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주제
3. 용어의 정의
Ⅱ. 본 론
1. 수행평가 시행횟수
2. 수행평가 유형 및 방법
3. 수행평가가 차지하는 비율
4. 수행평가의 장점(하면서 도움이 되었는지)
5. 수행평가의 단점(하면서 불만이었던 것)
6. 지금까지 했던 수행평가 중 가장 좋았던 것
7. 지금까지 했던 수행평가 중 가장 안 좋았던 것
8. 수행평가 개선방향
Ⅲ. 결 론
Ⅳ. 전사
1. 부천 지역에 있는 학교를 다니고 있는 3명의 응답자.
2. 인천 논현동에 위치한 학교를 다니는 2명의 응답자.
1. 문제제기
2. 주제
3. 용어의 정의
Ⅱ. 본 론
1. 수행평가 시행횟수
2. 수행평가 유형 및 방법
3. 수행평가가 차지하는 비율
4. 수행평가의 장점(하면서 도움이 되었는지)
5. 수행평가의 단점(하면서 불만이었던 것)
6. 지금까지 했던 수행평가 중 가장 좋았던 것
7. 지금까지 했던 수행평가 중 가장 안 좋았던 것
8. 수행평가 개선방향
Ⅲ. 결 론
Ⅳ. 전사
1. 부천 지역에 있는 학교를 다니고 있는 3명의 응답자.
2. 인천 논현동에 위치한 학교를 다니는 2명의 응답자.
본문내용
몇 번이나 하나요?
응답자1,2 : 한 학기에 3~4번 정도 해요.
설문자 : 그렇군요. 수행평가의 유형은 어떻게 되나요?
응답자2 : 수행평가로 무엇을 하는지 물어보는 건가요?
설문자 : 아니요. 그건 수행평가 방법이고, 유형은 수행평가를 하는데 있어서 방법을 어떻게 나누고 있는지를 말하는 겁니다.
응답자1 : 아~ 잘은 모르지만, 듣기평가도 하고, 책 읽고 감상문도 쓰고 그래요.
설문자 : 그건 아까 말했듯이 수행평가 방법이고, 유형은 ‘듣기, 말하기, 쓰기’처럼 나눌 수 있는 것을 말하는 겁니다.
응답자2 : 진작 그렇게 말씀하시지 그랬어요. (웃음) 듣기 영역에서는 듣기평가를 하구, 말하기에서는 시를 외워서 암송하게 해요. 그리고 쓰기는 우리가 문학작품을 쓰는 거라든지, 혜은이가 말한 것처럼 책 읽고 감상문 쓰기를 해요. 아! 또, 필기 잘 했는지를 확인하려고 노트하고 책을 검사해요.
설문자 : 다음에 물어볼 것 까지 다 대답해 주셨네요. 다음 질문이 수행평가 방법이 어떻게 되냐는 것인데... 그거 말고 다른 거는 없나요?
응답자2 : 없어요.
설문자 : 알았습니다. 그럼 수행평가가 몇 %나 차지하나요?
응답자1 : 40% 차지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설문자 : 그렇게 많이 차지하나요? (놀람)
응답자2 : 아닌가?
응답자1 : 맞아. 국어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말해줬잖아~
응답자2 : 선생님, 40%가 맞아요. (웃음)
설문자 : 너무 비중이 크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응답자1,2 : 맞아요~ 비중이 너무 커요.
응답자2 : 비중이 너무 커서, 수행평가 과제를 받고 집에서 하려고 하면 가뜩이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잘 해야 한다는 생각에 더 신경 쓰이고 짜증나요.
설문자 : 근데 수행평가를 하면서 도움이 되었나요?
응답자1 : 아니요. 전혀 도움이 안 되요. 하기 싫어요.
응답자2 : 저두요. 수행평가를 하면 뭔가 좋은 점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저는 솔직히 잘 모르겠어요. 틀에 박힌 수행평가인데 40%나 차지하는 것도 마음에 안 들고, 수행평가라고 하는데 저는 숙제나 다름없다고 생각을 해요. 해봐야 별 도움도 되지 않는 거 같은데, 숙제 형식으로 점수에 반영하는 거 같아 싫어요.
