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 론 - 한국기업은 왜 디자인 경영을 필요로 하는가?
Ⅱ.본 론
1.디자인 경영의 정의
2.한국 기업의 디자인 경영현황
(1)디자인 경영으로 좋은 성과를 얻고 있는 일부 한국 기업들
(2)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의 현재 상황
3.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디자인 경영을 위한 구체적 발전방향 모색
(1)전략 1. - 디자인 부서가 제품 개발을 주도해야 한다.
(2)전략 2. - 디자인 경영을 Value Chain 전 분야로 확장한다.
(3)전략 3. - 자기 회사만의 독특한 ‘디자인 언어’를 만들어야 한다.(4)전략 4. - 트렌드(Trend)를 앞서가는 디자인을 추구해야 한다.
(5)전략 5. - 디자인에 문화적 요소를 반영해야 한다.
(6)한국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Ⅲ.결 론
Ⅱ.본 론
1.디자인 경영의 정의
2.한국 기업의 디자인 경영현황
(1)디자인 경영으로 좋은 성과를 얻고 있는 일부 한국 기업들
(2)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의 현재 상황
3.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디자인 경영을 위한 구체적 발전방향 모색
(1)전략 1. - 디자인 부서가 제품 개발을 주도해야 한다.
(2)전략 2. - 디자인 경영을 Value Chain 전 분야로 확장한다.
(3)전략 3. - 자기 회사만의 독특한 ‘디자인 언어’를 만들어야 한다.(4)전략 4. - 트렌드(Trend)를 앞서가는 디자인을 추구해야 한다.
(5)전략 5. - 디자인에 문화적 요소를 반영해야 한다.
(6)한국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Ⅲ.결 론
본문내용
가 먼저 확고한 디자인 마인드를 가지고 디자인 경영을 추진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Ⅲ. 결 론
20세기는 공업화의 혜택으로 풍요로움을 구가하던 사회였으나, 21세기는 정보나 문화와 같은 정신적, 정서적, 지적 창조성이 중요시되는 사회로 바뀌는 커다란 변혁의 시대가 되고 있다. 기업경영 활동 측면에서 살펴 보면, 고객의 가치관이 단순히 물질에 대한 욕구로부터 정신적인 욕구로 복잡하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사용자(고객), 디자이너, 관리자의 상호관계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중요시되고 있다. 시장의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경쟁력 있는 상품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는 역동적인 조직을 갖추는 것이 곧 기업간의 경쟁에서이길 수 있는 지름길이다. 즉,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시대의 요구와 디자인과의 관계를 깊이 인식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기업경쟁에서 절대 우위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경영전략으로서의 디자인, 다시 말해서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을 재삼 인식해야하는 시대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는 이 같은 시장환경 변화를 인식하고 한국 기업의 디자인 경영의 현주소와 문제점들을 살펴보았다. 더 나아가 한국 기업들이 지향해야할 전략 5가지를 소개하고 나름대로 분석해 보았다. 앞으로 한국 기업들은 중국 등 다른 나라의 추격을 따돌리고 디자인 경영 선진국을 따라 잡기 위해 앞에서 소개한 전략 5가지를 참고하고, 각 기업들의 상황에 맞는 전략을 도입, 개량 발전시켜 경쟁우위를 창출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 고 자 료
1. 책
정경원, 디자인 경영(안그라픽스, 1999)
정경원, 사례로 본 디자인과 브랜드 그리고 경쟁력(웅진북스, 2003)
김호곤, 디자인 경영 전략(한울, 2003)
신언모, 고객을 사로잡은 디자인 혁신(살림, 2004)
조동성, 디자인 혁명, 디자인 경영(디자인 네트, 2005)
이문규, 디자인&마케팅(형설, 2004)
2. 논문 보고서 신문기사 자료
강승훈, LG경제연구소 보고서 자료(LG주간경제 722호, 2004. 3. 24)
Seri 포럼, 한국 디자인 특성 연구를 통한 디자인 특화 전략(2003)
강태영, 중소기업의 디자인 경영 의식 실태 조사(한국 디지털 디자인 학회 논문, 2004)
정경원, 기업을 디자인하자(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2003. 11)
홍성수, 기업 디자인경영 전략의 실제(디자인 전략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2004)
이승진, 월간 기업나라 투고 기사(2003. 5)
3. 웹사이트
한국 디자인 진흥원 http://www.designdb.com/kidp/
한국 디자인경영 연구원 http://www.ikdmi.com/
삼성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LG경제 연구원 http://www.lgeri.com
(디자인경영) 한국기업의 디자인 경영 현황 분석 및 향후 발전방안 연구
Ⅰ.
