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학급경영평가에 대해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학급경영평가의 개념

2. 학급경영평가의 영역

3. 학급경영평가의 절차

본문내용

-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일에 참여
- 학교 프로그램을 학부모와 지역 사회에 소개
- 기타
⑦ 학부모와의 관계
- 학부모의 학교활동지원의 획득
- 학부모의 학급방문 권장
-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접근 강조
- 기타
3) 학급경영체제평가
학급경영의 전 활동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투입평가, 과정평가, 산출평가, 종합평가의 학급경영체제 모형을 사용하여 평가하는 것이 오늘날 경영평가의 일반적인 접근방법
(1) 투입평가(input evaluation)
: 학급경영활동에 투입된 요소들의 양과 질을 평가하는 것이다. 투입된 요인으로는 교사의 자질, 학생의 질, 학급의 시설과 설비 및 수업매체, 학급운영비, 교육프로그램의 종류와 질, 교사 및 학생의 노력, 학부모의 지원 등이 있다.
(2)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
: 학급경영계획을 실천하는 활동을 평가하는 것으로, 학급의 교육목표나 학급경영의 지침 등을 비롯한 학급경영의 여러 가지 계획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활동을 분석평가하는 활동을 말한다.
(3) 산출평가(output evaluation)
: 학급목표 달성도를 판단하여 학급경영의 효과를 측정평가하는 것으로, 학업성취도, 학습태도, 학습흥미, 기초학습능력, 정의적 행동변화, 신체발달 등이다. 지적발달은 학업성적의 향상이고, 정의적 발달은 학습태도, 자야개념, 흥미 등의 변화를 말하며, 신체적 발달은 운동 기능적 측면에서의 능력의 신장을 말한다.
(4) 종합평가(summative evaluation)
: 투입, 과정, 산출평가의 결과를 종합하여 학급경영을 총괄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앞에서 열거한 여러 가지 준거들을 복합적으로 평가하려는 것이다. 즉 노력 효과성 만족성 적합성 능률성 질 결과 과정 등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학급경영의 전반을 종합적으로 진단해 보자는 것으로, 양적 개념만이 아닌 질적 개념으로까지 이해하여야 함
3. 학급경영평가의 절차
오진석 : ①평가목표 및 기준의 설정 ②평가영역 및 기본과정의 설정 ③평가방법 설정
④평가시행 ⑤결과활용
남한식 : ①평가목표 설정 ②평가목표에 따라 평가할 대상영역 확정 ③평가방법 산정
④평가기준척도 작성 ⑤평가실시 ⑥특정조사결과를 정리 ⑦정리된 자료를 분석하여 판단 ⑧평가결과 활용
▷▶ 학급경영평가의 일반적 절차
: 평가목표의 설정→ 평가영역 및 기본관점 설정→ 평가방법 결정→ 평가실시→ 결과활용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12.21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41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