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의 유형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와이카트의 견해
(1) 계획된 교육 과정
․ 디스타 프로그램
․ 다시 프로그램
(2) 개방 체제 교육 과정
․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
(3) 아동 중심 교육 과정
ㆍ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4) 보호적 교육과정

2. 메이어의 견해
1) 아동-발달 모형
2) 감각-인지 모형
3) 언어-인지 모형
4) 언어-교수 모형

3. 콜버그와 메이어의 견해
1) 낭만주의
2) 문화 전달
3) 진보주의

본문내용

적응 과제 등을 기초로 사전에 철저한 교육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며, 계획에 따른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여 피드백 한다.
학습은 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보고 있다. 와이카트의 계획된 교육 과정 유형과 유사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3. 콜버그와 메이어의 견해
1) 낭만주의
성숙주의 이론에 기초한 교육 과정의 유형으로 전통적인 아동 중심 혹은 흥미 중심의 유아 교육 프로그램들이 이 계열에 속한다. 낭만주의적 가치 체계의 기본이 되는 것은 개인의 자유다.
낭만주의 교육 과정에서는 유아의 재적 본성의 전개가 중요한 학습 경험과 활동이라고 보며, 따라서 유아 교육 내용 구성의 기본은 유아 자신의 흥미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다고 본다.
교사는 유아의 사회ㆍ정서적 발달 함양에 초점을 두고 긍정적인 사회ㆍ정서적 놀이 환경을 마련해 준다. 유아는 자신의 학습 활동을 주도할 수 있도록 격려를 받는다.
2) 문화 전달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교육 과정 유형으로서 단기간에 구체적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매우 구조화된 프로그램들이 이 계열에 속한다.
문화 전달 가치 체계의 기본이 되는 것은 외재적 동기, 강화와 보상 등이다.
문화 전달의 교육 과정에서는 학문적 기술을 강조하며, 교사가 주도적으로 활동한다. 고도로 구조화된, 교사 지배적인 직접 교수의 의미를 갖고 있다.
3) 진보주의
듀이의 진보적인 교육관과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기포한 교육 과정 유형으로 유아는 환경과의 의미있는 상호 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해 간다고 보는 유아 교육 프로그램들이 이 계열에 속한다.
교육 과정 운영에 있어 교사와 유아 모두 주도적 입장아ㅔ서 활동한다. 교사가 목표를 설장하지만, 이것의 성취는 유아에 의해서 결정된다.
학습이 일어나려면 ‘일어나고 있는 일’일 유아에게 의미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유아 가ㅐ개개인이 자신의 교육 과정을 의미있게 조절해야 하며, 교실에서 제공되는 활동으로부터 유아가 무엇인가를 얻으려면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유아가 이해해야 한다.
낭만주의 교육 과정이 전통적 의미의 아동 중심 교육 과정 유형이라면, 진보주의 교육 과정은 교사의 적극적 역할이 부각된 현대적 의미의 아동 중심 교육 과정 유형이라고 불 수 있다.
와이카트, 메이어, 콜버그와 메이어 등 학자를 중심으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 교육 과정을 유형화하는데 공통적으로 준거가 되었던 것은 유아 교육 과정의 기초 이론들이라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즉, 이들 세 학자들의 분류는 크게 성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 및 피아제 중심의 인지 발달 이론을 근거로 했다고 볼 수 있다.
카미는 이들 이론을 근거로 했던 대표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을 자신의 교육 목표 분류 체계에 따라 분석하였다.
성숙주의 교육 과정 유형의 전통적 유아 학교 프로그램은 사회ㆍ정서적 발달과 지각 운동적 발달을 도모하고, 인지적 발달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음을 볼 수 있다.
밀러, 헌트 등의 인지 이론을 기초로 한 다시 프로그램은 유아의 성취동기를 중요시하고 지각 운동적 발달과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데 그 목표를 두었음을 볼 수 있다.
자극-반응에 기초한 행동주의 학습 이론에 기초한 B-E 프로그램은 수ㆍ분류ㆍ시간ㆍ공간 개념 등 논리적인 지시과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주된 목표를 두었음을 볼 수 있다.
피아제 이론을 기초로 한 유아 교육 프로그램은 사회ㆍ정서적 발달, 지각 운동적 발달 및 인지적 발달을 통합적으로 도모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는 특히 피아제 이론을 현장에 적용함아ㅔ 있어서 오류가 있었던 1차 프로그램을 수정ㆍ보완하여 개발한 카미와 드브리스의 피아제식 유아 교육 프로그램에서 더욱 잘 나타난다.
  • 가격1,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6.12.13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25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