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벤처기업][창업][벤처창업]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창업에 관한 분석(IT벤처창업과 미래경영, 중소․벤처기업의 개념, 중소․벤처 창업여건, 창업전 고려사항, 창업절차, 유망 창업아이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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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소기업][벤처기업][창업][벤처창업]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창업에 관한 분석(IT벤처창업과 미래경영, 중소․벤처기업의 개념, 중소․벤처 창업여건, 창업전 고려사항, 창업절차, 유망 창업아이템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T벤처창업과 미래경영
1. 벤처창업의 본질과 성공요소
2. 정부지원정책의 성과와 딜레마
3. 대기업의 쇠퇴와 벤처기업의 성장
4. 변화에 대한 인식과 미래준비
1) 변화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
2) New Trend와 전환기
3) 21세기 한국의 위상
4) 변화에 대한 대응 및 미래준비
5) 벤처기업가의 자세

Ⅱ. 중소․벤처기업의 개념
1. 중소기업이란
2. 벤처기업이란
3. 중소기업의 세금혜택

Ⅲ. 우리나라의 중소․벤처 창업여건
1. 지속적인 규제완화로 창업여건이 크게 개선
2. 창업기반 및 창업붐의 지속적 확산
3. 창업자금조달, 공장부지 확보 등이 가장 큰 애로

Ⅳ. 창업전 고려사항
1. 사업타당성 분석
1) Revolutionary Ventures
2) Niche Marketing
3) Networking or System Integration
4) 연구실(실험실) Ventures
2. 사업아이템 선정
3. 시장성 분석
4. 기술적 타당성분석
5. 재무분석

Ⅴ. 창업절차
1. 예비창업
1) 창업이유 및 동기
2) 창업의 성공요인
3) 실패기업들의 11가지 요인
4) 시장조사
5) 사업성검토
2. 본창업
1) 사업장 확보
2) 법인설립
3) 사업자 등록
4) 자금조달
5) 공장건설
6) 시설투자
7) 인원확보
8) 시장확보
9) 원․부자재 조달
10) 생산
11) 판매
3. 사후창업
1) R&D
2) Feed Back

Ⅵ. 벤처기업을 위한 10계명
1. 깊고, 빠르게 대응하라
2. 틈새시장을 개척하라
3. 아웃소싱을 적극 활용하라
4. 벤처 캐피털을 적극 활용하라
5. 연구, 개발에 집중 투자하라
6. 직원 교육과 훈련에 전력하라
7. 계획성과 효율성을 높여라
8. 스톡옵션 제도를 적극 활용하라
9. 한국은 좁다, 세계화에 주력하라
10. 정부의 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하라

Ⅶ. 유망 창업아이템 사례
1. 유니폼 세탁 대행
2. 운동화 세탁 편의점
3. 청소 대행업
4. 가사 전문 도우미
5. 비석 및 묘지 관리 대행
6. 설문 조사 대행업

