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단원명
2. 소단원
3. 단원 개관
4. 단원 목표
5. 지도계획
6. 지도상 유의점
2. 소단원
3. 단원 개관
4. 단원 목표
5. 지도계획
6. 지도상 유의점
본문내용
범을 보일 학생 1명과 함께 기본자세 시범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무릎을 굽힌 자세로 앞뒤로
자연스럽게 움직이면서 날아오는 공을 받는다.
-낮춰, 뒤로, 앞으로! 의 신호를 서로 주도록 한다.
◎낮춰: 낮게 오는 공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 무릎을 굽히고 허리는 낮 추라는 지시
◎뒤로: 높은 위치의 공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 뒤로 이동하여 공의 위 치를 가슴높이로 맞추라는 지시
◎앞으로: 포물선의 거리가 짧아 지금 위치에서 공을 미처 받지 못하 는 경우에 앞으로 이동하여 공을 받으라는 지시
-정확한 자세지도 및 질서유지
학습활동2
(10′)
그림자료
*[학습활동2]
코트의 크기를 변형하여 빈 공간으로 공 보내기
-학습활동 1과 마찬가지로 4명이 한 팀이 되어 1명과 3명으로 나누어 코트에 들어간다.
-3명이 다른 위치에서 공을 차례로 반대 코트에 있는 한 사람에게 던져준다.
-던져주는 공 3개를 차례로 받아 3명이 받을 수 없는 빈 공간으로 공을 쳐 넘긴다.
-던져주는 3명은 공의 예상 방향을 생각하고 움직인다.
-4명이 로테이션으로 연습을 한다.
-네트의 위치를 2단계로 변화시켜 빈 공간으로 공을 쳐 보낸다.
<1단계>빈 공간이 많은 경우
<2단계>빈 공간이 많지 않은 경우
-부족한 개인기능을 보습할 수 있도록 지도
-공을 바로 받기가 어려운 경우 한 번 튀겨서 받을 수 있도록 지도
전개
학습활동3
(10′)
그림자료
*[학습활동3]스트레스 날리기 게임
<배치도>
-8명이 한 조가 되어 4명씩 A, B 두 팀으로 나눈다.
-A팀은 각각 1,2,3,4의 위치에 선 후, 1번이 공을 던져주면
2번→3번→4번 위치를 거쳐 마지막 4번 위치에 있는 사람이
상대 코트의 빈 공간에 공을 처 넘긴다.
-B팀 중에서 한명은 심판을 보며 점수를 체크하고 나머지
3명은 코트 안에 들어간다.
<규칙>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이긴 팀이 먼저 공격에 들어간다.
-언더핸드패스를 사용하여 이어받은 공을 3번만에 상대 코트 의 빈 공간에 처 넘긴다.(한 번 튀겨서 받는 경우도 인정)
-공이 네트에 닿거나, 코트 밖으로 나가거나, 상대방 수비가 받았을 경우는 실점이다.
-공격은 로테이션으로 진행하되 한 사람이 2번씩의 공격 기회 를 가진다.
-상대방 수비팀을 피해 바닥에 붙여진 스트레스 판을 맞추면 점수가 부여된다.
-수비팀 중 3명은 코트 안으로 들어와 상대방이 점수를 따지 못하도록 공의 예상방향을 생각하며 언더핸드패스 자세로 공 을 받아낸다.
-질서와 안전에 유의하며 실시
정리
정리
및
평가
(5′)
*정리운동
- 정적 스트레칭 실시
- 부상자 파악
- 차시예고(간이 베드민턴 게임)
*평가
- 자기평가 + 교사평가
◈교사평가 - 기능 관찰 체크리스트
공을 네트 너머의 빈 공간으로 넘기기
번호
이름
상
중
하
-상대의 빈 공간을 파악하여 비교적 정확하게 언더 핸드 패스를 사용하여 네트 너머로 공을 넘겨 보낸다.
-날아오거나 튀기는 공을 언더 핸드 패스을 사용하여 네트 너머로 넘긴다.
-언더 핸드 패스를 사용하여 공을 넘기는 데 실수가 잦으며 네트에 공이 걸린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교사평가 - 태도 관찰 체크리스트
게임 규칙 지키기
번호
이름
상
중
하
-정해진 규칙을 지속적으로 잘 지키며 이에 따른 결과에 승복한다.
-정해진 규칙을 지킨다.
-정해진 규칙을 잘 지키지 않으며 주의가 산만하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자기 활동 평가
제 ( )학년 ( )반 ( ) 번 이름 : ( )
평가 기준
체크
낮게 오는 공을 받을 수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낮게 오는 공을 받아 올리기에 알맞은 자세를 알고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얼굴 높이로 오는 공을 받을 수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얼굴 높이로 오는 공을 받아 올리기에 알맞은 자세를 알고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앞쪽으로 떨어지는 공을 재빨리 받을 수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네트 너머의 빈 공간으로 공을 보낼 수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네트 너머의 빈 공간으로 공을 보내기 위한 방법을 알고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게임 활동은 잘 되었는가?
게임 활동을 한 소감을 간단히 적어보자.
이번 시간 활동을 통해 자신이 새롭게 알 게 된 점과 고쳐야 할 점이 무엇인지 정리해보자.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무릎을 굽힌 자세로 앞뒤로
자연스럽게 움직이면서 날아오는 공을 받는다.
-낮춰, 뒤로, 앞으로! 의 신호를 서로 주도록 한다.
