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의 현실재연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국어교육에 적용방안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뉴스란 무엇인가?
2) 뉴스 제작과정
(1) 뉴스 제작과정
(2) 구성으로서의 뉴스
3) 뉴스의 현실 재현과 그 문제점
4) 뉴스 분석 사례
(1) 분석 틀
(2) 사례 연구 1
(3) 사례 연구 2
5) 국어교육적 함의
(1) 현행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2) 뉴스 제대로 보기를 위한 교육과정
6) 국어 수업에의 적용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극적으로 통합 단원, 통합 수업을 준비하되 내용과 언어 매체를 이분법적으로 나누어 접근하는 시각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배경지식에 비추어 매체 언어를 이해하고, 매체 언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배경지식을 새롭게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뉴스 읽기 수업의 방향이 되리라고 본다.
6) 국어 수업에의 적용 방안
그런데 이처럼 발신측의 의도와 관점을 파악하면서 뉴스를 해석할 수 있도록 연습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학습자들이 직접 구체적인 입장을 가지고 뉴스를 만들어 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다음과 같은 활동들을 통해 뉴스 읽기 교수학습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음을 뜻한다.
(1) 하나의 사건을 다른 입장에서 기사화해 보기
(2) 하나의 사건을 매체를 달리 해서 기사화해 보기
(1)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사회나 학교에서 일어난 크고 작은 사건들을 소재로 하여 뉴스를 만들어 보게 하는 활동이다. 학습자들은 비슷한 또는 상반되는 입장들을 선택한 뒤 뉴스를 기획하는 회의, 제작 방법에 대한 논의의 단계를 자세히 기록해가면서 활동을 진행하고 또 완성된 뉴스를 신문이나 방송의 형태로 함께 검토하면서 토론을 벌일 수 있다. 토론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뉴스에서 의견을 표현하는 장치들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뉴스를 보도하는 관점의 주관성과 복합성에 대해, 또 뉴스란 생산자의 의도대로만 수용되지는 않는 하나의 담론이라는 점에 대해서도 더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의 활동 역시 마찬가지로 매체 언어에 대한 정확하고도 비판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매체에 따라 달라지는 현실 재현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매체를 달리하여 직접 뉴스를 만들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특히 텔레비전 뉴스의 경우 영상의 효과가 현실 재현의 한 부분으로서 강조됨을 알고, 선택 가능한 뉴스의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서도 더 잘 알게 될 것이란 점에서 뉴스 제작 활동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Ⅲ. 결론
이상 신문과 방송 뉴스의 사례들을 통하여 뉴스의 현실 재현과 의제 설정의 양상 및 그 영향 그리고 이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국어교육에 대한 시사점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논의를 진행하면서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나 거듭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구성으로서의 뉴스’ 즉 특정한 관점과 의도에 따라 사건을 구성하고 의견을 전달하는 뉴스 언어의 본질적 특성이었다. 이점은 뉴스 보도의 제작 관행 즉 뉴스가 만들어지는 관행적인 과정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더욱 분명히 드러났고 이러한 상황 조건 속에서 뉴스는 특정한 양상으로 현실을 재현하며 수용자들의 현실 인식 및 의제에 대한 가치 부여를 조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뉴스의 이러한 매체 언어적 특징들을 바르게 보고 정확하게 파악하며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수용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다.
이어서 앨런 벨의 뉴스 분석 틀을 활용하여 출처, 개요, 기사의 사건들을 구조적으로 검토해 봄으로써 뉴스가 사회적 사건이나 사안을 선택적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고 신문과 방송의 매체 언어의 차이 및 비교 기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사례 연구를 통하여, 분석틀을 가지고 뉴스를 보는 것이 매체 언어에 대한 비판적 인식에 있어 매우 유용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어떤 점들에 비중을 두어 뉴스 매체 언어 교육을 시도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일정한 시사점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뉴스가 구성되는 과정과 관행에 대한 이해의 바탕 위에서 구조적인 틀을 가지고 뉴스를 보는 수용자 교육, 그리고 신문과 방송 매체 언어의 차이를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자신의 뉴스 수용 과정을 성찰할 수 있는 수용자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국어교육에 대한 함의로 삼고 관점을 달리 하여 뉴스 만들기, 매체를 달리하여 뉴스 만들기 그리고 만들어진 뉴스에 대한 토론을 중심으로 하는 활동을 구상해 보았다. 또 이러한 교육적 활동들은 학습자들의 배경 지식과 능력 수준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기사를 직접 제작해 보는 활동과 만들어진 기사를 분석하는 활동이 상호 연계되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아울러 좀더 효과적이고 타당성 있는 뉴스 매체 언어 교육을 위해서는 뉴스의 소재로 다루어지는 다양한 삶의 영역에 걸쳐 뉴스 분석과 제작 수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통합 교재 및 단원 개발, 그리고 교과 통합 수업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서도 강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국어 교과가 도구교과로서의 좁은 틀에서 벗어나 여러 다양한 교과 지식들과 적극적으로 결합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세상을 보고 이해하며 세상과 소통하는 능력을 신장하도록 도울 때 매체 언어 교육 또한 더욱 풍성한 학습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앨런 벨 피터 개럿 편저; 백선기 옮김,『미디어 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플로랑스 오브나스 미겔 베나사야그 지음; 류재화 옮김,『뉴스공장 - 기자와 뉴스 이데올로기』, 에코리브르, 2006
김영석,『정보사회와 뉴미디어』, 나남, 1993
김영순,『미디어와 문화교육』, 한국문화사, 2005
김숙현,『디지털 시대의 기사 취재에서 작성까지』, 범우사, 2004
김우룡 외,『방송보도론』, 나남, 1993
김우룡,『텔레비전 뉴스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백선기,『한국 선거보도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백선기,『전쟁보도와 미디어 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오미영, 정인숙 지음,『커뮤니케이션 핵심 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이현구,『세상에서 가장 쉬운 기사작성론』,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김은성,「비판적 언어인식에 대한 연구」,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국어교육연구』제15집, 2005
박성희,「위험보도의 위기구축 기제 프레임 분석 - 식품안전 보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35호, 2006
정미정,「스크린쿼터에 관한 뉴스보도 담론분석」,한국언론정보학회『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35호, 2006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6.12.15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24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