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의류 티니위니 (Teeny-Weeny)의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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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 의류 티니위니 (Teeny-Weeny)의 성공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캐주얼 의류시장

3.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4. Teenie-Weenie 소개

5. SWOT분석

6. STP전략

7. 4p분석

8. 티니위니 성공요인

9. 향후 브랜드 유지전략

10. 티니위니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

본문내용

느 날 평소 친하게 지내던 친구가 옷을 보여주면서 자랑했다.
"이거 봐 , 이거 요번에 새로 나온 옷인데 예쁘지?"그러자 나는 "니가 애냐 이런 거 입게" 라고 놀렸다. 그때 그 친구는 이렇게 말했다 "이거 그래도 꽤 비싼 거야"티 한 장에 비싸 봐야 얼마나 비쌀까 싶어서 내가 "한 3만원 하냐? "라고 했더니 곧 이런 대답이 들려왔다 "이거 8만9천원 주고 샀는데…" 순간 나는 놀랐다. 옷의 질은 좋아 보였지만 우리들이 흔히 자주 입는 브랜드의 옷(Nike, Adidas, Polo, Puma, Levis, Bean Pole등)이 아닌 생전 첨 보는 유치한 곰돌이가 곳곳에 새겨져 있었다. 혹시나 해서 이것에 대해서 물어보니 "꽤 오래 전부터 여자들 사이에서는 유명하고 인기 있는 브랜드"라고 하였다. 그리고 수도권 및 대도시를 제외하고 전국에 매장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맘에 드는 옷을 구하기란 하늘에서 별 따기란다. 이미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여러 유명브랜드들 속에서 10대 후반~20대의 여심을 파악하여 그 틈새시장을 뚫어 나날이 발전하여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브랜드 ‘티니위니’ 가 매력적이어서 이렇게 선택하게 되었다.
10.2사례 연구를 하면서 느낀 점
나는 불과 몇 달 전에 ‘티니위니’ 에 대해서 알기 전까지 이런 브랜드가 있었다는 존재자체에 대해서도 알지 못했다. 그리고 나는 활동적이고 스포츠를 즐겨 하는 성격이라 스포츠웨어(Nike, Adidas, Lecoq sportiff, Puma등)나 캐포츠룩(EXR, Kappa등)이나 심플하고 단정한 캐주얼(Beanpole, Polo, Dickes등)에만 관심이 있었지 여자들이 자주 입고 다니는 브랜드에 대해선 문외한이었다. 간혹 길가다 옷에 곰돌이가 새겨진 옷을 보게 되면 ‘어디 동대문 같은 곳에서 파는 애들만 입는 옷이겠지’ 하고만 지나쳤지 나랑 나이대가 비슷한 여자들도 입고 다닐 줄은 꿈에도 몰랐다. 하지만 이번에 티니위니에 대하여 조사하기 위해 많은 인터넷 사이트, 동호회 등에 방문하고 신문 기사들을 읽게 되면서 티니위니가 자체회사가 아닌 이랜드의 하나의 지사이며, 또 이랜드가 예전에 망한 줄로만 알았던 나는 현재 무려32 개의 다양한 패션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게 되었다. 또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32개의 브랜드가 모두 이익을 냈다는 점이다. 아동복인 ‘이랜드 주니어’에서 ‘티니위니’는 물론 성인을 주로 타깃으로 하는 ‘푸마’ 까지 어느 영역이나 할 것 없이 이윤을 냈다는 게 참으로 대단했다.
