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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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페스탈로찌의 생애

Ⅱ. 페스탈로찌의 대표 저서

Ⅲ. 페스탈로찌의 사상
1. 인간관
2. 교육관의 변천 및 교육본질관
3. 교육이념 및 방법 원리적 이론
4. 교육방법론

Ⅳ. 교육 사상의 의의 및 시사점

Ⅴ. 의문 및 토론할 점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있다. 가정교육을 통해서 유아들은 부모의 삶 자체를 보고 배우며 깨닫는다. 현대가정의 극단적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는 이런 가정의 이념을 파괴하고 있다. 올바른 가정교육위에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이 가능한 것이다. 도덕의 원천은 가족끼리의 사랑, 믿음, 감사, 순종에서 비롯된다.
3. 모성의 회복에 대한 일깨움
모성은 천부적인 교사로서 사명의 자각이다. 여성의 천직에 대한 구체적인 각성을 하고 있다. 어머니는 가정을 잘 경영하여 자녀교육을 맡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 한국가정에서 가사노동에 시달리고 있는 주부로서보다 여성의 교사로서 천직자각을 하고 있다. 페스탈로치는 가정의 안방은 중요한 교육의 장이며 출발점으로 보고 있다. 가정은 부모에 의해서 도덕, 지식, 직업에 대한 기초를 이룩해야 한다. 오늘날 어머니의 손에서 보육원 교사의 손으로 옮겨져 점차 어머니의 따뜻한 사랑에서 멀어져 가고 있는 현실에서 모성의 회복은 현대가정에 큰 기여가 될 수 있다.
4. 형식적인 종교교육 지양
인간과 신 사이의 종교문제는 지식에 의해 해결되기보다 사랑과 정서에 의해 해결된다고 보고 있다. 한층 더 나아가서 종교에 근간을 둔 도덕교육의 지향이다. 페스탈로치는 인간이 하나님에 대한 신앙의 부족으로 도덕적 부패가 생긴다고 보고 있다. 그래서 페스탈로치는 종교교육을 통한 도덕성의 회복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종교와 도덕이 일치되며 종교가 지향하는 궁극적 목적과 그가 지향하는 사회개조가 일치된다. 이와 같은 종교, 도덕 및 교육의 이념이 통합되는 것은 현대교육의 정신 및 도덕의 가치를 중시해야 한다는 입장에 영향을 주고 있다
5. 자유와 평등의 정신
페스탈로치는 사회개조사상의 중심을 이룬 이 자유와 평등의 정신은 남녀는 사회적 지위와 법률적 측면에서 자유요 평등이며 특히 여성의 교육적 역할의 중시는 인격적 존중의 정신이 기본이 되어 사회적 자유와 평등이 실현된다. 하류층과 상류층의 인간적인 사회적 평등을 그는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이때의 평등은 차별을 통한 평등이다. 자유 역시 순종을 중시하면서 사회정의와 복지사회의 건설을 위해 무제한적 자유에 대한 부정과 이성의 판단에서 오는 절제 있는 자유로운 행위를 강조하고 있다. 버림받고 소외당한 인간에게도 신이 준 아름다운 인간성이 있고 그들도 인간답게 살 권리가 있으므로 빈민, 하류계층, 고아, 불량아도 인간성은 도야해서 인간답게 살도록 교육의 기회도 평등하게 제시되어야하고 국가적 배려와 이익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자유와 평등의 정신이 기초되어 있을 때 사회정의가 실현되고 복지사회가 건설될 수 있다는 것이 페스탈로치의 입장이다. 이러한 사회의 균형적 발전과 공동 사회적인 도덕사회의 건설을 갈망한 페스탈로치의 사상은 민주교육을 실천하는 데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시해 주고 있다.
6. 민중의 전인교육
페스탈로치의 교육이념 중에서 가장 귀하고, 가장 높이 평가받아야 하는 것이 바로 민중 교육이다. 민중을 새 역사의 주인으로 일깨워주기 위한 전인교육론을 이름이다. 이념은‘국 민교육', ‘민족교육’이념으로 발전하면서 근대 국민국가, 민족국가의 가장 중요한 이념으로 정립되었다. 그 이유는 근대의 국가는 민족을 그 기본단위로 하는 민족국가이기 때문이다. 근대국가들은 거의 헌법의 교육조항에, 모든 계층의 교육, 교육의 기회균등, 일반기초교육, 무상교육, 그리고 더러는 교육용어로서의 국어 중시 혹은 국가에 대한 충성심 함양 등을 노래하고 있는데, 바로 이 민중의 전인교육의 역사를 개척한 사람이 페스탈로치이다.
7. 지육, 덕육, 체육과 직업 교육 중시
지육, 덕육, 체육은 물론 직업 교육도 중시하여 그의 교육론에 의해 전인교육과 인간교육이 확대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교육의 목적을 인간의 개선에 있다고 보아 인도주의와 민주적 교육의 발전에 기여했다.
8. 근대 민족 국가의 교육이념으로 정립에 공헌
국민대중교육 이념을 표명, 실천한 민중교육자로서 그의 민중 이념은 근대 민족 국가들의 교육이념으로 정립되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9.초등교육의 방법의 발달 및 교육과정의 확대에 공헌
페스탈로치는 스스로 교수자료를 만들어 가르침으로써 초등학교 교육에 있어서 교육방법의 발달 및 교육과정의 확대에 공헌하였다.
10.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발전에 기여
교육방법에서 감각을 통한 학습, 직관교육, 사물교육, 어린이의 자발적 활동 존중 및 심리적 발달단계에 의한 교육은 아동중심교육사상의 발전에 기여하였고 특히 직관주의 사상은 직관교수에 큰 영향을 미쳤다.
11. 현대교육에 미친 큰 영향
그의 교육 사상은 프뢰벨, 헤르바르트, 듀이, 몬테소리 등으로 계승 발전되어 현대 교육에 영향을 미쳤다.
Ⅴ. 의문 및 토론할 점
1. 페스탈로치는 가정에서 어머니와 아이의 관계형성이 교육의 출발점임을 강조하면서 모성은 천부적인 교사라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현대가정에서 교육을 담당한다는 어머니의 역할이 많은 부분 축소되었다. 이런 점에서 페스탈로치가 내세운 모성을 통한 교육을 현대 사회에 맞게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 가정에서 어떤 정서, 지성, 신체, 인간성 발달 교육을 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2. 페스탈로치는 생활을 통한 노작교육을 지향하였는데 그것이 지금 교육 현장에서 과연 교육적 가치로 강조되어 도덕성의 함양에 기여하는지를 생각해보고 이를 통해 노작교육이 현대에서 갖는 의미와 실태를 알아보자.
Ⅵ. 참고 문헌
김명신,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3, 서울:교육과학사, 1999.
손인수ㆍ김동구, 교육사 교육철학, 서울:문음사, 2003.
김정환, 페스탈로찌의 교육철학,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5
조경원외, 서양교육의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2004
주영흠,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2003
페스탈로치 교육철학. 김정환.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5
페스탈로치 막스치트게. 이온화 옮김. 한길사. 1997
* 목 차
Ⅰ. 페스탈로찌의 생애
Ⅱ. 페스탈로찌의 대표 저서
Ⅲ. 페스탈로찌의 사상
1. 인간관
2. 교육관의 변천 및 교육본질관
3. 교육이념 및 방법 원리적 이론
4. 교육방법론
Ⅳ. 교육 사상의 의의 및 시사점
Ⅴ. 의문 및 토론할 점
Ⅵ.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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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7.11
  • 저작시기20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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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58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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