설문자 : 두 분 다 수행평가를 하면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변해주셨는데, 그럼 어떤 것이 불만인가요?
응답자1 : 일단 제가 생각하기에는 수행평가가 수업과 관련 없는 것처럼 보이구요. 선생님들이 수행평가 하는 걸 보면 점수를 깎으려고만 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수업시간에 하는 게 아니라 집에서 해가지고 오는 거여서 짜증도 나고, 무엇보다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요. (짜증이 섞은 목소리)
응답자2 : 저도 수행평가를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힘들어요. (동감)
설문자 : 그럼 수행평가를 어떻게 했으면 좋겠어요?
응답자2 : 수업시간에 할 수 있는 건 했으면 좋겠구요. 시간을 많이 줬으면 좋겠어요. 시간이 모자라서 수행평가를 못해갈 때가 있는데 선생님은 "왜 안 해왔냐고 하면서“ 체벌을 가하기도 하거든요. (주눅이 든 목소리)
응답자1 : 수행평가가 없었으면 좋겠어요. 해도 도움도 안 되는 거... 아님 쉽게 할 수 있는 걸로 내주던지... 다른 과목들도 수행평가를 내주니까 짜증만 나고, 왜 해야 하는지를 모르겠어요.
설문자 : 수행평가를 안 해왔다고 체벌을 하나요? 수행평가라고 한다면 성적과 관련 있는 거라 점수를 안 주는 걸로 끝이지 않나요? 그런데 체벌은 어떤 식으로 주나요? 때리나요?
응답자2 : 네... (힘없는 목소리)
응답자1 : 모든 선생님이 다 그런 건 아닌데, 정말 재수 없는 선생님이 있어요. 담임이 아니라서 다행이지. 담임이었으면 아마 전학 갔을 거에요. (화난 목소리)
설문자 : 아... 그래도 그렇지 어떻게 때리냐... (충격 받음, 한 동안 인터뷰를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몰라 당황) 흠... 마지막 질문입니다. 수행평가를 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가장 안 좋았던 게 있다면 무엇인지 말해주세요.
응답자1 : 저는 도움이 되었던 것도 없고, 죄다 안 좋은 것뿐이네요. 정말 하기 싫어요.
응답자2 : 저는 그나마 도움이 되었던 것을 꼽으라면 소설 쓰는 거요. 그렇지만 시 외우는 거하고 듣기 평가는 정말 싫었어요.
설문자 : 그렇군요. 지금까지 솔직하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수행평가 계속 할텐데 짜증은 나지만 그래도 열심히 하시구요,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에서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할게요.
응답자1,2 : 한 학기에 3~4번 정도 해요.
설문자 : 그렇군요. 수행평가의 유형은 어떻게 되나요?
응답자2 : 수행평가로 무엇을 하는지 물어보는 건가요?
설문자 : 아니요. 그건 수행평가 방법이고, 유형은 수행평가를 하는데 있어서 방법을 어떻게 나누고 있는지를 말하는 겁니다.
응답자1 : 아~ 잘은 모르지만, 듣기평가도 하고, 책 읽고 감상문도 쓰고 그래요.
설문자 : 그건 아까 말했듯이 수행평가 방법이고, 유형은 ‘듣기, 말하기, 쓰기’처럼 나눌 수 있는 것을 말하는 겁니다.
응답자2 : 진작 그렇게 말씀하시지 그랬어요. (웃음) 듣기 영역에서는 듣기평가를 하구, 말하기에서는 시를 외워서 암송하게 해요. 그리고 쓰기는 우리가 문학작품을 쓰는 거라든지, 혜은이가 말한 것처럼 책 읽고 감상문 쓰기를 해요. 아! 또, 필기 잘 했는지를 확인하려고 노트하고 책을 검사해요.
