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가족에 대한 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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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장애의 개념     
2. 기능적인 가족과 장애가족의 정의 및 문제점     

Ⅱ 본론
1.신체장애인 가족        
2. 정신장애의 유형및 특성 
3. 정신장애인 가족
4. 정신장애인 가족에 대한 서비스 현황과 대책
5. 가족 지원의 필요성

Ⅲ 결론
1. 장애인의 형제를 발달단계에 따라 지원하는 전략
2. 가족지원의 방향     
3. 장애아동 형제자매 지원의 향후방향 

참고 문헌

본문내용

촉진자나 공동 촉진자의 역활을 할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집단의 자문을 맡기도 한다.
ex) 미국의 전국 정신장애 아동과 청소년 네트워크 동맹
② 구체적인 주제나 기술 지향적인 workshop, 위기집단, 홍호집단, 문서화된 자료, 소식지, 복합가족 집단에 관한 세미나나 전문가와 지역사회 자원들을 사용하는 포럼 등에 참여하는 것도 가족에게 도움이 됨.
- 주요측면 : 가족에게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즉 역걍강화를 제공)
- 이러한 기회는 정신장애인 가족이 다른 곳을 가질 수 없는 사회적 상호작용 유형
(2) 일시위탁 서비스
① 장애인 가족이 필요로 하는 구체적 서비스.
② 장애인 자녀를 둔 가족이 일시위탁 서비스를 사용한 결과 다른 형제들에게서 좋은 결과가 나왔고 가족의 고립도 감소하였으며, 또한 가족관계와 사회활동, 부모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더구나 심한 발달 정애로 가정내 보호 대신 시설 보호를 고려하였던 가족에게도 일시위탁 서비스는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나타남.
③ 이외에도 구체적인 주제나 기술 지향적인 workshop, 위기집단, 홍호집단, 문서화된 자료, 소식지, 복합가족 집단에 관한 세미나나 전문가와 지역사회 자원들을 사용하는 포럼 등에 참여하는 것도 가족에게 도움이 됨.
- 주요측면 : 가족에게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즉 역걍강화를 제공)
- 이러한 기회는 정신장애인 가족이 다른 곳을 가질 수 없는 사회적 상호작용 유형
5. 가족 지원의 필요성
1) 가족과 사회를 보는 시각 변화(개인 문제에서 사회문제로 인식)
2) 전반적인 흐름이 가족 강조 추세이다.
3) 가족은 문제해결의 효율적 단위이다(집안이 편안해야 국가가 편안하다)
4) 가족 문제에 대응할 체계적 서비스 전달 체계필요
- 장애아동 형제자매지원의 필요성
(1) 비장애형제의 장애형제 모방가능성⇒가족의 기능 및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개선이 불가피
(2) 비장애형제의 피해감 및 부모의 죄책감
(3) 비장애 형제에 대한 부모의 방임/과다한 기대 등으로 인한 좌절 심리적 결핍
(4) 교사역할 및 또래역할 훈련⇒ 의사소통개선
(5) 비장애 형제에 대한 개별적인 지원필요
* 정신장애인 가족 사례
영화 ‘말아톤’을 보면 자폐증인 초원이 가족이 나오는데 이를 사례로 해보겠습니다.
영화의 주인공인 초원이에게는 자페증이라는 정신 장애가 있습니다. 영화 중반부에 보면 한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소원이 무엇이냐고 했을 때 ‘나보다 초원이가 하루 먼저 죽는 것이 소원이다’라고 할 만큼 엄마는 자신의 모든 생활을 초원이에게 맞추어서 하고 있습니다. 초원이의 아버지의 경우에 초원이가 어렸을 때는 초원이가 어렸을 때는 장애의 모든 원인을 엄마에게 돌려 부부간 다툼이 잦은 것으로 영화 초반부에 나옵니다. 초원이 동생의 경우에는 부모의 방임으로 인해 사랑과 관심에 대한 좌절과 심리적 결핍이 심하여 엄마와 형에 대한 적대감, 반항심이 매우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장애아동 형재 자매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 생각 합니다.
Ⅲ. 결론
1. 가족지원의 방향
1) 가족지원
(1) 사회적 지지
(2) 지원망
(3) 부모교육
(4) 장애아동 형제자매 지원
2) 사회적 지지
(1) 비장애인들의 ‘장애’ 에 대한 인식 개선
(2) 가족 내 기능개선
(3) 가족, 친지 방문
(4) 교육관계 등 사회적 관계 향상
(5) 지역사회에서 활동가능한 자원 개발 - 의료적, 사회적, 여가활동 등
3) 지원망
(1) 가족원, 친족, 친구, 이웃, 지역사회, 사회적 서비스, 교육전문가 등
(2) 지지망의 범위 : 장애아동부모 < 비장애아동부모
(3) 지지망의 밀도 : 장애아동무모 > 비장애아동 부모
(4) 아동의 사회성, 자립성의 정도에 영향
(5) 가족의 부담감 축소
2. 장애인의 형제를 발달단계에 따라 지원하는 전략
첫째, 학령전기의 형제자매들은 부모들로부터 받는 시간과 관심의 양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장애아의 윗 형제일 경우 부모의 정서적 상태에 따라 관심을 받지 못할 수도 있으며, 어린 형제일 경우엔 부모가 정서적으로 가장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에게는 관심과 정서적 돌봄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부모가 비 장애 형제자매의 요구에 관심을 갖고 가능한 장애형제가 없었을 때 선택할 수 있는 가족패턴과 유사한 패턴을 유지하도록 고무시켜야 한다.
그리고 보통의 형제자매들이 전형적으로 표현하는 분노와 공격성을 포함한 정상적인 감정들을 표현하도록 허용하고, 형제자매가 장애가 없었을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과 같이 형제자매 갈등을 풀도록 돕는다. 비 장애형제자매에게 행동주의적, 상호작용기술을 가르치거나 모델링함으로써 형제자매간의 긍정적인 놀이를 촉진시킨다.
둘째, 학령기 아동에게는 장애형제자매에 대해 배우고, 또래에 대해 적절한 반응과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장애아동 형제자매 지원의 향후방향
1) 형제지원프로그램이 전무함
2) 비장애형제의 민감성 및 갈등⇒ 장애형제에 대한 부모의 정서적 반응이 관건.
3) 부모를 포함한 가족전체의 기능향상이라는 입장에서 프로그램 실시해야할 것.
참고문헌
의료 재활사업 실천론(김규수 2004 )
장애인 복지개론 (남상만 외 4 2000개정2판)
재활공학 원론 (이근민, 권혁철 2001)
작업치료학, 장애인 측정 및 평가 (권혁철1998)
보건복지부
강위영, 나운환. 직접재활개론 (나눔의 집, 2001)
나운환. 장애의 이해와 재활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2)
권석만. 현대이상심리학 (학지사, 2003)
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5)
John M. Neale. 이상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2004)
Eric J. Mash & David A. Wolfe. 아동이상 심리학(시그마 프레스, 2005)
최민숙. 가족참여와 지원. (학지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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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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