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어린이집교사들의 직무만족도와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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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과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방법
3. 연구범위

Ⅱ. 이론적 배경
1. 선행연구
2. 직무만족도

Ⅲ. 현황분석
1. 경산시 어린이집 현황
2. 직무 스트레스 현황
3. 직무 스트레스의 분석

Ⅳ.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Ⅴ. 결 론

본문내용

5
6
63
<표-9> 평가인증제에 관련된 업무량
평가인증에 참여하고 있다면 그와 관련된 업무량은?
전체
매우 많다
다소 많다
보통이다
평가인증제참여여부

30
12
3
45
전체
30
12
3
45
교사들 중 현재 근무중인 어린집이 평가인증제에 참여하고 있다고 대답한 경우 대부분이 평가인증제에 관해 잘알고 있다고 대답했고 평가인증제로 인한 업무량이 대부분 다소 많거나 매우 많다고 응답했다.
그래서 이렇게 평가인증제로 인한 업무량이 많아지고 교사들을 힘들게 하는데 과연 평가인증제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질문해보았다.
<표-10> 교사와 원아들에 대한 평가인증제의 기여도
평가인증제가 교사와 원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전체
매우그렇다
약간그렇다
보통이다
별로 그렇지않다
전혀 그렇지않다
평가인증제참여여부

9
16
13
4
3
45
아니오
0
5
6
6
1
18
전체
9
21
19
10
4
63
평가인증제가 교사들의 업무량을 상당히 증가시키고 힘들게 한다는 응답이 대분이어서 평가인증제의 기여도에 대한 응답이 부정적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약 77%이상의 교사들이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고 평가인증제에 참여하고 있는 어린이집의 교사들이 더 긍정적인 응답을 했다.
한 교사의 인터뷰에서 평가인증제를 준비하는 기간에는 오후10시가 넘어서 퇴근하는 경우가 태반이며 그와 관련된 업무량도 엄청나지만 평가인증 기관으로 결정이되면 원아나 교사나 그리고 어린이집 전체적으로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가인증제 관련한 업무가 많더라도 큰 불만은 없다고 말했다.
Ⅳ.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1) 과다업무 및 처우
교사들은 대부분 아침8시에 출근해서 오후 7시에 퇴근한다고 대답했다. 하루 11시간동안 근무하는 것이다. 하루 11시간 근무하면서 받는 대우는 상대적으로 너무 낮은 것이 현실이고 어린이집은 초등학교 이상의 학교들과는 달리 정규 교과서가 없은 뿐만 아니라 시중에 나와있는 교구와 교재들은 비용이 비싸고 내용도 빈약해서 어린이집에서 쓰는 수업 자료들은 대부분 어린이집 교사들이 직접 만들어서 쓰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교사들의 업무량은 많아지고 많은 업무량으로 인해 지친 교사들은 그에 따른 대우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진정 수업에는 집중 할 수 없는 악순환이 벌어진다.
2) 근무 환경
<표-6>와 <표-7>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근무환경에 따라 관련업무에 대한 스트레스와 상급자와의 관계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을 위한 교무실과 휴식공간이 제대로 제공되지 않는다고 응답의 비율이 전체의 55.5%인데 이 중 88.6%가 관련업무로 인해 건강에 무리를 느낀다고 응답했고 또 이들중 상급자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다는 응답이 31.4%에 달했다. 교사들을 위한 공간이 잘 제공되어 있다는 응답자 중 상급자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다는 응답의 비율이 10%이니까 약 3배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2. 개선방안
본 연구는 교사들의 업무량과 그에 따른 대우, 그리고 근무환경에 따라 교사들의 직무만족도가 크게 달라진다는 연구의 결과를 나타냈고 이들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다음의 방법들을 제시한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들의 업무량과 그에 따른 대우와 관련된 문제점의 개선방안이다. 어린이집의 교사들의 업무량은 앞서 말했듯이 교사들이 수업자료를 직접 만들어 쓰는데 따른 업무량이 많다. 그래서 이것을 정부차원에서 교육자료와 보육프로그램의 개발을 활성화 시켜 어린이집 교사들이 그것들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하여 업무량을 줄일 수 있게 해야하겠다. 그리고 어린이집에는 행사가 한달에 3~4건 정도 있는데 이중 한달에 1건 이상은 부모님들에게 보여주기식 행사가 차지한다. 학부모를 의식한 보여주기식 행사보다 원아들 중심의 행사가 주를 이루어야 하겠고 1건의 행사를 준비하는데 보통 1주일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한달 내내 행사를 준비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이런 행사를 줄이거나 간소화하하여 교사들의 업무량을 줄일 수 있게 해야겠다.
근로 기준법에 의한 하루 근무시간은 8시간이다. 현재 어린집의 교사들은 평균 10시간에서 11시간정도를 근무하고 행사나 교재준비로 인해 12시간을 넘기는 경우도 허다하다. 따라서 근무시간을 법정노동시간에 맞출도록 조정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의 조사결과 보조교사는 1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보조교사를 적극 활용하거나 초과 수당지급제를 도입해서 교사들의 업무량을 줄이거나 근무시간이 길어지면 수당을 더 받는다는 생각에 들게해서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근무환경에 따른 문제점의 개선방안이다. 경산지역의 어린이집은 90%이상이 민간이나 가정(놀이방)형태의 소규모 어린이집이다. 규모가 소규모로 영세하다보니 근무환경이 좋지 대체로 좋지 않다. 교사의 직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특히 교사들을 위한 독립된 공간의 교사실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표-5>,<표-6>에서 볼 수 있듯이 교사들을 위한 공간이 제대로 마련되면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어린이집의 개원이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바뀌었기 때문에 어린이집의 시설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Ⅴ. 결 론
본 연구는 아직 미성숙하고 유아의 인생에서 첫번째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어린이집의 교사들의 직무 만족도를 알아보고 직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문제점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시작했다.
그 결과, 업무량을 줄이는 것과 어린이집 교사들을 위한 독립된 휴식공간이나 교무실이 직무만족도를 상당히 높이고 같이 근무하는 상급자나 동료교사와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위와같은 개선방안들을 제시하게 되었고 하루 빨리 어린이집 교사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환경이 제공되어 우리나라의 아동들에 대한 교육의 질이 높아지기를 바란다.
이번 연구에서는 설문대상인 어린이집 교사들이 모두 국 공립과 법인체의 어린이집교사들이다. 막상 근무환경 개선이 시급한 민간이나 가정(놀이방)형태의 어린이집에는 설문을 하지 못해 아쉬웠고 다음 연구에서는 민간이나 가정(놀이방)형태의 어린이집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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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29
  • 저작시기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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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85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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