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의 개념(특성 및 유형 및 시대적변천)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 개념의 유형

2. 유아교육과정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2) 유아교육과정의 특성
3)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 교육과정 개념의 시대적 변천

본문내용

바로 인간중심 교육과정이다.
교사는 유아와 원만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반드시 온화하여야 하며, 학습을 이용하게 하도록 돕는 상황을 조성하고 학습자료를 다양하게, 또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상호신뢰를 통해서 유아의 동기를 유발 시켜야 하며, 누구나 모두 똑같은 상황에서 평등하게 배울 수 있다는 신념을 확립하도록 격려하여야 한다.
< 교육과정 개념의 시대적 변천 >
유형
연대
정의
개념의 범위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1920~현재
1930~현재
1960~현재
1970~현재
교수요목(문서)
지도된경험
구조화된 지적탐구(경험)
과정의 조직(문서)
경험의 총체(경험)
대단히 좁다
넓다
좁다
대단히 넓다
끝으로 유아교육과정에서 1960년 이후 가장 많이 논의되고 있는 개념은 ‘프로그램’의 개념이다. 유아교육에서는 유아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흔히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용어로 대치되어 쓰이기도 한다. 또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때는 어떤 특정 이론에 의해 조직된 교육과정 모델로서 일반적인 교육과정의 개념보다는 구체화되고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한 협의의 개념으로 이해된다.

추천자료

  • 가격2,8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7.02.09
  • 저작시기200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33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