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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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불의의 상해
1)아동기
2)청년기
3)성인기

Ⅱ.불의의 상해를 줄이는 전략
1)행동변화
2)환경변화
3)법률의 개정

Ⅲ.고의적 상해
1)아동기
2)청년기
3)성인기
Ⅳ.고의적 상해를 줄이는 전략
1)가정 내 폭력의 예방
2)작업장 내 폭력 예방
3)지역 사회 및 학교 폭력의 예방
4)자살의 예방

본문내용

야기할 수 있는 물리적 작업 환경을 조사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는 예상치 못한 침입자가 근로자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막는 것이다. 합리적인 고충처리 절차를 개발하는 것과 폭력은 절대 용인될 수 없다는 명확한 메시지를 근로자에게 전달하는 것, 그리고 근로자 복지 프로그램 실시하는 것도 직장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로 작용한다. 법률적으로는 건강 관리 기관이나 사회 사업기관에서 근로자의 작업장 폭력을 예방하는 데 필요한 지침을 제정하는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3) 지역 사회 및 학교 폭력의 예방
지역 사회 및 학교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램들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개인의 행동 변화나 수정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는 공격적 행동 그 자체보다 폭력의 위험 요인을 제거하려는 전략을 간조한다는 점에서 폭력의 감소에 간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갈등 해결 프로그램은 폭력의 예방이나 문제 해결기술을 위해 적용되기도 하는데 긍정적 자존감의 형성과 폭력 사고 및 정학 처분의 비율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다음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이 있다. ‘mentor’이란 긍정적 역할 모델로서 현명하고 성실한 조언자 또는 인생의 스승이라는 의미를 지니는 단어로 폭력을 퇴치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직업 훈련과 취업은 환경의 변화와 개선을 통해 폭력을 줄이는 방법인데 환경의 변화와 개선은 학교 폭력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하기도 한다. 법률적 측면에서는 폭력적 청소년이나 성인을 지역 사회로부터 척결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무기 사용의 제한도 지역사회 및 학교 폭력을 예방하는데 효과적 전략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4) 자살의 예방
자살 프로그램은 청소년과 젊은 성인, 및 노인을 주요 목표 대상으로 하고 있다. 많은 고등학교에서 자살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이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또한 부모 훈련 프로그램과 학생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확인하고 책임있는 성인에게 보고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지도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모든 연령층이 자살을 예방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자살 예방 센터에 전화를 거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자살 충동에 사로잡힌 사람이 자살 예방 센터로 전화를 걸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전화상담과 달리 최근 이탈리아에서 개발한 노인 대상 전화 상담 서비스가 있다. 이는 잘 훈련된 봉사자가 자살 위험에 처한 노인을 직접 만남으로써 많은 효과를 거두는 방법이다. 총기 사용을 제한하는 것도 자살을 예방하는 한 방법이다.
성공적 자살 예방을 위해서는 개별 연령층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그들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더불어 혼자라는 생각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목 차
Ⅰ.불의의 상해
1)아동기
2)청년기
3)성인기
Ⅱ.불의의 상해를 줄이는 전략
1)행동변화
2)환경변화
3)법률의 개정
Ⅲ.고의적 상해
1)아동기
2)청년기
3)성인기
Ⅳ.고의적 상해를 줄이는 전략
1)가정 내 폭력의 예방
2)작업장 내 폭력 예방
3)지역 사회 및 학교 폭력의 예방
4)자살의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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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6.08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3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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