설문자 : 다음에 물어볼 것 까지 다 대답해 주셨네요. 다음 질문이 수행평가 방법이 어떻게 되냐는 것인데... 그거 말고 다른 거는 없나요?
응답자2 : 없어요.
설문자 : 알았습니다. 그럼 수행평가가 몇 %나 차지하나요?
응답자1 : 40% 차지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설문자 : 그렇게 많이 차지하나요? (놀람)
응답자2 : 아닌가?
응답자1 : 맞아. 국어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말해줬잖아~
응답자2 : 선생님, 40%가 맞아요. (웃음)
설문자 : 너무 비중이 크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응답자1,2 : 맞아요~ 비중이 너무 커요.
응답자2 : 비중이 너무 커서, 수행평가 과제를 받고 집에서 하려고 하면 가뜩이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잘 해야 한다는 생각에 더 신경 쓰이고 짜증나요.
설문자 : 근데 수행평가를 하면서 도움이 되었나요?
응답자1 : 아니요. 전혀 도움이 안 되요. 하기 싫어요.
응답자2 : 저두요. 수행평가를 하면 뭔가 좋은 점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저는 솔직히 잘 모르겠어요. 틀에 박힌 수행평가인데 40%나 차지하는 것도 마음에 안 들고, 수행평가라고 하는데 저는 숙제나 다름없다고 생각을 해요. 해봐야 별 도움도 되지 않는 거 같은데, 숙제 형식으로 점수에 반영하는 거 같아 싫어요.
설문자 : 두 분 다 수행평가를 하면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변해주셨는데, 그럼 어떤 것이 불만인가요?
응답자1 : 일단 제가 생각하기에는 수행평가가 수업과 관련 없는 것처럼 보이구요. 선생님들이 수행평가 하는 걸 보면 점수를 깎으려고만 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수업시간에 하는 게 아니라 집에서 해가지고 오는 거여서 짜증도 나고, 무엇보다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요. (짜증이 섞은 목소리)
응답자2 : 저도 수행평가를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힘들어요. (동감)
설문자 : 그럼 수행평가를 어떻게 했으면 좋겠어요?
응답자2 : 수업시간에 할 수 있는 건 했으면 좋겠구요. 시간을 많이 줬으면 좋겠어요. 시간이 모자라서 수행평가를 못해갈 때가 있는데 선생님은 "왜 안 해왔냐고 하면서“ 체벌을 가하기도 하거든요. (주눅이 든 목소리)
응답자1 : 수행평가가 없었으면 좋겠어요. 해도 도움도 안 되는 거... 아님 쉽게 할 수 있는 걸로 내주던지... 다른 과목들도 수행평가를 내주니까 짜증만 나고, 왜 해야 하는지를 모르겠어요.
설문자 : 수행평가를 안 해왔다고 체벌을 하나요? 수행평가라고 한다면 성적과 관련 있는 거라 점수를 안 주는 걸로 끝이지 않나요? 그런데 체벌은 어떤 식으로 주나요? 때리나요?
응답자2 : 네... (힘없는 목소리)
응답자1 : 모든 선생님이 다 그런 건 아닌데, 정말 재수 없는 선생님이 있어요. 담임이 아니라서 다행이지. 담임이었으면 아마 전학 갔을 거에요. (화난 목소리)
설문자 : 아... 그래도 그렇지 어떻게 때리냐... (충격 받음, 한 동안 인터뷰를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몰라 당황) 흠... 마지막 질문입니다. 수행평가를 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가장 안 좋았던 게 있다면 무엇인지 말해주세요.
응답자1 : 저는 도움이 되었던 것도 없고, 죄다 안 좋은 것뿐이네요. 정말 하기 싫어요.
응답자2 : 저는 그나마 도움이 되었던 것을 꼽으라면 소설 쓰는 거요. 그렇지만 시 외우는 거하고 듣기 평가는 정말 싫었어요.
설문자 : 그렇군요. 지금까지 솔직하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수행평가 계속 할텐데 짜증은 나지만 그래도 열심히 하시구요,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에서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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