서 론 - 한국기업은 왜 디자인 경영을 필요로 하는가?
Ⅱ.
본 론
1.
디자인 경영의 정의
2.
한국 기업의 디자인 경영현황
(1)
디자인 경영으로 좋은 성과를 얻고 있는 일부 한국 기업들
(2)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의 현재 상황
3.
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디자인 경영을 위한 구체적 발전방향 모색
(1)
전략 1. - 디자인 부서가 제품 개발을 주도해야 한다.
(2)
전략 2. - 디자인 경영을 Value Chain 전 분야로 확장한다.
(3)
전략 3. - 자기 회사만의 독특한 ‘디자인 언어’를 만들어야 한다.
(4)
전략 4. - 트렌드(Trend)를 앞서가는 디자인을 추구해야 한다.
(5)
전략 5. - 디자인에 문화적 요소를 반영해야 한다.
(6)
한국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Ⅲ.
결 론
Ⅲ. 결 론
20세기는 공업화의 혜택으로 풍요로움을 구가하던 사회였으나, 21세기는 정보나 문화와 같은 정신적, 정서적, 지적 창조성이 중요시되는 사회로 바뀌는 커다란 변혁의 시대가 되고 있다. 기업경영 활동 측면에서 살펴 보면, 고객의 가치관이 단순히 물질에 대한 욕구로부터 정신적인 욕구로 복잡하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사용자(고객), 디자이너, 관리자의 상호관계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중요시되고 있다. 시장의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경쟁력 있는 상품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는 역동적인 조직을 갖추는 것이 곧 기업간의 경쟁에서이길 수 있는 지름길이다. 즉,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시대의 요구와 디자인과의 관계를 깊이 인식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기업경쟁에서 절대 우위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경영전략으로서의 디자인, 다시 말해서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을 재삼 인식해야하는 시대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는 이 같은 시장환경 변화를 인식하고 한국 기업의 디자인 경영의 현주소와 문제점들을 살펴보았다. 더 나아가 한국 기업들이 지향해야할 전략 5가지를 소개하고 나름대로 분석해 보았다. 앞으로 한국 기업들은 중국 등 다른 나라의 추격을 따돌리고 디자인 경영 선진국을 따라 잡기 위해 앞에서 소개한 전략 5가지를 참고하고, 각 기업들의 상황에 맞는 전략을 도입, 개량 발전시켜 경쟁우위를 창출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 고 자 료
1. 책
정경원, 디자인 경영(안그라픽스, 1999)
정경원, 사례로 본 디자인과 브랜드 그리고 경쟁력(웅진북스, 2003)
김호곤, 디자인 경영 전략(한울, 2003)
신언모, 고객을 사로잡은 디자인 혁신(살림, 2004)
조동성, 디자인 혁명, 디자인 경영(디자인 네트, 2005)
이문규, 디자인&마케팅(형설, 2004)
2. 논문 보고서 신문기사 자료
강승훈, LG경제연구소 보고서 자료(LG주간경제 722호, 2004. 3. 24)
Seri 포럼, 한국 디자인 특성 연구를 통한 디자인 특화 전략(2003)
강태영, 중소기업의 디자인 경영 의식 실태 조사(한국 디지털 디자인 학회 논문, 2004)
정경원, 기업을 디자인하자(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2003. 11)
홍성수, 기업 디자인경영 전략의 실제(디자인 전략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2004)
이승진, 월간 기업나라 투고 기사(2003. 5)
3. 웹사이트
한국 디자인 진흥원 http://www.designdb.com/kidp/
한국 디자인경영 연구원 http://www.ikdmi.com/
삼성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LG경제 연구원 http://www.lgeri.com
(디자인경영) 한국기업의 디자인 경영 현황 분석 및 향후 발전방안 연구
Ⅰ.
서 론 - 한국기업은 왜 디자인 경영을 필요로 하는가?
Ⅱ.
본 론
1.
디자인 경영의 정의
2.
한국 기업의 디자인 경영현황
(1)
디자인 경영으로 좋은 성과를 얻고 있는 일부 한국 기업들
(2)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의 현재 상황
3.
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디자인 경영을 위한 구체적 발전방향 모색
(1)
전략 1. - 디자인 부서가 제품 개발을 주도해야 한다.
(2)
전략 2. - 디자인 경영을 Value Chain 전 분야로 확장한다.
(3)
전략 3. - 자기 회사만의 독특한 ‘디자인 언어’를 만들어야 한다.
(4)
전략 4. - 트렌드(Trend)를 앞서가는 디자인을 추구해야 한다.
(5)
전략 5. - 디자인에 문화적 요소를 반영해야 한다.
(6)
한국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Ⅲ.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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