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하이트의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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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하이트의 혁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환 경 분 석
(1)일 반 환 경
(2)과 업 환 경

2.기 업 의 내 부 능 력

3.전 략
(1)B R A N D K E E P E R 주 의
(2)세 계 화 브 랜 드 의 추 진
(3)마 케 팅 전 략
(4)성 공 요 인

4.이 전 의 조 직 구 조

5.현 재 의 조 직 구 조

6.문 제 점 및 개 선 방 안

본문내용

가졌으리라 판단된다.
이 과정에서의 구성원들의 의사결정의 참여로는 이사회, 감사실 등에서의 의견조율의 과정이 존재한다. 하지만 사원 등의 하위 계층에서의 의사결정에서의 참여나 의견 제시 등에 대한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여부는 현재의 자료상에서 알아보기는 역부족이다.
하지만 박문덕 회장의 독단적이며 카리스마적인 경영사례를 보면 다소 하위 계층에서의 의사결정과 참여는 그리 활발한 편은 아니라고 판단된다.
Competing Value
당시 후발주자였던 하이트맥주는 경쟁사의 시장 점유율에 따라 소극적으로 반응하는 무사안일주의적인 경영방식 하이트가 선두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의 자신감있는 경영마인드가 우선시 되어 조직사기를 강조하고 이에 걸맞는 새로운 조직문화 창출에 앞장섬 『내부과정인간관계』
영업실적과 생산량을 기준으로 한 내부효율성 강조 경영혁신 추진사무국의 설치, 마케팅 위주의 경영을 통한 적극적인 시장 공세(외부 시장에 대한 유연한 반응), 기업 이미지 개선을 위한 브랜드 관리와 각종 사회환원 사업 추진(외부 평가)
ex)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조: 남북협력기금 조성행사. 수재의연금 조성행사. 사회문화행사 및 체육행사 협찬),브랜드 혁신: Brand Keeper 주의, Continuous Challenge
『합리적 목표개방시스템』
<관리 전략>
최고경영층: 책임경영제도, 공격적인 의사결정
(크라운 브랜드를 포기)
중간관리층: 생산실명제를 통한 책임관리.
기술지원: 핵심역량인 수질의 우수성을 지속적으로 관리지원, 시장상황에 유효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감동 마케팅)
관리지원: 선진형 조직문화요소를 개발. 의식개혁 추진 - 의식 개혁내용 사내 부착. 복리후생에 초점, 제안제도 정비 및 활성화
기술핵 :4개의 지점을 상호 밀착 배치하여 업무조정 및 권역별 경쟁요소를 높임
6. 문제점 및 개선방안
①진로 인수
문제점:
파이낸셜 뉴스
애초 진로의 매각 적정가는 1조8천억원에서 2조5천억원 사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그런데도 하이트맥주컨소시엄이 3조1천여억원을 ‘베팅’하고, 예비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대한전선도 2조9천억원대를 써낸 것은 그만큼 진로 인수전이 과열됐다는 것을 말해 준다. 진로 채권단의 골드만삭스는 지난달 초 3조6천억원을 매각적정가로 제시하며 입찰업체들의 경쟁을 부채질하기도 했다. 하이트맥주컨소시엄이 진로 인수에 투입할 금액은 국내 인수·합병 사상 최고액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진로 정리채권의 70% 가량을 보유한 도이치인터내셔널,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등 외국계 자본은 막대한 투자수익을 거두게 됐다.
이들은 1998년 이후 진로의 화의와 법정관리 과정에서 액면가의 20~70%에 진로 채권을 사들인 뒤 채권 이자로 원금을 회수했으며, 이번에 또 1조원 이상의 차익을 얻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같은 주류업체가 진로를 인수하면서 진로 직원들의 고용안정도 또 다른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하이트맥주의 투자금이 큰 데다, 조직구조 등에서 겹치는 면이 있어 투자금 조기 회수를 위한 구조조정 가능성도 거론되기 때문이다.
진로 관계자는 “진로 직원들은 그룹 부실 여파로 법정관리에 들어가며 임금 동결을 감수하고 일해 왔다”며 “진로를 인수할 기업은 고용 안정과 처우 개선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로소주의 우선협상자인 하이트맥주가 진로직원들의 고용을 100%승계하기로 했지만 진로 직원들을 정규직으로 채용할 지,비정규직으로 할 지 방침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트맥주 관계자는 “100%전원 고용승계한다는게 회사의 기본적인 입장이지만 연봉제로 갈 것이냐 아니면 고용제(비정규직)로 갈 것이냐는 하는 문제는 아직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아직까지 회사가 완전히 진로를 인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정 지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진로노조의 상급단체인 전국화학노련은 지난 3일 성명서를 통해 “진로를 인수하는 기업은 당연히 고용승계와 임단협 승계에 철저를 기해야한다”면서“철저히 종업원의 고용과 복지확대를 위해 부족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진로 노동조합도 연대 성명서를 내고 노사 파트너쉽 반영이 관철되길 촉구해 고용승계가 고용직으로 전환해 이뤄질 경우 노사대립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요약: 진로 인수전의 과열로 인한 매각비용의 상승---> 자금부담의 가중----> 구조 조정실행의 가능성-----> 진로 임직원들의 고용 불안 가중----> 조직내부의 안정성의 위협
개선방안: 조직내부의 갈등을 최소화시키는데 주력
당장으로서는 구조조정이 최선의 대책이라고 보기 힘들기 때문에 여유 인력들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신규 사업을 추진하거나 기존 사업망을 확장하는데 주력하고 나아가 국제 경쟁시대에 걸맞는 글로벌 마케팅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선행과제: 진로 임직원들에 대한 적응 교육실시, 새롭게 변화하는 조직문화에 대한 융화를 독려, 효율적인 인력 배치, 통합 관리자의 선정, 조직시스템변화에 따른 새로운 파라다임을 구성
1)기존 사업망 확장
진로 인수를 통한 유통망 시너지 효과를 활용하여 기존 약세를 보이고 있는 지역에 사업망을 확장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현지에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는 브랜드를 활용하여 통합적인 사업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업 실행 시 기존 하이트의 관리자 뿐만이 아니라 진로의 관계자가 현지의 사정에 더 익숙하다고 판단이 될 경우 과감하게 협력관리자로 선정해야 할 것이다.
2)신규 사업 추진
특정 사업에 대하여 출신에 상관없이 능력과 분야에 따라 직위를 배분하여 기존 조직형태와는 구분이 되는 독립적 사업체를 신설한다. 이러한 적극적인 개방형 조직의 개발을 통하여 조직의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3)글로벌 마케팅
이미 시장이 포화가 일어나고 있는 국내 시장을 벗어나 해외 판촉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글로벌 기업형태를 생성한다. 이미 전세계 60개국에 진출해 있는 ‘진로 재팬’을 통해 ‘소주’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하이트의 마케팅을 가미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특히 세계최대주류시장인 중국과 일본으로의 진출이 해외마케팅의 성공관건이라고 볼 수 있다.

키워드

하이트,   경영,   혁신,   전략
  • 가격1,5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6.12.31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5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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