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비바힐 고시원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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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 비바힐 고시원 마케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비바힐 고시원 개요

Ⅱ. 업체 선정 배경

Ⅲ. 거시적 환경 분석
(1) 인구 통계적 차원
(2) 사회 문화적 차원
(3) 경제적 차원

Ⅳ. 미시적 환경 분석
(1) 고객 분석
- 시장 조사 -
① 설문지 조사
② 소비자 태도 분석
③ 외국인 학생 심층 인터뷰
(2) 경쟁사 분석
(3) SWOT분석을 통한 자사 분석

Ⅴ. STP분석
(1) 시장 세분화
(2) 목표 시장 선정
(3) 포지셔닝(POP + POD)
① 남성이며 고시에 관심이 많은 시장
② 남성이며 학교 및 직장 생활에 관심이 많은 시장
③ 여성이며 고시원 경험이 있는 시장
④ 외국인 시장

Ⅵ. 전략대안
(1) 가격 전략
(2) 제품 전략
(3) 촉진 전략

Ⅶ. 결론

본문내용

Ⅰ. 비바힐 고시원에 대한 소개
비바힐 고시원은 신촌 전철역(4번 출구)을 나와 녹색 극장을 지나서 아트레온 극장 (훼미리마트) 옆 골목에서 계단을 올라가면 보이는 5층 건물에 있다. 원래는 하숙집이었던 곳을 2001년도에서 2002년도에 걸쳐 리모델링하여 지금의 고시원을 시작하였다. 건물 2~4층을 합하여 방은 총 47개가 있고 이 중에 3층을 여성 전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방 가격은 20~30만원 정도이고 바깥 창문의 유무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고객 구성원 측면에서 외국인이 많은 것이 특징이며 사장님께서 예전에 하숙집을 운영하셔서 서비스 측면이 하숙집과 많이 비슷하다.
Ⅱ. 업체 선정 배경
신촌에 위치한 고시원들은 최근 몇 년 사이에 입주자의 수가 적어져서 수익성이 크게 나빠졌다. 이에 대한 원인은 첫째로, 최근 경기 불황에 있다. 많은 경제주체들이 이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극심한 국내 수요의 부진은 내수경제부문이 부담해야 하는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다. 하숙, 오피스텔, 고시원 등의 부동산업의 경우도 방을 구하는 사람들이 크게 줄어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고시원의 주요 고객이던 지방 학생들은 방값을 아끼기 위해 친척집에서 지내거나 2인 1실의 생활을 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또 다른 주요 고객층인 고시생들도 가능하면 집에서 지내면서 공부를 하는 비중이 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제적 상황과 더불어 신촌지역 고시원 경영에 있어서 악재로 작용하는 것은 경쟁업체의 수가 많이 늘어났다는 점에 있다. 2000년 이후 직접적인 경쟁관계에 있는 고시원의 숫자는 90년 대 말 이후의 2배 가까이 늘어났다. 주거시설 시장에서 간접적인 경쟁관계에 있는 원룸, 오피스텔, 하숙집의 경우도 물량이 많아졌으며, 특히 서강대학 기숙사의 건립은 주거시설 공급물량을 크게 늘리는 결과를 낳았다.
신촌에 있는 고시원인 비바힐의 경우도 위와 같은 환경에서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줄어드는 고객과 늘어난 경쟁 상황에서 현재 적자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비바힐은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대책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마케팅 원론 18조에서는, 비바힐이 처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현재 그 곳이 처한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구체적인 목표 시장 설정과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우선, 인구통계적, 사회문화적, 경제적 환경 등 거시적인 환경분석과 비바힐, 경쟁업체, 고객 등의 미시적 환경을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한 시장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시장세분화와 목표시장 선정을 실시하고 해당 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시설, 가격, 홍보 등의 차원에서 수립하도록 할 것이다.
Ⅲ. 거시적 환경 분석
(1) 인구 통계적 분석
- 1인 가구와 직장인 수요 증가 -
인구 통계적 차원에서 1인 가구는 그 규모가 증가추세에 있다. SSDW집단(Single, Separate, Divorce, Widow)의 증가로 이들을 타겟으로 한 원룸 같은 숙박 시설의 증가가 예상된다. 1인 가구의 주된 행태와 거주 기간을 보면, 짧은 기간에 자주 옮기는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1인 거주자의 편의 등에 연관 지어 보면, 고시원, 하숙, 자취 등의 효율적인 거주지의 수요가 증대 되고 있다.

키워드

고시원,   마케팅,   입시,   분석,   비바힐,   신촌,   노량진,   학원
  • 가격3,0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7.01.24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9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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