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바디의 생애와 사상 및 공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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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바디의 생애와 사상 및 공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인배경
1) 연표
2) 생애(가정환경)
3) 영향을 준 사람(교육환경)
(1) 어머니
(2) 프뢰벨
4) 개인인성특성

2. 사회/문화배경
1) 사회적 배경
2) 교육적 배경
3) 유치원

3. 유아교육의 공헌
1) 아동관과 교육관
2) 교육방법
3) 유아학교 VS 유치원
4) 유치원교사
5) 유치원 교육
(1) 유치원(유아교사)의 역할
(2) 유치원의 놀이활동
6) 유치원 운동
7) 유아교육 사상사적 의의
8) 비판점

본문내용

서 극찬을 받았다.
엔마 마베텔도 미국의 유치원 운동에서는 잊을 수 없는 지도자 중의 한 사람이었다. 그녀는 피바디가 독일을 여행하였을 때 함부르크의 프뢰벨 유치원을 소개하였던 사람이다. 그녀는 1870년대 후반에 캘리포니아 주를 중심으로 하여 주로 미국 서부 지역의 유치원 발전에 공헌을 하였다. 그녀는 '인간의 위대한 발전의 기초는 유치원에 있다.'고 생각하고 유치원, 초등학교, 인간의 노동, 이 세 가지를 결합하는 교육 원리의 기초에 프뢰벨의 이론을 접합하여 「Connecting Link」라는 저작을 발표하였다.
이상과 같이 미국에서는 피바디를 비롯하여 그녀를 도왔던 많은 사람들의 노력에 의하여 유치원이 미국의 기간(基幹) 교육제도 가운데 확고한 기초를 갖게 되었다. 나아가 이 선구자들은 프뢰벨의 사상을 가능한 한 충실하게 소개하려는 노력에 의하여, 유치원 운동뿐만 아니라 그 후에 계속되는 진보주의 교육운동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기간(基幹) : 어떤 분야나 부문에서 가장 으뜸이 되거나 중심이 되는 부분
7) 유아교육 사상사적 의의
피바디는 첫째로 미국초기의 유아교육 실천가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피바디는 지성과 노력과 정열을 가지고 유아교육에 힘썼던 현대여성의 한 전형이었다. 우리들은 그녀의 교육론 가운데서 그녀의 독자적인 유아교육 체계는 발견할 수가 없다. 그녀는 프뢰벨의 교육이론과 방법 가운데에서 자기가 찾고 있었던 도덕적 · 정신적 · 지적 · 미적인 것이 통합된 교육의 이상을 발견하고 그것을 실천했던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그녀는 프뢰벨의 충실한 이해자였고, 프뢰벨의 복음을 신대륙에 보급함으로써 프뢰벨의 사도가 되었던 것이다.
다음으로는 진보주의적 성향을 띤 교육가라는 점이다. 미국의 교육사상가들은 미국에 유치원을 도입하고 유아교육의 기초를 닦았던 피바디의 공적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오늘날 미국의 교육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진보주의 교육원리나 교육방법의 뿌리는 피바디에 의한 유치원 운동에서 나왔던 것이 적지 않다. 이점에서 아동중심, 흥미중심, 아동의 경험존중 등 진보주의와의 교감이 영향이 컸음을 엿볼 수 있다.
★ 진보주의 : 진보주의 교육학은 당시까지의 전통적 교육학에 대한 도전과 반작용으로서, 아동이 장차 변화하는 사회에 나가서 적응하며 살아가는 실용적 생활능력을 갖추게끔 돕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8) 비판점
피바디에 의하여 미국에서 프뢰벨식의 유치원교육이 착실한 진전을 보이게 된 시기에, 수잔 브로우(Susan Blow, 1843~1916)는 스스로 프뢰벨주의의 전통파라고 하면서 프뢰벨의은물과 작업의 계통적 사용을 중심으로 유치원교육과정 중 하나인 「Uniform Program」을 해리스(William T. Harris)와 공동 연구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의 특수한 사회, 문화적 여건을 고려하여 모든 환경, 모든 종족, 모든 이념의 어린이가 서로 비슷한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경험들이라는 가정하에, 프뢰벨과 그의 제자들이 독일인 엄마와 아기의 놀이를 기록한 손유희나 노래책에서 추출한 것들이었다.
이러한 프뢰벨주의 유치원 프로그램에는 세밀한 목록의 고안과 시간제로 짜여진 프로그램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교사는 세세한 모든 항목까지 충실히 배우고 연구하고 재현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그 당시 유치원에서는 프뢰벨의 은물과 작업을 미국 어린이들의 요구와 흥미에 맞게 해석도 하지 않은 채 정해진 방법대로만 사용하였다. 또한 프뢰벨주의의 이상적인 목표가 사회의 현실과 충돌하게 되었고 프뢰벨의 교육용 교재의 엄격한 지도순서는 그 당시 유아교육에 영향을 미친 자유스러운 사고와는 큰 차이가 있었다. 행동주의의 교육방법 (준비된 환경에서 계열성, 순서성에 의해 체계적으로 구조화시킴)
더구나 전통적인 프뢰벨주의 유치원교육과정에 있어서 은물의 계통적인 사용은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즉, 프뢰벨주의 유치원 교사는 은물이나 작업의 논리적인 관계에 너무 집착하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기하학적인 모형을 보여주고 감상하거나, 모방하게 하는 수단으로서 은물을 사용한다. 그러나 어린이들은 이론적으로 고안되어진 많은 종류의 교재들에 대해서 기하학적인 전개를 판단하고 이해할 수 없어 망설이게 되기 때문에 복잡하고 기하학적인 이론은 배제되어야 한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특히, 교육이론적 측면에서는 어린이의 흥미를 강조하였으나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형식적인 교사중심의 교육이 되었고, 교육방법적인 면에서는 구체적 매개물을 통해 어린이의 자기 활동을 중요시한 점은 과학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그의 철학이 너무 형이상학적이고 관념적이라는 데 비판을 받았다. 프뢰벨이론과 교육방법에 대한 불만족
이러한 문제로 말미암아 미국 초기의 유치원교육에서의 프뢰벨이론의 형식적 답습의 성향은 이윽고 새로운 세대의 유치원 교사들에 의해 교육내용을 재구성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도록 자극하였다. 이 움직임은 어린이들의 일상적, 사회적 생활에 대한 경험과 흥미에 기초한 경험주의적 입장으로 돌아가려는 새로운 유아교육이론에 의거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려는 교사들의 운동인 것이다. 뿐만 아니라 19세기 중기의 유치원 교사들은 그 당시 프뢰벨이론의 전통적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사용에 대한 연구결과에 불만족하였다. 그래서 John Dewey, G. Stanley Hall, Edward L. Thorndike와 같은 교육개혁자들에 의한 진보주의 유치원이 생겨나게 되었다.
어린이 발달이 단계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 발달단계가 성취된 후에야 이후의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던 프뢰벨의 이론과는 달리 진보주의 유치원은 유년기의 미성숙은 단순히 성장의 가능성 혹은 적극적으로 발달하기 위한 능력을 의미하며, 교육의 목표는 실제적인 경험을 가장 잘, 충분히, 재조직하도록 어린이를 도와주는 것이며, 어린이의 흥미, 활동적 상호작용, 협동적 태도를 교육과정 계획의 중요 요소로 삼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피바디에 의해 미국 초기의 유치원교육으로 이루어졌던 프뢰벨의 낭만주의의 중심목표인 어린이의 내적 발달은 실용주의 철학, 기능적 철학에 기초한 진보주의적 유아교육에 의해 대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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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03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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