◎낮춰: 낮게 오는 공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 무릎을 굽히고 허리는 낮 추라는 지시
◎뒤로: 높은 위치의 공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 뒤로 이동하여 공의 위 치를 가슴높이로 맞추라는 지시
◎앞으로: 포물선의 거리가 짧아 지금 위치에서 공을 미처 받지 못하 는 경우에 앞으로 이동하여 공을 받으라는 지시
-정확한 자세지도 및 질서유지
학습활동2
(10′)
그림자료
*[학습활동2]
코트의 크기를 변형하여 빈 공간으로 공 보내기
-학습활동 1과 마찬가지로 4명이 한 팀이 되어 1명과 3명으로 나누어 코트에 들어간다.
-3명이 다른 위치에서 공을 차례로 반대 코트에 있는 한 사람에게 던져준다.
-던져주는 공 3개를 차례로 받아 3명이 받을 수 없는 빈 공간으로 공을 쳐 넘긴다.
-던져주는 3명은 공의 예상 방향을 생각하고 움직인다.
-4명이 로테이션으로 연습을 한다.
-네트의 위치를 2단계로 변화시켜 빈 공간으로 공을 쳐 보낸다.
<1단계>빈 공간이 많은 경우
<2단계>빈 공간이 많지 않은 경우
-부족한 개인기능을 보습할 수 있도록 지도
-공을 바로 받기가 어려운 경우 한 번 튀겨서 받을 수 있도록 지도
전개
학습활동3
(10′)
그림자료
*[학습활동3]스트레스 날리기 게임
<배치도>
-8명이 한 조가 되어 4명씩 A, B 두 팀으로 나눈다.
-A팀은 각각 1,2,3,4의 위치에 선 후, 1번이 공을 던져주면
2번→3번→4번 위치를 거쳐 마지막 4번 위치에 있는 사람이
상대 코트의 빈 공간에 공을 처 넘긴다.
-B팀 중에서 한명은 심판을 보며 점수를 체크하고 나머지
3명은 코트 안에 들어간다.
<규칙>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이긴 팀이 먼저 공격에 들어간다.
-언더핸드패스를 사용하여 이어받은 공을 3번만에 상대 코트 의 빈 공간에 처 넘긴다.(한 번 튀겨서 받는 경우도 인정)
-공이 네트에 닿거나, 코트 밖으로 나가거나, 상대방 수비가 받았을 경우는 실점이다.
-공격은 로테이션으로 진행하되 한 사람이 2번씩의 공격 기회 를 가진다.
-상대방 수비팀을 피해 바닥에 붙여진 스트레스 판을 맞추면 점수가 부여된다.
-수비팀 중 3명은 코트 안으로 들어와 상대방이 점수를 따지 못하도록 공의 예상방향을 생각하며 언더핸드패스 자세로 공 을 받아낸다.
-질서와 안전에 유의하며 실시
정리
정리
및
평가
(5′)
*정리운동
- 정적 스트레칭 실시
- 부상자 파악
- 차시예고(간이 베드민턴 게임)
*평가
- 자기평가 + 교사평가
◈교사평가 - 기능 관찰 체크리스트
공을 네트 너머의 빈 공간으로 넘기기
번호
이름
상
중
하
-상대의 빈 공간을 파악하여 비교적 정확하게 언더 핸드 패스를 사용하여 네트 너머로 공을 넘겨 보낸다.
-날아오거나 튀기는 공을 언더 핸드 패스을 사용하여 네트 너머로 넘긴다.
-언더 핸드 패스를 사용하여 공을 넘기는 데 실수가 잦으며 네트에 공이 걸린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교사평가 - 태도 관찰 체크리스트
게임 규칙 지키기
번호
이름
상
중
하
-정해진 규칙을 지속적으로 잘 지키며 이에 따른 결과에 승복한다.
-정해진 규칙을 지킨다.
-정해진 규칙을 잘 지키지 않으며 주의가 산만하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자기 활동 평가
제 ( )학년 ( )반 ( ) 번 이름 : ( )
평가 기준
체크
낮게 오는 공을 받을 수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낮게 오는 공을 받아 올리기에 알맞은 자세를 알고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얼굴 높이로 오는 공을 받을 수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얼굴 높이로 오는 공을 받아 올리기에 알맞은 자세를 알고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앞쪽으로 떨어지는 공을 재빨리 받을 수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네트 너머의 빈 공간으로 공을 보낼 수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네트 너머의 빈 공간으로 공을 보내기 위한 방법을 알고 있는가?
잘함
보통
못함
게임 활동은 잘 되었는가?
게임 활동을 한 소감을 간단히 적어보자.
이번 시간 활동을 통해 자신이 새롭게 알 게 된 점과 고쳐야 할 점이 무엇인지 정리해보자.
추천자료
- 한국 일본의 초등 체육교육과정 비교
- 체육 수업 모형
- 초등학교3학년 체육과(체육교육) 목표, 초등학교4학년 체육과(체육교육) 목표, 초등학교5학년...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특징과 의의,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육과정 편성, 초등학...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성격과 목표,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와 내용, 수업방법, 초등...
- [체육교육]체육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의 개념과 원리, 체육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의 ...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실태,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과(...
- [체육과][체육과교육][체육교육][체육교과][체육수업][체육]체육과(교육) 학습지도, 체육과(...
- 초등학교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초등학교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성격과 목...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과용도서, 초등학교 ...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방과후자율체육활...
-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개념과 도입배경 및 기본방향, 체육과 이해중...
- 체육과(체육수업, 체육교육)의 교육중점, 체육과(체육수업, 체육교육)의 내용, 체육과(체육수...
- [경영][학교경영][교실경영][학급경영][도서관경영][대학경영][체육경영]학교경영, 교실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