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 이해를 위한 일반사항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소매업 이해를 위한 일반사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절 유통의 역할
1. 유통의 개념
2. 유통경로 필요성의 여러 원칙
3. 유통경로의 효용
4. 유통경로의 마케팅 기능
5. 유통경로의 사회,경제적 기능
6. 유통경로의 형태(우리나라 공산품의 유통경로)

제2절 유통의 발전과정
1. 우리나라 유통의 발전과정
2. 선진국 유통의 발전과정
3. 소매업의 발전과정의 이론들

제3절 유통경로 믹스
1. 소비자가 바라는 유통서비스 내용
2. 유통 경로의 목표 설정시 고려사항
3. 유통경로전략의 단계별 결정

제4절 유통경로의 계열화
1.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2.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

제5절 유통환경의 변화와 소매업의 역할
1. 소매업의 정의
2. 소매업의 역할
3. 미래의 유통업

본문내용

혁신적 기술보유 가능
- 신규기업에 장벽으로 작용
② 단점
- 막대한 자금 소요
- 기술변화에 대응 곤란
- 각 유통단계에서 전문화 상식
※ 유통경로계열화란 : 전통적 유통경로상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유통경로활동의 효율화를 위해서 미리 계획된 판매망을 전문적이고 일관된 관리체계로 형성하여 만든 유통경로이다. 대표적 형태로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과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이 있다.
※ 경로리더(channel leader) : 유통계열화에 참가하는 유통기관들 중에서 규모나 명성, 경제력 등에 있어서 지도적 위치에 있는 기업
2.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
(1) 공생적 마케팅 시스템이라고도 하며
(2) 동일한 유통경로 단계상에 있는 2개 이상의 개별기관들이 독자성을 유지하며
(3)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본 노하우 마케팅 자원을 수평적으로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해 통합하는 형태를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이라 한다.
제5절 유통환경의 변화와 소매업의 역할
1. 소매업의 정의
(1) 인구통계학적 요인
① 인구의 연령별 구조 : 70년대 → 피라미드형, 80년대 →다이아몬드형
② 인구구조 : 남아 고령인구 증가
③ 가족구성 : 핵가족화 가속, 초혼연령 높고 이혼율 증가
④ 인구분포 : 도시 집중화, 도심 공동화
(2) 사회 경제적 환경요인
① 소득수준과 소비구조의 변화 : 소득 1만 달러 시대 도래로 여가 건강 레저 추구
② 교육수준의 향상 : 교육수준의 향상으로 구매력 증가, 생활의 질 추구, 품질 중시, 현대적 유통기관 이용 증가
③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 여성, 주부취업률 증가, 즉석식품 택배 간편가전품 포장이삿짐 편의점 선호, 구매의사결정비율의 증대
④ 소비자보호운동의 확산 : 소비자교육수준 향상, 여성의 사회참여 증대, 매스컴의 발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증대로 전국민운동으로 확산
(3) 시장환경 요인
① 소매점 경쟁구조의 변화 : 대도시 인구집중, 교외지역거주밀도 증대로 대규모점 전문점 신설, 집단상업지역의 인식확산, 상권 대 상권과 상점가 대 상점간의 경쟁구조
② 시장세분화의 심화 및 새로운 세분시장의 출현
- 노인시장(silver market) 각광
- 아파트 적합 세분시장 출현
- 여성취업증가에 의한 시가절약 일괄구매 24시간점 등장
- X세대 출현과 10대 시장 출현
③ UR과 유통시장 개방 확대 : 유통 분야의 기술도입, 외국인 투자의 자유화, 외국유통업체 진출, 유통현대화, 유통구조근대화로 경쟁력 제고 요망
