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크리스피 크림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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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마케팅]크리스피 크림 마케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 업 소 개

2. 환 경 분 석
1) 5 Forces
2) 시장환경

3. S T 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4. 4 P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S W O T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6. 앞으로의 방향

본문내용

유턴을 해서 매장을 찾아와 도넛을 사 들고 간다.
⑥ 대기업의 유통망, 노하우
유통과 외식업계에서 국내를 대표하는 롯데가 한국 내 크리스피 크림 도넛을 운영하기 때문에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성장의 지원력이 될 수 있다.
이 「핫 나우(Hot Now)」 불이 켜질 때 매장을 찾으면 갓 나온 도넛을 하나씩 무료로 맛볼 수 있다. 시식행사인 셈이다. 크리스피 크림은 일반매체 광고를 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대신 이런 시식행사를 계속 진행해 고객들의 입소문을 통한 광고 효과를 노린다. 국내 매장에서도 이 원칙은 지켜지는데 매장 사정에 따라 손님이 너무 많이 몰려들면 공짜 도넛을 맛볼 수 없는 경우도 있다.
2) Weakness
① 높은 초기 투자비용 - 매장 설비비용이 콘베어라인 만해도 6억원이 투자되는 등 투자비가 너무 높다
② 너무 단 도넛의 맛 -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너무 달게 느껴지는 도넛의 맛이 위 험요소로 존재하고 있다.
③ 낮은 인지도 - 경쟁자에 비해 적은 매장 수와 직접 광고 등의 제한으로 인지도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매장 수가 아직 적다보니 접근성이 떨어지고 인지도가 낮아 이전 고객들의 재구매와 입소문을 통해 찾아온 소비자들이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
④ 가격 - 가격에 있어서 낱개의 경우 경쟁자보다 더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단위 구매시 가격이 인하되는 점을 감안하면 경쟁사보다 높은 가격은 아니다.
3) Opportunity
① 생활패턴의 서구화 - 글로벌 시장의 형성과 문화 전파로 서구화된 생활양식을 많이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점은 서양의 먹을거리인 도넛에 대한 관심과 소비 증대로 이어져 기회요인으로 작용될 것이다.
② 외식시장의 성장 - 국내 소비자들의 맞벌이 부부 증가, 외식비 지출의 증대 등으로 인한 외식시장의 성장은 도넛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③ 기호의 다양성 - 과거와 달리 먹거리의 종류,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가 도넛시 장에 잠재적 소비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
4) Threat
① 경쟁사의 높은 점유율 - 현재 국내시장에서 90% 정도의 점유율을 경쟁사가 차 지함으로써 위협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②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 국내 시장에 건강 선호는 지속적으로 증대되는데 따른 위험. 소비자들은 도넛도 패스트푸드와 같이 인식하는 경향이 있어 그러한 점이 크리스피에 위협이 될 수 있다.
③ 다양한 대체 제품들 - 현재 국내 외식시장에 피자, 햄버거를 비롯해 한식, 중 식 등 무수한 대체 제품들이 존재하고 있다. 이것이 소 비자들을 타 시장에 빼앗길 수 있는 요소이다.
6. 앞으로의 방향
◈ 인지도 향상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현재 크리스피는 경쟁사에 비해 고객 인지도 면에서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경쟁사가 TV광고 등을 통해 적극적 노출을 하는데 반해, 크리스피의 경우는 직접광고보다는 간접적인 형태의 마케팅 활동만을 하다 보니 인지도가 낮은 것이 사실이다. 이미 국내 도넛시장이서 대부분을 경쟁사가 차지하고 있는 현실에서 시장을 빼앗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인식을 시키고 긍정적 반응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의 구전마케팅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필요.
싸이월드 브랜드 미니홈피의 활성화
현재 싸이월드의 회원수는 1300만을 돌파했다. 이와 같이 다수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싸이월드의 커뮤니티는 좋은 홍보 수단이 될 수 있다. 이런 전략은 ‘브랜드 미니홈피’라는 이름으로 이미 타 기업의 홍보전략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그 예로 ‘TTL 브랜드 미니홈피’의 경우 8개월 만에 순방문자 수가 1000만 명을 돌파했다. 무명모델로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어려움을 겪었던 ‘도브 초콜릿’ 역시 미니홈피를 운영한 결과 입소문을 타고 4개월만에 350만 명 이상의 고객이 방문하면서 지금은 떠오르는 초콜릿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물론 현재 지점을 중심으로 한 미니홈피가 운영되고 있기는 하지만 그 회원수가 상당히 적고 홍보효과도 작다. 따라서 지점별 미니홈피 운영보다는 기업차원에서 브랜드 미니홈피를 운영하는 적극성이 필요하다.
현지화 된 PPL광고
PPL광고 등은 적극적인 홍보전략일 수 있다. 사실 현재 외화인 “드리머”를 이용한 PPL광고가 실시되고 있지만 이것은 외국의 경우로서 국내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힘들다. 따라서 현지화에 초점을 맞춰 인지도 있는 국내 배우가 등장하는 국내영화를 통한 PPL광고를 실시함으로써 크리스피 크림이 국내의 소비자와 더욱 가까이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 현지에 맞는 맛의 개발
원재료의 경우는 미국 본사에서 직접 수입을 하고 생산과 판매는 현재 매장에서 하고 있는데, 맛의 경우 다른 나라를 비롯 크리스피 매장 내 모든 제품이 비슷하다. 즉,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달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한 맛의 조정이 필요하다. 즉, 나라마다 사람들의 입맛과 문화가 다른 점을 감안하여 현지 사람들의 식문화와 까다로운 입맛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새로운 제품의 개발 등이 요구된다.
우리나라에서도 같은 음식이라도 각 지방마다 맛이 차이가 존재하듯이, 지역적 특색이 장기적으로는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한국사람들의 표준적 입맛을 고려해 그에 맞는 새로운 도넛, 음료의 개발 등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자료출처】
- "KKD_Online_Media_Kit". Krispy Kreme Doughnuts Homepage.
- Case Study / August 2004. 콜레오마케팅그룹. 이주형 컨설턴트
"도넛 매니아들에게 신이 내려준 선물!”
- 외식통계의 현황과 개선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5.12
- “트렌드를 알면 돈이 보인다”. 한국창업전략연구소. 2006.1
- 식비 반은 외식에 쓴다. 세계일보 2006. 2. 13
- [인터뷰] 제프리 B.웰치 美 크리스피 크림 도넛 수석부사장. 2005. 8. 23
- 대기업 “먹는 장사가 남는 장사”…유가·환율 영향 없어 큰 인기.
2006. 2. 1 쿠키뉴스
- "싱글족 잡아라". 서울경제 2006. 2. 19
- 기타 기사들. 인터넷 포털검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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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28
  • 저작시기200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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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60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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