Ⅵ 마치는 글
현대자동차는 공장을 세우고 사람들을 고용하고 자동차를 만들어 내고 인도의 거친 도로 위로 현대의 마크를 단 자동차들을 달리게 했다. 하지만 그들은 단지 그들의 인지도를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높인 것만은 아니다. 인도인의 가슴에 현대자동차는 그들의 친구이고 그들을 위해서 차를 만드는 회사라는 깊은 인상을 남겼다. 바로 이러한 점이 그들이 인도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진정한 이유가 아니였을까. 한명의 장사꾼이 아닌 진정한 친구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였던 현대 자동차의 모습을 보면 이것이 바로 진정한 국제경영을 해나가는 기업이 꼭 간직해야할 경영철학 일 것이다.
<참고자료>
박번순, 삼성경제연구소<인도경제 잠재력 평가와 대응> 2003.08.11
손승호, 인도 승용차 산업의 현황 및 전망, 수은해외경제, 2002.4
김찬완,「인도 경제개혁 10년의 평가와 향후 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0.12.
남상욱, 「인도-21세기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일빛, 2000.11.
이옥순, 인도에는 카레가 없다, 1997, 책세상
이선영,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모터스라인, 2001년 7월호
백좌흠, 이광수, 김경학, 내가 알고 싶은 인도, 1997, 한길사
장세진이판섭, 「대우자동차(B): 인도진출」
장세진,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박영사,
윤동진,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한국국제경영학회
하영명, 차태훈 「현대자동차 그리고 인도...」, 한국국제경영학회
주한인도대사관 :http://www.indembassy.or.kr/
현대자동차(주), http://www.hyundai-motor.com
주인도 한국 대사관 : http://www.embkoreain.org
인도코리아(주), http://www.indokorea.net
한국외국어대학교 : http://maincc.hufs.ac.kr/~indo/
*목 차
Ⅰ 들어가는 글
Ⅱ 현대자동차 소개
1.현대자동차의 역사성장과정
2.현대자동차의 주요 경영 실적
Ⅲ 인도시장 분석
1.인도의 정치경제문화적 환경 분석
2.인도시장의 특성
3.인도 자동차 시장의 구조와 특징
4.인도 자동차 시장의 전망
Ⅳ 인도시장 진출과정
1.인도시장 진출배경
2.인도시장 진출과정
Ⅴ 경쟁기업과 비교를 통한 분석
1.대우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 배경
2.현대 자동차의 대응 전략 과 성공 요인 분석
Ⅵ 마치는 글
<참고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6.04.24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570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