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치료의 이론과 방법, 실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작업치료의 정의
2. 작업치료의 역사
3. 작업치료의 목적

Ⅱ. 본론
4. 작업치료의 도구들
5. 작업치료의 분야와 영역
6. 작업치료의 대상
7. 작업치료의 종류와 방법
8. 작업치료의 실제

Ⅲ. 결론
9. 작업치료후 평가

본문내용

erapy)
비슷한 환자군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 및 정서적 지지를 얻도록 하는 치료 방법
11) 놀이 및 여가 활동(Play and Leisure)
연령에 따라 적절한 놀이나 여가 활동을 통하여 일상 생활 및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치료 방법
12) 보호자 교육(Family Education)
환자에게 지속적인 치료 환경이 제공되도록 보호자에게 질환에 대한 정보, 환자를 돌보는 방법, 치료적 접근 방법 등을 교육하는 치료 방법
8. 작업치료의 실제
<뇌성마비의 작업치료>
1. 몸통이완
(1) 누운 자세에서 척추 구부리기
2. 골반 흔들어주기
(1) 누운 자세에서 골반 흔들기
(2) 엎드린 자세에서 골반 흔들기
(3)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흔들기
(4) 누운 자세에서 양 무릎을 구부리고 좌·우로 돌리기
- 목적
몸통(아래쪽)을 이완시키기 위함이다.
- 지도방법 순서
① 아이를 똑바로 눕힌 후 양 무릎을 구부린다.
② 어머니의 한 손을 엉덩이를, 다른 손은 양 무릎 위를 잡아준다.
③ 무릎을 좌·우로 천천히 돌려준다.
- 좋은 반응
몸통근이 느슨해짐
움직임시 저항이 느껴지지 않음
나쁜 반응
- 몸통근이 뻣뻣해짐
움직임시 저항이 느껴짐
양다리를 뻗어 펴려고 함
- 주의사항
모든 동작은 천천히 시행해야 함
움직여주는 동안 양 무릎은 구부러진 상태를 유지해야 함
- 더 쉽게 하려면
한 손으로 엉덩이 대신에 양발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시행함
- 더 어렵게 하려면
양발이 바닥에서 약간 떨어지게 하여 시행함
<장애인을 위한 작업치료>
장애인을 위한 포괄적인 작업치료 서비스 내용을 작업수행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A. 일상생활활동 훈련-신변처리에 관한 기술 훈련
1. 몸단장하기 : 씻기, 얼굴에 화장하기 및 지우기, 빗질, 피부관리
2. 구강위생 : 칫솔질, 필요한 물건 사용하기
3. 목욕/샤워 : 비누칠하기, 몸 닦기, 목욕 시 자세 유지하기
4. 대소변 위생 : 옷 입고 벗기, 배변 시 자세 유지, 닦기
5. 개인 용품 관리 : 안경사용
6. 옷 입기 : 적절한 옷 선택, 옷 입고 벗기, 단추 채우기, 양말 신고 벗기
7. 먹기 : 음식을 입으로 가져가기, 빨기, 씹기 삼키기
8. 기능적 의사소통 : 글, 전화, 컴퓨터, 의사소통판 등으로 의견교환하기
9. 기능적 이동: 침대, 휠체어, 욕조 등으로 이동하기
10. 지역사회 이동 : 운전,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 수단으로 지역사회로 이동하기
B. 일과 생산적인 활동 훈련
1. 가정관리 : 간단한 집안 일 하기, 청소, 음식준비 돕기
2. 교육에의 참여 : 학교, 지역사회의 교육현장에 참여하기
3. 직업선택 : 자신에게 맞는 흥미, 기술 개발하여 적절한 직업 찾기
또래놀이를 통한 작업치료에서는 순서지키기, 양보하기, 배려하기 등의 경험을 통해 사회적 상황에서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1. 발달장애 아동들을 위한 감각도구로서, 고무찰흙처럼 손으로 주물러서 이것저것 만들 수 있다. 손에 잘 달라붙지 않고 4가지 색상별로 강도가 달라서 손지각훈련 및 만들기놀이 활용이 가능하다.
2. 2인용 가위로 아동의 소근육 발달이 늦어 손가락의 미세한 움직임이 힘들거나 힘이 약해 가위질하기가 어려울때 사용 구멍이 총 4개여서 아이가 잡고있는 동안 어른이 뒤에서 잡아서 도와줄수 있다.
3. 공구사용훈련으로 한쪽 편의 볼트와 너트를 공구를 이용하여 풀어서 반대편으로 옮겨서 조이는 훈련을 통해 일상에 흔히 하는 작업과 공구의 활용을 훈련을 하는 것이다.
4. 자세교정 보조기로서 발달지체 장애 아동을 위해 기본적인 기는 연습을 하도록 하는 도구로 손과 무릎으로 견디도록 하고 기는 자세를 취하는 동안 아이의 신체는 나란히 정렬자세를 취하게 한다.
9. 작업치료 후 평가
일상생활 훈련은 개인의 능력에 부응한 개별 평가를 실시하되, 행동 목표 진술에 의한 행동 변화를 기술함으로써 진보의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교육과정 중심의 평가 활동이 되도록 하며, 다음 사항을 유의하여 평가한다.
첫째,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활동 과정, 참여도 및 태도의 변화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둘째, 지속적인 관찰을 통하여 평가하되, 구체적인 행동 용어로 기술한다.
셋째, 구체적인 수행 능력을 지도 내용별 학습 목표에 따라 평가하며, 평가 결과가 다음 단계의 계획 및 목표 설정에 출발점 행동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도록 한다.
넷째, 학습 목표의 달성은 해당 과제를 실생활에서 수행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둔다.

추천자료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11.06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05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