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문제1~30번
본문내용
으로 틀린 것은? 3
①음절의 끝소리(받침)가 실제 발음 생활에서 원래 모양과 달리 발음되는 규칙이다.
②음절의 끝에서 발음되는 자음은 일곱뿐이다.
③음절의 끝소리 규칙은 표기에 반영된다.
④자음 앞에 오는 겹받침은 둘 중의 하나만 소리난다.
⑤모음으로 시작되는 조사 앞에 오는 겹받침은 둘째 자음이 다음 음절에 이어져 소리가 난다.
22. 다음 중 단어의 발음이 바르게 쓰인 것을 모두 고르시오. 1, 5
①옷 안[오 단]
②읽고[익고]
③읊지[을찌]
④여덟[여덥]
⑤넓죽하다.[넙쭈카다]
23. 다음 중 바르게 발음한 것을 모두 고르시오.23
①의견란[의결란]
②임진란[임진난]
③생산량[생산냥]
④광한루[광한누]
⑤동원령[동월령]
24. 다음 문장 중에서 자음동화가 일어나는 단어가 없는 것은? 5
①청소년의 앞날은 밝다
②불이 세서 밥물이 넘쳤다.
③오늘은 언니의 상견례가 있다.
④우리 집은 항상 콩밥만 먹는다.
⑤나는 흰나비를 잡으러 간다.
25. 다음 밑줄 친 단어 중에서 음운의 축약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4
①창문이 깨져서 사람이 들어왔다.
②우리 애가 많이 아파요
③방과 후에 복습해야 한다.
④경찰이 도둑을 잡았다.
⑤문틈 새로 빛이 들어왔다.
26. 구개음화 현상이 일어나지 않은 것은? 3
①해돋이②닫히다③밭이랑
④벼훑이⑤여닫이
27. 다음 중 <보기>의 음운 변동을 찾을 수 있는 것은? 3
<보 기> 잇+어→이어
①종소리가 울리자 문이 닫혔다.
②항상 자동차를 조심하며 길을 걸어 다녀야 한다.
③이 모자를 써 보세요
④문익점은 목화씨를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전파시켰다.
⑤진솔이가 아기에게 그림책을 보여 주었다.
28. 다음의 언어활동 중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것은? 2
①말하기②듣기③읽기
④쓰기⑤몸짓 언어
29. 들은 내용을 구조적으로 정리하면 좋은 점이 아닌 것은? 4
①관련된 내용끼리 묶어서 기억하기 쉽다.
②내용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쉽다.
③들은 내용을 전체적으로 한번에 이해할 수 있다.
④내용이 전체적으로 빈약해진다.
⑤구조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에서 내용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30. ‘중학생들의 TV 시청 실태’에 대한 강의를 듣기전에 중학생인 내가 미리 준비하고 알아야 할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
①TV 시청은 하루에 몇 시간 정도 하는가?
②주로 어떤 프로그램을 시청하는가?
③TV 시청은 언제 하는가?
④중학생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⑤TV는 언제부터 시작하는가?
①음절의 끝소리(받침)가 실제 발음 생활에서 원래 모양과 달리 발음되는 규칙이다.
②음절의 끝에서 발음되는 자음은 일곱뿐이다.
③음절의 끝소리 규칙은 표기에 반영된다.
④자음 앞에 오는 겹받침은 둘 중의 하나만 소리난다.
⑤모음으로 시작되는 조사 앞에 오는 겹받침은 둘째 자음이 다음 음절에 이어져 소리가 난다.
22. 다음 중 단어의 발음이 바르게 쓰인 것을 모두 고르시오. 1, 5
①옷 안[오 단]
②읽고[익고]
③읊지[을찌]
④여덟[여덥]
⑤넓죽하다.[넙쭈카다]
23. 다음 중 바르게 발음한 것을 모두 고르시오.23
①의견란[의결란]
②임진란[임진난]
③생산량[생산냥]
④광한루[광한누]
⑤동원령[동월령]
24. 다음 문장 중에서 자음동화가 일어나는 단어가 없는 것은? 5
①청소년의 앞날은 밝다
②불이 세서 밥물이 넘쳤다.
③오늘은 언니의 상견례가 있다.
④우리 집은 항상 콩밥만 먹는다.
⑤나는 흰나비를 잡으러 간다.
25. 다음 밑줄 친 단어 중에서 음운의 축약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4
①창문이 깨져서 사람이 들어왔다.
②우리 애가 많이 아파요
③방과 후에 복습해야 한다.
④경찰이 도둑을 잡았다.
⑤문틈 새로 빛이 들어왔다.
26. 구개음화 현상이 일어나지 않은 것은? 3
①해돋이②닫히다③밭이랑
④벼훑이⑤여닫이
27. 다음 중 <보기>의 음운 변동을 찾을 수 있는 것은? 3
<보 기> 잇+어→이어
①종소리가 울리자 문이 닫혔다.
②항상 자동차를 조심하며 길을 걸어 다녀야 한다.
③이 모자를 써 보세요
④문익점은 목화씨를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전파시켰다.
⑤진솔이가 아기에게 그림책을 보여 주었다.
28. 다음의 언어활동 중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것은? 2
①말하기②듣기③읽기
④쓰기⑤몸짓 언어
29. 들은 내용을 구조적으로 정리하면 좋은 점이 아닌 것은? 4
①관련된 내용끼리 묶어서 기억하기 쉽다.
②내용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쉽다.
③들은 내용을 전체적으로 한번에 이해할 수 있다.
④내용이 전체적으로 빈약해진다.
⑤구조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에서 내용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30. ‘중학생들의 TV 시청 실태’에 대한 강의를 듣기전에 중학생인 내가 미리 준비하고 알아야 할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
①TV 시청은 하루에 몇 시간 정도 하는가?
②주로 어떤 프로그램을 시청하는가?
③TV 시청은 언제 하는가?
④중학생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⑤TV는 언제부터 시작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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