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시대의 국제이해교육 강화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세계화 시대의 국제이해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세계화 시대의 국제이해교육 필요성
가. 국제이해교육의 개념 및 방향
나. 국제이해교육의 내용
다. 유네스코에서의 국제이해교육

2. 국제이해교육 자료 개발의 실제
가. 자료 및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
나. 지도상의 유의점

3.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활발해질 수 있다.
(라) 환경문제
환경문제는 학생들이 지구 환경에 영향을 주는 세계문제를 개인과 지역 또는 국가적 현실과 관련지어 생각해볼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기본 틀 안에서, 학생들은 지역적 관심사의 문제를 통해서 국가적, 또는 국제적 차원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될 것이다. 환경문제 관련 활동에는 오염, 에너지, 산림보존, 해양 및 대기권 연구, 토양 침식, 자연자원의 보존, 사막화, 온실효과, 지속가능한 개발, 의제 21 등과 궁극적으로는 과학이 인류의 미래에 어떻게 공헌할 것인가에 관한 연구가 포함된다. 교실에서의 학습 활동에 이어서 시급한 지역적 요구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사회를 겨냥한 실험 연구를 시행할 수도 있다. 이 영역에서의 핵심이 되는 것은 지속가능한 개발, 즉 ‘지구 자원의 지급/능력(self-sufficiency)을 고갈시키지 않고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일’이다. 지속가능한 개발은 미래 세대가 사용할 수 있도록 자원을 고갈시키지 않으면서 현재 세대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와 같은 개발은 부유한 국가와 가난한 국간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공평한 것이어야 한다.
2. 국제이해교육 자료 개발의 실제
가. 자료 및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
국제이해교육 자료 및 프로그램 내용 사례를 정리하면 <표1>과 같다.
구분
주제
소주제
내용
자료 형태
1
지구촌 분쟁과 빈곤문제
동남아시아, 동유럽 분쟁
동티모르 홀로서기
동유럽 지역의 분쟁
활동지 및
VTR
한반도 지역의 갈등
우리 나라 외국인 이주 노동자
원자력 발전 찬반 논쟁
영해권을 둘러싼 한일 갈등
중동 분쟁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국경 분쟁
미국과 이라크 분쟁
아프리카 분쟁
피로 물든 검은 대륙 아프리카
아이들에게 고통 없는 미래를
아프리카 평화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북한의 빈곤
북한의 문화, 음식, 풍습
중국의 경제
인도의 분쟁과 빈곤
인도의 빈곤 및 식량문제
스리랑카 지역의 분쟁
아프리카의 빈곤
아프리카의 자연, 역사, 문화적 환경
아프리카의 기아와 빈곤
2
서로 다른 문화 이해
놀이문화
강강술래, 아리랑, 봉산탈출
우리나라와 일본의 축제
PPT
다른 나라의 교육과정
독일, 미국, 호주, 중국, 영국의 교육과정
국제 문화
음식 문화, 기호 언어, 콩글리쉬
어글리 코리언, 어글리 어메리칸
미술관, 박물관을 통해 본 유럽 문화 이해
네덜란드, 이탈리아, 프랑스, 스위스, 영국 문화
3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청소년의 자생적 참여 활동
인터넷 활용 지역, 문화재 탐사
환경 지킴이 활동
지역 청소년 신문 만들기
활동지 및 ICT
청소년 사업과 조직
지역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지역사회의 발전과제
청소년의 사회 참여
분과
주제
소주제
내용
자료 형태
4
국제이해교육 실제 활동 사례
국제이해교육 실제 활동
활동 사례 제시
ASP, CCAP
활동지
및 VTR,사진
외국인과 함께 하는 문화교실
문산여종고, 청솔중학교 CCAP
유네스코협동학교 사업
ASP 수업(인권문제 탐구활동)
국제교류
문화교류
문화체험을 통한 생활태도 변화
나. 지도상의 유의점
(1)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협동학습, 탐구학습 등 다양한 체험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3) 활발한 토의와 토론이 이루어지도록 자유로운 발표 분위기를 조성한다.
(4) 세계문제에 관하여 감정적으로 접근하지 않도록 한다.
(5) 외국인 거주 노동자에 대하여 올바른 자세를 갖도록 한다.
(6) 자기 고장 사랑, 우리 나라 문화 이해를 토대로 타문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7) 청소년 문화를 비교분석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찾도록 한다.
(8) 국제이해교육 관련 클럽활동, 동아리활동과 연계시킨다.
3. 맺음말
지구촌의 상황과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국제이해교육의 개념을 분석해 보면, 국제이해교육은 인성교육, 평화교육, 인권교육, 민주시민교육, 통일교육, 환경교육, 한국 문화정체성교육, 정보윤리교육 등 창의적 재량 활동의 범교과 학습을 두루 망라하고 있다. 또한 국어, 사회, 도덕, 과학, 외국어 교과 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이와 같이 국제이해교육의 범위가 매우 포괄적이며 간학문적(間學問的) 기반에서 다양한 목표와 방법으로 실시되고 있기에, 국제이해교육 자료 개발은 유네스코에서 강조하고 있는 4가지 주제(평화 - 세계문제 이해, UN 등 국제기구 이해, 인권 - 인권민주주의관용 등의 보편적 가치 이해, 문화 - 타문화 이해 및 한국 문화의 세계화, 환경 - 지속가능한 발전)를 중심으로 시대적 상황과 변화를 반영하여 다양하게 개발해야 한다. 더 나아가 각 교과활동, 클럽활동, 동아리활동 시간에도 국제이해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을 토대로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자료 및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참고 문헌
교육부, 교육발전 5개년 계획 시안, 서울:교육부, 1999.
,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책 6), 1998.
김중웅, 세계화와 신인본주의, 서울:한국경제신문사, 1997.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더불어 사는 세상 배우기, 서울:아태교육원, 2001.
, 중학생을 위한 국제이해교육, 서울:사람생각, 2001.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국제이해교육의 실태와 국제비교 연구, 서울:명일문화사, 1995.
──────── , 국제사회와 국제이해교육, 서울:정민사, 1996.
──────── , 국제화 시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유네스코, 1994.
──────── , 유네스코와 한국, 서울:유네스코, 1994.
──────── , 유네스코 협동학교 사업, 서울:유네스코, 1998.
──────── , 학교에서의 국제이해교육, 서울:오름, 1996.
──────── , 세계로 열린 교실―중고등학교 교사를 위한 학습자료집, 서울:유네스코, 1997.
윤영관, “세계화-민족주의의 새로운 지평을 위하여”, 계간 사상, 겨울호, 1994, pp.10-39.
http://club.dreamwiz.com/unesco
김현숙 ,사회과/역사교육에서 본 국제이해교육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6.08.04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06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