(4) 기술적 환경요인
① 컴퓨터 중심의 신경영기법 도입, POS시스템의 도입 확산
② 정보통신망, 비디오텍스나 양방향 CATV 등과 같은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마케팅 믹스 구성 필요
2. 소매업의 역할
(1) 생력화와 노동생산성 향상
① 유통업종사요원 확보 양성과 생력경영 지향
② 인건비 비중 조정, 경영합리화 노동생산성향상 생력화로 흡수
③ 품질향상, 시설 현대화, 실내장식 개선, 고객서비스 다양화, 판촉 강화
(2) 협업화와 집단화
소매업 개혁을 위해 협업화 집단화를 시도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① 점포당 판매액과 부가가치 증대
② 소규모 소매점들의 협업화, 집단화로 부가가치 증대
(3) 소매업 형태별 기능분담의 재정립
① 경제성장 결과 대량생산과 소비 사이의 대량유통의 필연성은 유통혁명을 불러왔다.
② 유통혁명의 결과 백화점 양판점 전문점 편의점이 생성 진화 발전하게 되었다.
③ 90년대 유통환경의 변화로 기존의 세분시장을 재세분화하여 소비자 개성화 다양화에 부응하게 되었다.
④ 재세분화에 맞춰 소매유통단계를 복수경로화 하고, 소매점의 포지셔닝도 새롭게 정립해야 한다.
⑤ 소매점 형태별 기능분담을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백화점
양판점
전문점
편의점
상품특성
고품질 개성화,
다양한 디자인 스타일
신뢰할 수 있는 실용품, 저가격기능상품
시장 세분화, 개성화, 고급화 디자인 스타일
실용품, 일용품 적정가격
구색
선택폭이 넓은 구색
수요빈도 높은 상품구색 갖춤
상품라인 한정, 깊이 있는 구색
수요빈도 높은 일용품 중심
소비자
생활의 질 추구
합리적 구매
생활의 질 추구
편의성 추구
상품재고
적정한 재고
양판품목의 대량재고 유지
한정된 오리지널 상품적정 보유
신선한 상품 재고보유
쇼핑환경
호화롭고 즐거운 쇼핑 환경, 정보문화 공간
청결, 개방적이고 기능적 환경, 비교 구매가능
정서적, 개성적 분위기
친밀하고 아늑한 쇼핑 분위기, 편리한 탐색
정보제공
광범위한 쇼핑정보 제공, 구매상담
매장배치, 상품진열, 포스터 점두 부착
패션 모드에 관한 상품 정보, 기술적 특성
상품 구색, 가격 등에 관한 정보
서비스
배달 서비스, 신용판매, 반품 환불 허용
저가격이므로 셀프서비스 원칙
상품 안내회 초대, 수리 등 기술 서비스
휴일과 심야에 영업 및 배달
시설
POS 시스템의 도입확산
점포입지
도심지, 상업지구의 중심부
주택가 간선도로 근처
상점가 중심부, 지하상가, 백화점 근처, 역과 터미널 근처
교외 역 부근, 버스 정류장, 주택지구 입구, 아파트 단지
(4) 선진유통기술의 도입
① UR타결로 개방이 불가피한 선진유통기관과 대응하기 위해 선진유통기술 도입 필요
② POS 시스템 확산 필요, 상품코드의 등록전산화, POS 시스템 설비자금 지원 필요
(5) 유통경로의 단축과 기능 집약
① 유통경로사의 도 소매상 기능 중복으로 비능률, 유통비용 상승요인
② 중복 불필요 기능 제거로 유통능률 향상 도모
(6) 물적유통의 합리화와 공동집배송단지 건립
① 유통경로는 생산자 소비자간을 잇는 물적유통기능 담당
② 교외의 간선도로 주변에 집단화로 도매센터화
③ 상적유통과 물적유통의 분리로 유통효율 제고
3. 미래의 유통업
미래의 유통업은 아래와 같은 유통환경의 변화와 이러한 요인들로 인하여, 과거의 유통경로를 변혁시키고 결국 정보형 유통업이 등장할 것이다.
(1)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2) 정보화 시대의 급진전
(3) 물류시스템의 확산
(4) 소비자의 개성화 다양화 심화
4. 정보형 유통업의 핵심요인
(1) 편리함 제공
(2) 생활의 질이나 풍요 제공
(3) 회원제화(클럽화)
(4) 정보 네트워크화

키워드

소매업,   유통,   유통경로,   상품,   생산물,   소비자,   시장,   마케팅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6.10.22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82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