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Promotion) 마케팅사례 - 나이키, 네이버vs엠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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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촉진(Promotion) 마케팅사례 - 나이키, 네이버vs엠파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나이키>
1. 기업소개
2.나이키의 발전 과정
3.나이키의 촉진 전략
1)스타마케팅
2)광고전략
4. 결론

<네이버>
1. 기업소개
2. 네이버의 발전과정
3. 외부 환경 분석
4. SWOT 분석
5. STP 전략 분석
6. 4P 마케팅 믹스 네이버 VS 엠파스
7. 결 론

본문내용

터테인먼트를 중시하는
고객 또한 주된 고객층으로 껴안으려고 하고 있다.
(2) Targeting
①단순한 검색엔진을 넘어 지식공유라는 가치 부여
-지식의 공유라는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다른 검색사이트들과 차별화 하고 있다.
② 내공이라는 독특한 제도를 통해 엔터테인먼트요소 제공
-엔터테인먼트요소를 중시하는 고객들도 지식 IN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도록 유도.
③ 지식 커뮤니티라는 커뮤니티요소를 부여
-사용자들이 답을 하고 사용자들이 좋은 답변을 선택하게 하는 방법.
-즉 지식 IN 서비스는 앞의 3개지 요소가 합쳐져 내공이라는 엔터테인먼트 첨가되엇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검색과 지식 커뮤티니가 결합한 새로운 정보검색서비스로의 차별화게 포지셔닝이 되고 있다.
(3) Positioning
① 단순한 검색엔진을 넘어 지식공유라는 가치를 부여하였다.
-지식의 공유라는 가치를 공유함으로써 다른 검색사이트들과 차별화하였다.
②내공이라는 독특한 제도를 통해 엔터테인먼트요소 제공
-엔터테인먼트요소를 중시하는 고객들도 지식iN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도록 유도하였다.
③지식 커뮤니티라는 커뮤니티요소를 부여
-사용자들이 답을 하고 사용자들이 좋은 답변을 선택하는 하는 방법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6. 마케팅 믹스
(1) Product
①방대한 지식DB량
-총 100만개가 넘는 지식DB를 구축한 상태이다.
②수많은 사용자
-지식검색 서비스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커뮤니티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업모델이다. 이 같은 서비스에서는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사용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유리한 서비스가 되기 때문에 35만 명 이상이 사용하는 지식iN서비스가 경쟁업체와 비교해서 더 나은 콘텐츠를 생상한 수 있을 것이다.
③질문에 대한 충실하고 빠른 답변
-내공이라는 독특한 제도를 이용하여 빠른 시간내에 충실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2) Price
-지식iN서비스는 무료이다.
(3) Promotion
★네이트 ‘지식iN' 과 엠파스 ’지식 거래소‘의 비교
공통점: 두 서비스 모두 네티즌들이 자발적으로 묻고 답하는 지식공유 커뮤너티 형태이다.
차이점
① 지식검색이미지
네이버
엠파스
-‘지식(iN)’이라는 친근한 이미지로 우리에게 다가와 어린 아이들부터 나이 드신 분들까지 널리 알려지고 이용되고 쉽게 퍼질 수 있다.
-‘지식거래소’라는 무겁고 친근하지 못한 이미지를 보여주어 많은 층의 이용자를 확보하지 못한다.
②광고
네이버
엠파스
- 중간에 끊기거나, 완전한 답을 주지 않는 독특한 광고 컨셉으로 호기심을 유발하는 단어로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킨다.
예)거북선이 궁금하다면?
웃찾사의 더듬이 춤을 배우고 싶다면?
국민트로트 ‘어머나’의 가사를 외우고
싶다면?
- 다른 광고와 큰 차별화 없으며 질문을 던지지만, 네이버처럼 시기에 적절한 관심사가 아니어서 강한 호기심을 유발시키거나 관심을 집중시킬만한 특징이 부족하다.
예) 갈매기 살은 왜 돼지고기 집에서 팔지?
문근영이 키우고 싶은 애완동물은?
③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
네이버
엠파스
- 초기: 젊은 인기스타들을 등장시켰다.
(이윤지, 봉태규, 옥동자, 한가인)
- 후기: 전지현이라는 톱스타를 등장시켜 급성장하였다.
- 초기: 전문분야에 있는 지식인들을 등장시켰다.
(윤무부 조류 박사, 조경철 천문학 박사, 김소형 한의학 박사)
- 후기: 문근영이라는 떠오르는 인기스타 등장으로 성장하기 시작시켰다.
④ 대중매체를 이용한 촉진
네이버
엠파스
- 이미지와 잘 맞는 방송 채널과의 활발한 제휴활동을 하여 네이버의 촉진활동에 큰 영향을 가져다주었다.
- 뒤늦게 방송채널과 제휴를 맺기는 하였으나 비(非)인기 프로그램과 제휴하여 촉진활동에 거의 영향을 끼치지 못하였다.
⑤ 캠페인 및 기타 촉진활동
네이버
엠파스
- NHN의 또하나의 큰 포털 싸이트인
한게임의 영향인지 포털 싸이트 내 행사가
다양하다.
(지식파일 OX 퀴즈 이벤트
지식 iN 매주매주 페스티벌)
- 내공제도와 등급제도 등 사용자들을 위한
독특한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주니어 네이버‘를 하면서 집안에 혼자
있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안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도외준다.
-사회적 홍보활동을 많이 하고 있다.
(토익, 취업, 독도사랑, 북한방문 연탄제공, 낙산사 복원캠페인)
-기타 특별한 촉진활동은 없다.
*내공: 지식iN 내공이란 사용자들의 지식iN 활동을 포인트화 한 것이다. 여러 가지 화동에 따라서 지식 내공이 지급되며 이러한 내공을 기본으로 이용자 등급이 결정된다. 이용자 등급에는 신, 영웅, 고수, 평민 등 여러 가지가 설정되어 있다. 지식iN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네티즌들의 공유정신을 통해 생성되는 콘텐츠이지만 내공제도와 등급 제도를 이용한 네티즌들의 경쟁심을 유발하는 마케팅 활동을 통해 서비스이용을 촉발시키고 있다.
⑥이미지 및 카피
네이버
엠파스
- 사이트이 전반적인 녹색의 이미지와 깃털달린 녹색 모자는 네이버를 상기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지식가지 찾아주는 검색’이라는 카피를 통해 널리 알려지고 있다.
- 사이트의 특징적인 면이나 로고의 특징이 쉽게 떠오르지 않아 촉진되는 데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지식인은 죽었다 깨어나도 모른다’라는 비교 카피가 오히려 엠파스에게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4) Place
지식iN서비스는 네이버라는 인터넷 사이트만을 이용해어 자료를 검색 할 수 있다. 인너텟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므로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자기 질문에 대한 답변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시 인터넷 사이트를 찾아야한다.
7. 결 론
시기적인 우선순위가 아닌 효과적인 촉진 방법으로 ‘네이버’를 ‘지식검색’이라는 분야에 있어서 최고가 되도록 하였다.
초기 Target을 잘 설정하고 그 Target에 맞는 촉진방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였다.
앞으로는 많은 포털 사이트들이 지식 검색분야에 많이 진출함에 따라서 많은 DB량의 확보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양질의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질문을 접한 서비스 이용자들이 정확한 지식 없이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을 전달하기도 하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은 정보에 대한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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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6.06.25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6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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