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에너지 각국의 개발 현황과 전망 -광촉매 이용 수소 제조 이론-대체 에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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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에너지 각국의 개발 현황과 전망 -광촉매 이용 수소 제조 이론-대체 에너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1. 수소에너지 정의
2. 수소에너지의 필요성
3. 수소에너지 제조기술
4. 수소에너지 단점

Ⅱ. 본 론
5. 광촉매 개념
6. 광촉매 이용 수소 제조 이론
7. 국내․외 광촉매 기술
8. 기존기술 개선을 위한 연구
9. 수소 에너지 각국의 개발 현황과 전망

Ⅲ. 결 론

본문내용

인프라로 실증하고, 수소자동차의 청정성을 입증할 것이다. 또한 수소연료에 의한 수송시스템
의 운전경험을 조기에 축적하여 세계시장에서 유리한 입장에 설 것이다. 신뢰성이 있고 위험성
이 적은 기존 기기에서 출발하고, 수소의 인프라를 확대함으로써 다른 수소이용시스템의 도입
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고 있다.
(4) 캐나다
EQHHPP계획(EU-캐나다 수소기술개발 공동프로젝트)은 대표적인 수소 프로그램이다. 이 계
획은 캐나다에서 100MW의 수력발전에 의한 전력으로 수소를 연간 16,000톤 생산하고, 유럽으
로 해상 수송하여 에너지로 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며, EU 각국과 캐나다(Quebec주)
와의 공동프로젝트로서 1986년에 발족하였다. 1단계(1986~1987)에서는 계획의 수립 및 평가, 2
단계(1989~1991)에서는 시스템 연구, 3단계(1992~1998)에서는 수소의 대량수송과 이용기술의 연
구개발, 수소자동차의 실증을 목표로 하였다.
당초 목표로 한 수소의 대량수송은 자금문제 등으로 가능하지 못했지만 수송방법의 검토, 액
체수소의 저장탱크의 모델시험, 자동차, 항공기, 선박, 제철 분야 등에서 수소이용기술의 개발
을 수행하고, 수소자동차는 독일에서 1996년부터 도시버스로 사용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당초 계획을 1년 연장하여 1998년으로 프로젝트를 종료하였다. EQHHPP 외에 캐나다정
부는 CANMET(canada Center for Minerals and Energy Technology)가 CNHP(Canadian
National Hydrogen R&D Program)를 맡아서 하고, 실제 연구개발은 NRCAN(Natural
Resources of Canada)를 추진하고 있다. 이 계획에서는 알칼리 수전해, 하이탄가스 (H2 20%,
CH4 80%), 자기냉동, 수소저장, 센서, 저온재료, PEM 연료전지, 연료전지버스의 개발과 실증
등의 연구개발이 수행되고 있다.
(5) 덴마크
덴마크의 수소에너지 프로그램은 미래의 에너지 시스템에서 수소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가능
성을 입증할 목적으로 1998년에 만들어졌다. 연료전지와 같은 수소관련기술에 대한 연구는 덴
마크 에너지 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이미 약 20년간 이루어져 왔으며, 덴마크 에너지 관리국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수소에너지 프로그램은 수송 분야에서의 수소사용, 수소저장, 안전성과 액
체수소 저장에 근거한 운송수단으로 구성되었다. 풍력시스템에서의 전기생산변동이 크므로, 미
래의 덴마크 에너지 시스템에서는 다량의 전기 이용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수소는 과잉 풍력
전기를 이용하여 생산되어질 것이며, 현재 천연가스 수송을 위해 쓰이는 수송 라인을 통해 유
통될 것이다. 많은 빌딩들은 전기 grid를 통한 과잉 전력수출을 위해 또는 그것으로부터 수소
를 생산하기 위해, 전력과 열을 공동 생산할 수 있는 가역 연료 전지 장치를 설치할 것이다.
(6) 수소에너지 우리나라 현황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수소에 관한 연구는 1970년대 말부터 관련 기초연구가 시작되었으며,
1989년 과기처의 지원으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가 연구를 총괄하여 수소에너지 관련 기초연
구를 대학 및 연구소에서 공동으로 수행하였으나, 1단계의 연구지원으로 마감되었으며, 이후
G7 과제에 채택되지 않음에 따라 대체에너지 기술개발사업 및 관련 연구소에서의 중장기 연구
계획에 따른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1989년부터 1992년까지 특정과제로 추진되었던 연구내용은
수소의 제조기술, 수소의 저장기술 및 수소의 안전대책기술 관련으로 9개의 연구과제가 수행되
었다. 한편 1988년부터 시작된 대체에너지 기술개발사업에 따라 1992년부터 수소에너지 분야의
연구개발도 지원되기 시작하였는데, 대부분이 대학에서 기초연구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다. 한
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는 지속적으로 수소에너지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열 화학법에
의한 수소제조기술, PV시스템을 이용한 수소제조기술, 고체고분자전해질 이용 수소제조기술,
저가의 청정연료 제조기술, 금속수소화물을 이용한 열 수송기술 등의 연구가 수행되었거나 진
행 중에 있다.
수소 에너지는 재생 가능 자원으로부터 보다 값싸게 얻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수소제조가
격을 낮출 수 있는 기술개발을 위해 2000년 10월부터 과기부에서 5년간 60억 원을 지원하여
고효율 수소제조기술개발을 시작하였다. 대상 기술은 열화학적, 생물학적 및 광촉매를 이용한
물로부터 수소를 제조할 수 있는 기술로서, 장기적 안목에서 추진하고 있다.
Ⅲ. 결 론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는 환경이다. 새로운 세기에도 인류가 지난 세기처럼 지구 환경을 마구 파괴하고, 성장에만 주려한다면, 우리의 생존차체가 위협을 받을 수도 있다. 지나친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해 지구 온난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현재의 추세라면, 2100년에는 지구 온도는 평균 1~4도 올라갈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수업시간에 배운 것처럼 선진국들은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을 개발하고, 이미 상당한정도의 실용화를 이루었으며, 기존의 화석 연료를 친환경적 에너지로 점진적으로 대체해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제 겨우 몇몇 군데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중 수소에너지에 대한 연구는 그 연구 실적이 선진국의 20%수준정도이며, 아직 실용화하기엔 이르지만 상당한 진전을 보이는듯하다. 수소는 현재의 천연가스관을 따라 공급하고, 새로운 저장장치를 만들어서 시민들이 쉽게 쓸 수 있도록 하기에 적합한 에너지자원이다. 또한 수소를 제조함에 있어 점차 생물학적인 방법에 의한 기술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머지않아 수소 제조에 따르는 환경오염도 없고, 사용에 따르는 환경오염도 없게 될 것이다. 현재로서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저장 기술의 개발이 동시에 이루어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소는 여타 다른 신 에너지에 비해 용도가 매우 다양하고 현재의 자동차 엔진이나 수소 운송 시스템에 비교적 무리 없이 적용할 수 있으므로 수소의 제조와 저장 기술만 어느 정도 진전을 이룬다면 머지 않아 실용화가 가능할 것 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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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6.12.27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5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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