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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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체장애치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재활치료의 내용
1. 물리치료(physical therapy)
2. 작업치료(occupational therapy
3. 언어치료
4. 보완·대체 의사소통
6. 사회·심리적 치료
7. 보장구 치료
8. 장애아동과 가족

Ⅲ. 맺는말

본문내용

으로 들어 옮기기)
촉감각 활동(예
거울로 보면서 통안에 물건 넣기)
신체 조절 활동(예
덤블링 뛰며 농구하기)
전정-동안계 조절 활동(예
수평그네에서 과녁에 공 던지기)
감각-지각활동(예
퍼즐 및 시지각 과제)
부모교육과 감각식이 프로그램 실시(가정내에서)
4. 치료결과
전체 운동력 8세 1개월 수준으로 상승(제연령보다 10개월 지연)
눈-손 협응력은 8세 5개월 수준으로 상승
전체 지각지수 92로 평균하 수준
전경-후경 변별력은 7세 3개월로 상승
활발해지고 자신감 생겨서 적극적임
독립적인 자조기술활동 늘어남
부모님에 대한 의존성 줄면서 또래 욕구 활발해짐
5. 제 언
자신감이 많이 생기고 또래들과 비슷한 과제수행이 가능해져서 그룹활동을 시작함
사회체육활동으로 연계(태권도, 수영이 가능해짐)
균형 있는 발달로 개별학습으로 연계 가능해짐
사례 2> “전반적 발달장애-산만하고 집중이 어려워요”
아동이름:김 ○○
성별:남
의뢰시 연령:만 6세 1개월(유치원→초등학교 1학년)
치료기간:2년 3개월(주2회 45분씩)
1. 일반정보
ⅰ) 주호소 내용
언어발달이 느리고 감정 표현이 거의 없다
산만하고 느닷없이 돌아다녀서 착석유지가 어렵다
혼자하는 반복놀이가 많다(자동차)
ⅱ) 발달력
유도분만, 3.96㎏, 임신 4개월에 식중독 있었으나 건강상태 양호. 우유, 채소 편식
언어발달 - 옹알이 많지 않았고 2문장 복합사용이 많고 지금도 엄마, 아빠를 잘 부르지 않음
운동발달 - 10개월에 걷기시작, 빠른편, 부산하고 뛰어다님
행동 모방가능하고 옷입기 등의 일상생활은 혼자함
유치원 선생님 좋아하고 친구들 보기는 하나 아는척 하지는 않음
ⅲ) 양육환경
부모 직장생활로 시어머님이 양육하셨음(애정적, 깔끔하심)
혼자서도 잘 노는 경우 많고 부모에게 요구 적어 키우기 수월
유치원가고부터는 오후 3시까지(중간에 데리고 나오는 것 싫어함)
동생 생기고는 애정표현 생김
2. 평 가
ⅰ) 게젤발달평가
운동영역 5세, 적응영역 5세, 언어영역 2.6세~3세, 개인-사회성 영역 3세
ⅱ) 사회성숙도 검사
사회성 연령 3.38세, 사회성숙지수 56
영역간 격차가 크고 동작수행력과 언어력과의 차이가 큼
괴성, 산만함, 손흔들기 등의 특이상동행동 가짐
몇 가지(퍼즐, 글씨쓰기)를 제외하고는 착석해서 지시따르기 어려움
3. 치료과정
편중된 자기자극을 위한 이상행동 감소를 위한 감각조절 활동
(예
회전자극의 그네 타기, 덤블링 뛰기 등)
각성수준 조절을 위한 heavy work(예
손수레 걷기, 스쿠터 밀어 이동하기)
구조화된 환경에서의 적응활동
고유수용성 감각을 이용한 신체조절 활동
(예
엎드린 상태에서 해먹타고 블록 넣기, 평균판 활동)
압박자극(예
김밥말기, 큰공으로 눌러주기)
다양한 촉감각 활동(예
찰흙만들기, 거품만들기)
감각식이요법(부족한 치료시간의 양적 증대를 위한 가정 프로그램 교육)
집중적 치료캠프 참가
4. 치료결과
상대의 언어적 요구에 따라 행동할 수 있음
언어 및 사회성 영역이 5.6세~6세 수준으로 향상됨
사회성 연령 5.7세 사회성숙지수 68로 상승
