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학교 6학년 대상)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단원명

2. 소단원

3. 단원 개관

4. 단원 목표

5. 지도계획

6. 지도상 유의점

본문내용

범을 보일 학생 1명과 함께 기본자세 시범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무릎을 굽힌 자세로 앞뒤로
자연스럽게 움직이면서 날아오는 공을 받는다.
-낮춰, 뒤로, 앞으로! 의 신호를 서로 주도록 한다.
◎낮춰: 낮게 오는 공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 무릎을 굽히고 허리는 낮 추라는 지시
◎뒤로: 높은 위치의 공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 뒤로 이동하여 공의 위 치를 가슴높이로 맞추라는 지시
◎앞으로: 포물선의 거리가 짧아 지금 위치에서 공을 미처 받지 못하 는 경우에 앞으로 이동하여 공을 받으라는 지시
-정확한 자세지도 및 질서유지
학습활동2
(10′)
그림자료
*[학습활동2]
코트의 크기를 변형하여 빈 공간으로 공 보내기
-학습활동 1과 마찬가지로 4명이 한 팀이 되어 1명과 3명으로 나누어 코트에 들어간다.
-3명이 다른 위치에서 공을 차례로 반대 코트에 있는 한 사람에게 던져준다.
-던져주는 공 3개를 차례로 받아 3명이 받을 수 없는 빈 공간으로 공을 쳐 넘긴다.
-던져주는 3명은 공의 예상 방향을 생각하고 움직인다.
-4명이 로테이션으로 연습을 한다.
-네트의 위치를 2단계로 변화시켜 빈 공간으로 공을 쳐 보낸다.
<1단계>빈 공간이 많은 경우
<2단계>빈 공간이 많지 않은 경우
-부족한 개인기능을 보습할 수 있도록 지도
-공을 바로 받기가 어려운 경우 한 번 튀겨서 받을 수 있도록 지도
전개
학습활동3
(10′)
그림자료
*[학습활동3]스트레스 날리기 게임
<배치도>
-8명이 한 조가 되어 4명씩 A, B 두 팀으로 나눈다.
-A팀은 각각 1,2,3,4의 위치에 선 후, 1번이 공을 던져주면
2번→3번→4번 위치를 거쳐 마지막 4번 위치에 있는 사람이
상대 코트의 빈 공간에 공을 처 넘긴다.
-B팀 중에서 한명은 심판을 보며 점수를 체크하고 나머지
3명은 코트 안에 들어간다.
<규칙>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이긴 팀이 먼저 공격에 들어간다.
-언더핸드패스를 사용하여 이어받은 공을 3번만에 상대 코트 의 빈 공간에 처 넘긴다.(한 번 튀겨서 받는 경우도 인정)
-공이 네트에 닿거나, 코트 밖으로 나가거나, 상대방 수비가 받았을 경우는 실점이다.
-공격은 로테이션으로 진행하되 한 사람이 2번씩의 공격 기회 를 가진다.
-상대방 수비팀을 피해 바닥에 붙여진 스트레스 판을 맞추면 점수가 부여된다.
-수비팀 중 3명은 코트 안으로 들어와 상대방이 점수를 따지 못하도록 공의 예상방향을 생각하며 언더핸드패스 자세로 공 을 받아낸다.
-질서와 안전에 유의하며 실시
정리
정리

평가
(5′)
*정리운동
- 정적 스트레칭 실시
- 부상자 파악
- 차시예고(간이 베드민턴 게임)
*평가
- 자기평가 + 교사평가
◈교사평가 - 기능 관찰 체크리스트
공을 네트 너머의 빈 공간으로 넘기기
번호
이름



-상대의 빈 공간을 파악하여 비교적 정확하게 언더 핸드 패스를 사용하여 네트 너머로 공을 넘겨 보낸다.
-날아오거나 튀기는 공을 언더 핸드 패스을 사용하여 네트 너머로 넘긴다.
-언더 핸드 패스를 사용하여 공을 넘기는 데 실수가 잦으며 네트에 공이 걸린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교사평가 - 태도 관찰 체크리스트
게임 규칙 지키기
번호
이름



-정해진 규칙을 지속적으로 잘 지키며 이에 따른 결과에 승복한다.
-정해진 규칙을 지킨다.
-정해진 규칙을 잘 지키지 않으며 주의가 산만하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자기 활동 평가
제 ( )학년 ( )반 ( ) 번 이름 : ( )
평가 기준
체크
낮게 오는 공을 받을 수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낮게 오는 공을 받아 올리기에 알맞은 자세를 알고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얼굴 높이로 오는 공을 받을 수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얼굴 높이로 오는 공을 받아 올리기에 알맞은 자세를 알고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앞쪽으로 떨어지는 공을 재빨리 받을 수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네트 너머의 빈 공간으로 공을 보낼 수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네트 너머의 빈 공간으로 공을 보내기 위한 방법을 알고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게임 활동은 잘 되었는가?
게임 활동을 한 소감을 간단히 적어보자.
이번 시간 활동을 통해 자신이 새롭게 알 게 된 점과 고쳐야 할 점이 무엇인지 정리해보자.

추천자료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07.27
  • 저작시기2006.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00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