여하튼 계속 늘어나는 국내 브랜드는 물론 해외 브랜드와 최근 많이 생겨난 인터넷 쇼핑몰의 여세 등 갈수록 치열해지는 의류사업의 경쟁 속에서 하루가 다르게 여러 기업이 쓰러지고 다시 생겨나곤 한다. 이렇게 과열된 경쟁 속에서 ‘티니위니’ 가 웃을 수 있게된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가지 많은 요인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앞에서 언급했듯이 ‘티니위니’ 는 국내 패션시장에서 이렇다 할 캐릭터 브랜드가 없는 상황에 그 틈새시장을 잘 파고 들어 국내 최초로 성인 캐릭터 시장을 개척했다는 것이 가장 큰 성공요인이 아닐까 싶다. ‘티니위니’ 가 출시하기 이전 2000년도에는 GIORDANO, maru, NII, clride, TBJ, SOBASIC, Jack&Jill, MemberHoliday등등 이지캐주얼이 강세였다. 이미 그 당시에도 국내 패션업계의 강자인 이랜드는 점점 세분화 되어지는 이지캐주얼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하고 있었고, 그러던 중 캐릭터 브랜드를 만들어 틈새시장이라고는 도저히 발견할 수 없었던 이지캐주얼 시장에 당당히 도전장을 놓았고 그 이후로 꾸준히 발전해오고 있다.
하지만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여성을 타깃으로 런칭하였기 때문에 한정된 고객에만 판매를 할 수 밖에 없다. 아무리 고정된 고객층이 있고 ‘티니위니’ 를 사랑해주는 매니아층이 있다지만 다른 고객을 확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티니위니’ 는 기존의 고정 고객이 아닌 새로운 고객(비슷한 나이 대의 남성 혹은 20대 중 후반 여성들)들을 유치하기 위해서 어떤 전략을 짜야 할까?
우선 커플룩을 통한 마케팅을 하여 커플룩을 구입하는 고객에게 할인 또는 여러 가지 선물들을 증정하여 기존 고객들이 자기들의 애인과 함께 입도록 유도함으로써 남성들에게 이러한 브랜드가 있다는 사실을 홍보해야 할 것이고, 20 대 중 후반 여성들을 위해 좀더 세련된 옷 디자인과 캐릭터들을 연구하여 구입하게끔 유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귀여운 캐릭터 브랜드라는 장점을 살려 아동복, 유아복등에도 공략을 하면 지금 보다 더 많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그리고 차후에 다른 기업에서 ‘티니위니’ 를 겨냥해서 ‘티니위니’ 와 같은 캐릭터 브랜드를 시장에 내놓을 수 도 있는데, ‘티니위니’ 측에서도 여기에 대비해 기존의 고객들의 만족을 위해 여러 가지 준비하여야 할 것이고, 다른 경쟁기업들을 이기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캐릭터를 만든다 던가, 다른 기업들이 흉내내지 못할 제품들을 만들기 등등, 기존 고객의 유지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끝으로 이 번 기말 과제를 하게 됨으로써 이때까지 교수님에게 배웠던 것들을 다시 한번 복습하게 된 것 같다. 사실 배운지 오래돼서 4P , STP , SWOT에 대해서 기억이 가물가물 했는데 이번 기회에 다시 한번 경영학원론을 정독하게 됨으로써 그 개념들에 대해 자세히 알고 넘어 갈수 있었던 거 같다. 그리고 부전공으로 경영과목을 수강한 건 이번이 처음인데, 처음이니만큼 호기심도 있었고, 중간 시험 쳤을 때 좌절도 했었다. 하지만 이번 학기에 교수님에게 경영학을 배운 것을 후회하진 않는다.
벌써 한 학기가 지나 2주 후면 종강이다. 짧다면 짧은 4달이 훌쩍 지나가 버렸다. 앞으로 있을 기말고사까지 열심히 공부해서 유종의 미를 거두었으면 한다.
- 목차 -
1.들어가며.
2.캐주얼 의류시장
3.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4. Teenie-Weenie 소개
5. SWOT분석
6. STP전략
7. 4p분석
8. 티니위니 성공요인
9. 향후 브랜드 유지전략
10. 티니위니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

키워드

티니위니,   의류,   성공,   캐쥬얼,   폴로,   빈폴,   teenie,  
  • 가격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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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16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5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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