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행동의 이해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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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일반적 모델)

2. 소비자행동에 대한 집단의 영향

3. 소비자 개인특성

4. 제품의 특성

5. 상황적 요인

6.『 사례 』[소비의 양극화] 초저가 VS 고가
£ 초저가 마케팅에 성공한 미샤
£ 명품 VVIP 마케팅 바람
£ 라면의 고급화.
£ 중장년 지갑을 열어라- 소비시장 40대로 급속이동
£ 소비패턴의 분석

본문내용

강화할 예정이고 LG생활건강의 더후, 코리아나의 자인, 한국화장품의 산심 등도 주 고객층이 중장년 여성층이다. °머추리얼리즘(Maturialism) = 젊은층이 주도하는 기존 소비시장에 만족하지 않는 중년층이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가꾸기 위한 상품을 찾는 흐름을 일컫는 말.
£소비패턴의 분석
1. 역행적 마케팅 흐름
°수공업자가 직접 물건을 판매→매스마케팅→타깃마케팅→원투원마케팅→매스마케팅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는 모두 이년-전쟁-이별-형제애(전우애) 등 민족 보편, 인류 보편의 화두들을 담고 있다. 10대가 좋아할 만한 주제, 20대가 공감할 만한 주제 등 확실한 관객층이 확보되는 ‘타깃마케팅’이 아닌, 여러 계층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공통의 이야깃거리를 고루 갖추며 그들 모두를 유인하는 방식을 택한 것이다. 이는, 이들 영화가 겨냥한 시장이 영화를 자주 보는 마니아 층이나 젊은 층뿐만 아니라. 1년에 한 번 극장에 가려면 미리 약속을 해야 하는 40대 이상의 문화 비향유층까지도 포괄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2. 이미 포화상태였던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마케팅
3. 계속되는 불황 - 그래도 구매력 있는 중장년층이 소중해지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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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25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6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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