본문내용

이다. 맞벌이 부부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이 분야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고용 창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국내 사정을 보더라도 남녀를 불문하고 갈수록 만혼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남자의 경우 아직 익숙해지지 않은 가사일에 대한 대행 서비스가 자주 요구된다. 사실 국내에서도 총각 살림살이를 보완해주는 서비스가 등장하기도 했다. 적시에 납부해야하는 공과금을 비롯하여 집안 대소사를 체크하여 적절히 대응해줌으로써 불편한 독신을 탈피하도록 돕는 것이다.
(3) 향후 전망
주부의 재취업은 물론 전반적으로 여성의 사회참여가 활성화됨에 따라 그 수요는 점증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집안 환자를 전문으로 돌봐주는 간병인, 출산 여성을 보살펴주는 산후도우미, 어린이 학습 도우미, 어린이 놀이 도우미 등은 국내에서 자리잡고 있는 편이고 향후 보다 더 다각적인 방법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취업이든 사업이든 가사 서비스의 전문화라는 관점에서 접근해볼 만하다.
5. 비석 및 묘지 관리 대행
(1) 개 요
각국의 장례 문화와 풍습은 다소 차이가 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매장을 선호하는 풍토에서 조상을 섬기는 일이란 바쁜 현대인에게 쉬운 일이 아니다. 최근 외국으로 이민, 장기 체류 등으로 인해 묘지관리가 문제되는 처지의 가족들이 점증됨에 따라 이들을 대상으로 묘지 관리를 대행해주는 아이템이 각광받고 있다.
회원이 된 고객에게는 일정 비용을 결제하도록 약정한 다음, 정기적인 묘지 관리 및 비석 크리닝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이에 대한 서비스 결과를 영상자료로 편집하여 인터넷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면 멀리 타국의 고객들이 흡족해 한다.
(2) 국내외 현황
일본 역시 화장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한데 이미 ‘90년대 초부터 비석크리닝 사업이 성업중이라고 한다. 사업의 형태도 전국에 체인망을 갖추고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사카에 있는 한 동종 업체의 경우 단순히 묘지를 청소하고 관리하는 수준이 아니라 비석을 청소하기 위한 전용 기계를 사용하는 전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즉 상처를 입히지 않는 특수 블러시와 연마석을 끼운 전동식 석재 크리닝이란 기계를 개발하여 사용한다
(3) 창업 포인트
연 1회 성묘철만 이용할 수도 있고 묘의 크기와 거리등에 따라 요금을 차등 책정하면 된다. 일본은 연 1회 정도 기본적인 서비스의 경우 15천엔 내외를 받는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납골당과 같은 새로운 장례문화가 자리잡아 가는 분위기가 있으며 아직도 매년 여의도 크기만큼의 묘지가 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할 때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어느 정도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묘지관리를 하든 비석청소를 주력하든 장례 문화와 관련된 서비스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4) 향후 전망
일본에서는 장례 문화와 관련하여 기일에 모셔야 하는 제사도 쾌적한 호텔을 이용하여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고 한다. 제사든 차례든 연중 가족이 대거 모일 수 있는 수단으로 해석하려는 후손 입장에서는 이러한 서비스가 여간 고마운 것이 아닐 수 없다. 물론 모든 의식, 절차와 같은 문화는 우리의 정서와 제대로 맞아야 그 수요와 시장이 창출될 수 있는 것이다.
6. 설문 조사 대행업
(1) 개 요
설문 또는 앙케이트 조사 등은 우리나라 사람을 대상으로 할 때 회수율이 비교적 저조하다는 것은 이미 상식이 되어 버렸다. 하지만 이러한 편견과는 달리 특정 계층을 네트워크화했다는 좀 더 진보한 개념으로 수익 사업을 한 예도 있다.
여고생들은 유행에 가장 민감하고 감수성이 예민하기 때문에 기업의 새로운 상품이나 새상품 아이디어를 얻어 낼 수 있는 좋은 동업자가 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살려 여고생들을 네트워크화 해서 실적을 올리는 회사가 일본에 있다.
(2) 국내외 현황
일본의 한 주부가 전화 1대와 자본금 100만엔(일천만원)을 가지고 집에서 일을 하기 시작해 지금은 300명의 네트워크를 구축한 회사로써 여러 기업들을 거래처로 두고 있다. 특히 학생용품, 책, 생리대, 악세사리, 과자 업체처럼 여고생을 상대로 상품을 팔고 있는 기업들이 그들의 생생한 의견을 듣기 위해 이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한다.
전화 한 대로 할 수 있고 많은 자금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기업에 영업은 쉽지 않을 수 있다. 일본의 예처럼 소호로 시작을 했지만 지금은 아르바이트도 고용을 하고 회원으로 가입한 여고생이 계속해서 증가해서 기업체 영업 홍보시 여고생이 움직이는 회사라는 것을 강조해서 홍보를 한 결과 기업의 조사 의뢰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앞으로는 앙케이트 조사의 폭을 더 늘려 나가면서 하나의 큰 사업으로 이끌어가려는 포부로 운영하고 있다.
기업으로부터 조사 의뢰를 받을 때 요금은 1건당 10-20백만원 정도이며 이외의 추가 비용도 기업에서 부담하고 있다. 이 회사의 성공 이야기는 일본에서도 화제가 되어 TV나 신문을 통해 자주 성공담이 소개되고 있다.
(3) 창업 포인트
우리나라에서도 응용을 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본다. 현재 급성장하고 있는 외식 사업체(가맹 본사)의 경우 가맹점을 오픈을 한 후 사후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회사 자체의 영세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나 가속화되는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목소리에 귀기울이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러한 점을 가맹 본사에 적극 이해시키는 영업 전략으로 한다면 어느 정도 승산이 있지 않을까.
취급 메뉴에 따라 고객층이 다르겠지만 일반 주부나 여고생을 이용하여 매장을 방문해서 시식한 소감 및 서비스 청결 상태 등의 내용을 모니터하는 대행업을 하는 것이다.
비교적 단순한 설문 조사만을 전문으로 하며 실시 대상이 특정 품목을 취급하는 기업체, 소비층으로 한다는 점에서 국내 유수의 리서치 회사와 업무 성격을 구별할 수 있다. 특히 설문 대상을 남들과 차별화하여 전문 모집단을 구축하면 보다 능동적인 회원 관리가 가능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다만 여학생 집단처럼 기업체에서 자주 활용할 수 있는 내수 시장 점유율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제품, 그것을 애용하는 고객층 등을 감안하여 특화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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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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