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충성고객 분석 (기업에서 충성고객이 중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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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 충성고객 분석 (기업에서 충성고객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충성고객이란?
2) 충성고객이 갖는 특성
3) 충성고객의 중요성
4)기업매출에 미치는 영향
5) 충성 고객 만들기 위한 기업의 전략 - 관계마케팅

3. 결 론

본문내용

량의 고객들을 직접 관리하여 고객의 불편사항 등을 즉시 해결해 주고 있다. 수도권 지역 우수고객에 대해서는 현대홈쇼핑 여성 택배 기사가 직접 배송 하는 드림택배 제도를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3. 결 론
한국의 많은 기업들의 경우 1970년대 초까지만 해도 대부분이 판매자 중심시장에서 활동하고 있었으나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공급의 초과에 따른 경쟁의 격화, 세계화에 따른 글로벌 경쟁시대의 도래, 인터넷혁명에 따른 경쟁의 광역화에 따라 소비자 중심시장으로 이전되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공기업의 경우 한국시장 내에서 대부분이 독과점 형태의 판매자 중심시장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보다 강력한 경쟁력 제고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우리는 격화되어 가는 경쟁 속에 있는 상황을 직시하여 살아남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술이 많이 발전함에 따라 제품간의 속성간의 경쟁이 점점 과열되어가는 현상에서는 더 이상 큰 이익을 기대하기 어렵다.
우리는 기업에게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것은 사고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의 사고가 기업 중심적인 면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고객 중심적 사고로 완전하게 바뀌어야 한다. 하나의 충성고객이 열명의 신규고객이 만들어 내는 이익과 같은 효과를 낸다고 한다. 이 말에서도 볼 수 있듯이 잘 관리하고 만들어낸 하나의 충성고객이 미래의 기업의 이익에 크게 관여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회사가 우리의 봉급을 주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우리를 먹여 살리는 것이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과거의 본인 중심적 사고가 ‘I Attitude’라면 ‘You Attitude’는 상대방 지향적 사고이며 곧, 고객 지향적 사고인 것이다. 이러한 고객지향적인 사고가 충성고객을 만드는 길이고, 이것이 격화된 경쟁사회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일 것이다.
‘상대방 지향적 사고’는 살아가면서 우리가 어느 위치에 있던지 남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충성고객을 위해 기업이 우리를 감동시키는 내적인 마케팅처럼 우리가 졸업을 하고 사회생활을 할 때에도 자신의 충성고객을 만들고 그것을 소중한 평생의 가치로 여기는 것이 중요하다.
- 목 차 -
1. 서 론
2. 본 론
1) 충성고객이란?
2) 충성고객이 갖는 특성
3) 충성고객의 중요성
4)기업매출에 미치는 영향
5) 충성 고객 만들기 위한 기업의 전략 - 관계마케팅
3. 결 론

키워드

충성고객,   충성,   기업,   마케팅,   절대,   고객,   소비자
  • 가격1,2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2.16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5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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