2~3개의 단순활동 수행에서 30분이상 착석한 채 한 가지 활동 유지
자발적인 다양한 학습적 활동 가능해짐
발어량 늘어나고 기호성(preference)에 대한 문답 가능해짐
또래에게 말 걸기 나타나고 보고 싶어하는 얘기함
학교활동에 참여하고 적응 원활히 가능함
5. 제 언
사회적 활용을 위한 언어치료 연계
방과후 개별, 그룹 학습활동(일반 학원)
개별에서 그룹 감각통합치료로 연계
자폐아를 위한 사회성기술 훈련 프로그램 연계
사례 3> “정신지체-발달이 느리고 관심 있는 것이 없어요”
(감각통합 그룹치료)
아동이름:강 ○○ (남, 만5세 2개월)
민 ○○ (여, 만5세 6개월)
치료형태:그룹치료
치료기간:1년 3개월(주2회 80분씩)
유치원→초등학교
1. 일반정보
ⅰ) 주호소 내용
발달이 느리다
뭔가 해보려는 의도가 없다
유치원 등 단체 활동에서 적응이 안된다
ⅱ) 발달력
둘 다 걷기, 말하기 등의 초기발달이 느렸음
유치원에서 산만하고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때린다고 함
ⅲ) 양육환경
강○○ - 순하고 혼자서도 잘 놀아서 다른 형제 보느라 신경 못썼으나 공격적으로 되고서는 가족 전부가 비위를 맞춰주고 있음
민○○ - 부모의 직장생활로 일찍 놀이방 시작했음
대소변 가리기 느려서 실갱이 많이 했고 지금도 지림
고집 세고 말 안들어서 화내는 경우 많음
2. 평 가
개별치료를 하고서 의뢰된 아동들이라 치료환경에는 익숙해 있음
전체적인 발달지연으로 동작이 어눌하고 놀이 수준이 낮음
고착화된 활동-감각운동기에 고착됨
서로에게 관심은 있으나 적절한 사회적 기술 부족
전정-동안계 조절활동의 어려움으로 눈-손 협응의 어려움
중력불안
감각조절 어려움으로 매우 충동적
신체상 미확립과 운동 계획력 부재
사회적 규칙과 규율을 따르기 어려움
학습에 대한 거부감
3. 치료과정
구조화된 그룹활동 환경 제공
집중적인 감각운동기 활동을 통한 내적 동기 부여
(예
얼굴에 비눗방울 불어주기, 바디 페인팅)
상호 촉 감각자극 활성화
(예
서로 몸에 그림 그려주기, 상대 눈코입 만지기, 눈 가리고 잡기놀이)
전정 양측 통합 활동
(예
순번 또는 함께 그네타서 서로 팔에 고리 끼우기, 덤블링 뛰며 공주고 받기, 사다리 빨리 오르기, 큰 공으로 상대방 맞추기)
고유수용성 감각통합 활동
(예
그림카드보고 율동하기, 서로의 자세 따라하기, 협동하여 블록만들기 등)
신체상 확립 활동
(예
큰 종이에 서로 몸 따라 그림 그려주기, 거울 게임)
4. 치료결과
활동적이고 의욕적임
다양한 활동을 목적에 맞게 진행할 수 있음
대화가 많아지고 자발적인 상호작용 활발해짐
순서 지키기나 기다려줄 수 있음(충동성 조절)
생산적인 활동에 흥미 늘어나고 테이블에서의 학습활동 원활함
못하는 활동에 대한 시도 활발하고 경쟁적으로 배우려고 함
유치원에의 발표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이후 학교적응 원활함
5. 제 언
소그룹으로 또래들과 접촉할 기회 유지
단체 야외 프로그램 권유(소그룹 등산, 롤러블레이드 타기, 놀이동산 등)
좋아하는 활동과 싫어하는 활동의 적절한 분배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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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02
  • 저작시기20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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