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운동의 이해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심리운동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체성 나무"에서 보듯이 인간의 신체성을 이루는 두 가지 큰 축은?

2. "신체성 나무"가 "아동의 움직임"에 대해 의미하는 바를 논하시오.

3. 예를 들어 한 아동이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을 보인다고 가정 할 때, "신체성 나무"에 의거해 교육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히 논하시오.

4. 옆의 그림에서 Body Schema/ Body Image 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인간의 신체경험에 대한 옆의 도표와 같은 세분화된 인식이 아동(특수) 교육에 기여하는 바를 논하시오.

6. 아래 도표에서 "자아개념"을 구성하는 "자아상"과 "자신감"의 정의를 짧게 기술하시오.

7. 옆 도표에서처럼 아동의 "상황통제력"과 "자아효능감"은 아동의 자신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교사가 일반학교에서 놀이 시간을 운영하며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에게 긍정적인 자아상을 지원하려 합니다. 이때 놀이상황을 어떻게 구성해야 아동이 "상황통제력"과 "자아효능감"을 가질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8-11번) Daniel Stern의 자아개념 발달 이론 3-5번. 다음 빈칸에 들어갈 개념을 (가능한) 정확히 적으세요.

11. 아래 그림은 "마음 이론"에 대한 자폐증의 일종인 아스페르거 증후군 아동의 특징을 나타낸 그림이다. 그림을 설명하고 이 아동이 왜 그림과 같이 대답했는지 이유를 쓰시오.

12. 아래 그림을 보고 치료적 개념으로서 "심리운동 치료의 목적"을 물리 치료와 심리치료의 목적과 차별화하여 기술하시오.

13. 심리운동 실천의 원리 원칙을 쓰고 이를 기술하시오.

14. 심리운동의 구체적 내용 영역 3가지와 이를 통한 목표 영역 3가지를 쓰시오.

15. "물질경험"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시오.

16. "역설적 의도" 개념을 설명하고 이의 교육적 의미를 논하시오.

본문내용

되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궁극적으로는 긍정적 자아정체성을 기르도록 하는데 있다. 즉, 움직임을 통한 총체적 인성 발달을 지원한다.
성장과정에서 겪게 되는 발달과제를 원만히 수행하기 위해 아동에게는 수행능력이란 것이 필요한데, 심리운동에서는 이러한 수행능력을 3가지로 구분하여 심리운동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 극 목적 3가지를 살펴보면 자아능력, 물질능력, 사회능력을 들 수 있다. 이 3가지 목표 영역을 고루 겸비한 것을 수행능력이라고 한다.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신체경험, 물질경험, 사회경험과 같은 구체적 내용 3가지를 필요로 한다고 본다.
즉, 신체경험을 통하여 자아능력을 성취 시킨다 이는 자기 자신을 파악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신체 지각과 체험/감각경험/신체인식/신체적 표현 가능한 경험을 들 수 있다.
또한 물질경험을 통하여 물질능력을 기르고자 하면 물질세계 속에서 자신을 파악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주변세계의 공간적, 물질적 상황에 대처하기/사물의 법칙성에 대해 스스로 동화하기 혹은 법칙성을 자기에게 맞게 조절하기/ 움직임을 통한 탐색적, 실험적 학습이다.
마지막으로 사회경험을 통해 사회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며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신을 파악합니다. 사회 경험 내용을 예를 들면 움직임을 매개로 타인과 의사소통하기/스스로 정한 혹은 상황에 맞게 규정한 놀이규칙에 따라 놀기/ 협력 및 경쟁하며 놀기 등이다.
15. "물질경험"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시오.
⇒ 자신 주위에 있는 사물에 대해 기능을 알고 서로 다른 사물들의 속성을 인식하고 그 연계성 및 응용 가능성을 인지하는 학습상황을 만들어 준다. 아동들에게 다양한 사물들을 제공하고 사물과 논쟁하고 특성을 알게 함으로써 사물들이 요구하는 대로 자신을 순응하기도 하고 사물들을 가지고 본인 스스로가 조정 및 지배하는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내용을 학습하는 것을 물질 경험이라고 한다.
물질경험은 물질 고유의 특성을 파악하고 경험하며 물질의 특성을 배우는 동시에 몸을 적응해 나간다.
16. "역설적 의도" 개념을 설명하고 이의 교육적 의미를 논하시오.
⇒ 역설적 의도는 아동에게가 두려움으로 예측 또는 기대하는 바를 직접 대면하도록 요구하거나 직접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그 사태에 대해 태도가 역전되는 것을 말한다. 즉 아동이 갖는 예기불안을 제거함으로써 강박증이나 공포증 같은 신경증적 행동을 치료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역설적 의도에서는 자신의 두려움을 억압하는 대신 두려움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다.
심리운동현장에서 교육적으로 사용되는 예를 들면, 평형대 밑에 롤러브레이드를 깔고 버스라고 아동들과 가정한 뒤 아이들을 올라가게 한다. 두려워하는 아이들에게 “뭘 이런걸 갖고 그래! 할 수 있어!”라고 말을 하면 아이들은 교사의 기대를오히려 부담스럽게 생각하며 과제를 해내는데 자신이 더욱 없어진다. 따라서교사는 아동에게 그가 두려워하는 것 그 자체를 직접 말해준다. “너 금방 넘어질거야!” 그리고 교사는 아동들에게 서 있는 것은 위험하다고 경고를 한다. “앉으세요, 위험해요!” 이때 아이의 마음속에 숨겨져 있던 걱정을 오히려 드러냄으로써 걱정의 원인이 되었던 두려움은 사라지게 된다.
이러한 역설적 의도를 통한 교육은 아동들에게 어떤 상황에 대해 좀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며 두려움을 해소하며 그 활동에 대한 성공경험으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교육적 의미가 있다. 만약 몸이 불편한 친구가 있을지라도 위험하다고 앉으라고 교사가 말을하면 일어나지 못하는 아동도 상처를 받지 않고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사회성을 증진시키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부가적인 효과도 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7.01.19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38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