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PR의 정의
2. 광고마케팅의 정의
3. PR과 광고마케팅의 공통점
4. PR과 광고마케팅의 차이점
2. 광고마케팅의 정의
3. PR과 광고마케팅의 공통점
4. PR과 광고마케팅의 차이점
본문내용
1. PR의 정의
홍보는 특정 인물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을 각종 매체를 통하여 알리는 것을 말합니다. 홍보가 더 넓은 범위에 속하며 광고는 홍보 안에 들어간다.
PR(Public Relations)이란 "대외의 관계를 양호하게 하기 위한 모든 노력"이고 또한 "PR은 조직체(기업•공공단체 등)가 그 관계하는 공중의 이해와 협력을 얻기 위해 자기가 지향하는 방향과 성의를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서 전달하고, 설득하고, 또 동시에 그 과정으로 자기 교정을 도모해 가며, 지속적인 대화 관계를 갖는 것"이며 일본상업학회 용어정의위원회가 내린 정의에 의하면 PR은 "기업 또는 조직체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그룹에 대해 기업 또는 조직체가 호감 가는 태도를 개발하기 위한 움직임 등 일체의 활동 또는 태도"라고 정의 하였다.
2. 광고마케팅의 정의
광고는 특정 제품(군)이나 기업(군)에 대한 소정의 광고 안(문구/ 사진/ 영상 등)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을 말한다. 광고는 티비나 신문 등 매체를 통해 직접 제품이나 기타의 것을 홍보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나 개인 •단체가 상품 •서비스 •이념 •신조 •정책 등을 세상에 알려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정보활동으로 글 •그림 •음성 등 시청각 매체가 동원된다. 광고의 정의는 다양하나, 미국 마케팅 협회가 1963년에 “광고란 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일체의 유료형태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비대개인적(非對個人的:nonpersonal) 정보제공 또는 판촉활동이다”라고 정의 한 바 있다. 1969년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S.W.던 교수는 《Advertising, Its Role In Modern Marketing》에서 “광고란 광고 메시지 속에 어떤 형태로든 밝혀져 있는 기업이나 비영리기관 또는 개인이 여러 매체에 유료로 내는 비대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이다”라고도 정의하였다.
광고의 궁극적인 목표는 어떤 개인 •집단의 주장이나 상품지식을 정확히 알리는 데 있다. 상품광고의 경우를 예로 들면, 특정 상품의 어느 단계에 있어서의 광고목적에는 제조 •판매를 담당하는 기업에 대하여 고객이 호감을 가지도록 하기 위하여 행하는 것, 새로운 상품의 이름이나 상품의 내용을 널리 철저하게 알리기 위하여 하는 광고,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북돋우기 위하여 하는 광고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홍보는 특정 인물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을 각종 매체를 통하여 알리는 것을 말합니다. 홍보가 더 넓은 범위에 속하며 광고는 홍보 안에 들어간다.
PR(Public Relations)이란 "대외의 관계를 양호하게 하기 위한 모든 노력"이고 또한 "PR은 조직체(기업•공공단체 등)가 그 관계하는 공중의 이해와 협력을 얻기 위해 자기가 지향하는 방향과 성의를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서 전달하고, 설득하고, 또 동시에 그 과정으로 자기 교정을 도모해 가며, 지속적인 대화 관계를 갖는 것"이며 일본상업학회 용어정의위원회가 내린 정의에 의하면 PR은 "기업 또는 조직체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그룹에 대해 기업 또는 조직체가 호감 가는 태도를 개발하기 위한 움직임 등 일체의 활동 또는 태도"라고 정의 하였다.
2. 광고마케팅의 정의
광고는 특정 제품(군)이나 기업(군)에 대한 소정의 광고 안(문구/ 사진/ 영상 등)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을 말한다. 광고는 티비나 신문 등 매체를 통해 직접 제품이나 기타의 것을 홍보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나 개인 •단체가 상품 •서비스 •이념 •신조 •정책 등을 세상에 알려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정보활동으로 글 •그림 •음성 등 시청각 매체가 동원된다. 광고의 정의는 다양하나, 미국 마케팅 협회가 1963년에 “광고란 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일체의 유료형태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비대개인적(非對個人的:nonpersonal) 정보제공 또는 판촉활동이다”라고 정의 한 바 있다. 1969년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S.W.던 교수는 《Advertising, Its Role In Modern Marketing》에서 “광고란 광고 메시지 속에 어떤 형태로든 밝혀져 있는 기업이나 비영리기관 또는 개인이 여러 매체에 유료로 내는 비대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이다”라고도 정의하였다.
광고의 궁극적인 목표는 어떤 개인 •집단의 주장이나 상품지식을 정확히 알리는 데 있다. 상품광고의 경우를 예로 들면, 특정 상품의 어느 단계에 있어서의 광고목적에는 제조 •판매를 담당하는 기업에 대하여 고객이 호감을 가지도록 하기 위하여 행하는 것, 새로운 상품의 이름이나 상품의 내용을 널리 철저하게 알리기 위하여 하는 광고,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북돋우기 위하여 하는 광고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추천자료
- 정부 PR의 개념과 종류 및 사례
- [국제PR론]국제PR의 이해
- 기업이미지 형성과 소비자심리
- 위기관리와 PR 위기관리에 필요한 PR의 테크닉
-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목표와 수단, IR(투자자관계기업...
- [홍보론] 성공적인 홍보를 위한 방법에 대한 고찰
- 백화점 사례로 본 트위터PR의 한계
- 기업커뮤니케이션
- 국민에게 사랑받는 대기업Campaign_SKT[A+과제]
- 온라인 PR사례 - On-line속 PR
- full frontal pr
- [기업국제광고][기업][국제광고][국제][광고][기업국제광고 역사][기업국제광고 필요성][기업...
- [기업광고][기업광고 모델][기업광고 스포츠마케팅][기업광고 전략]기업광고의 분류, 기업광...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