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 포장 마차에서
- 어항 유리벽에 붙어 있는 낙지들아
- 낡은 의자
결론
본론
- 포장 마차에서
- 어항 유리벽에 붙어 있는 낙지들아
- 낡은 의자
결론
본문내용
에서 떨고 있는 너의 등뼈가
몹시 힘겹게 느껴진다.
- 「낡은 의자」 일부
도시적 시어로 등장하는 것은 의자이다. 자연적 시어는 거북이다. 이것은 자연물과 도시적 산물이 같이 결합된 모습을 그리고 있다. 그러면서 힘겹게 살고 있는 의자를 표현하고 있다. 자신이 해야 할 몫을 끝까지 해내며 살아가고 있다.
결론
시인은 이렇듯 도시적 시어와 자연적 시어를 같이 등장시킴으로써 삶을 말하고 있다. 죽어가는 산낙지와 그를 위협하는 도마와 식칼. 고향을 생각하지만 돌아갈 수 없는 낙지의 모습. 거북이처럼 생긴 의자의 모습. 이것들은 그들의 살아있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시인은 이러한 것을 통해 삶의 본질을 말하고자 한 것은 아닌 듯하다. 다만 그들의 모습을 관조하며 이러한 삶도 있다고 말하는 것 같다.
몹시 힘겹게 느껴진다.
- 「낡은 의자」 일부
도시적 시어로 등장하는 것은 의자이다. 자연적 시어는 거북이다. 이것은 자연물과 도시적 산물이 같이 결합된 모습을 그리고 있다. 그러면서 힘겹게 살고 있는 의자를 표현하고 있다. 자신이 해야 할 몫을 끝까지 해내며 살아가고 있다.
결론
시인은 이렇듯 도시적 시어와 자연적 시어를 같이 등장시킴으로써 삶을 말하고 있다. 죽어가는 산낙지와 그를 위협하는 도마와 식칼. 고향을 생각하지만 돌아갈 수 없는 낙지의 모습. 거북이처럼 생긴 의자의 모습. 이것들은 그들의 살아있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시인은 이러한 것을 통해 삶의 본질을 말하고자 한 것은 아닌 듯하다. 다만 그들의 모습을 관조하며 이러한 삶도 있다고 말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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