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수합병(M&A)의 성공사례 -STX조선 사례 분석 및 평가와 전망(2007년 ★★★★★ 추천 우수 레포트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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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인수합병(M&A)의 성공사례 -STX조선 사례 분석 및 평가와 전망(2007년 ★★★★★ 추천 우수 레포트 선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STX 선정동기

2. 기업 소개및 현황

3. M&A 사례분석

4. M&A 성공요인

5. 평가및 전망

본문내용

계 자산순위에서 35위로 신규 진입했다.
주력인 STX조선은 지난해 8천1백49억원의 매출에 3백2억원의 경상이익을,STX팬 오션은 2조6천62억원의 매출과 3천1백96억원의 경상이익을 거뒀다.
STX그룹의 비전은 오는 2010년까지 총매출을 10조원으로 끌어올린다는 것.ST X팬오션은 벌크선 세계 10대 선사에서 세계 5대 해운회사로,중견 조선사인 STX 조선은 세계 5대 조선업체로,STX엔진과 중공업도 세계 5대 엔진메이커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중 57척의 자체 선박을 보유하고 있는 STX팬오션은 기존의 벌크선 부문을 강화하는 동시에 VLCC(초대형 유조선),PC선(화학제품 운반선),컨테이너선,자동 차 운반선 등으로 사업부문을 확대키로 했다.
LPG선과 LNG선 등 신규 선단도 형성해 고부가가치 사업에 진출하고 운영선박의 대형화도 꾀하기로 했다.
STX조선은 해운시장의 호황과 더불어 매년 급성장하고 있는 STX팬오션으로부 터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건조물량을 확보하고 LPG선,LNG선,자동차운반선 및 특 수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종을 건조키로 했다.
LNG선은 팬오션이 한국가스공사의 LNG 수송사업에 참여할 경우 오는 2009년까지 LNG선을 건조해 인도할 수 있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STX조선 관계자는 "올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육상 건조공법 "SLS(Skid Launc hing System)"를 이용,도크를 사용하지 않고 육상에서도 선박을 건조할 수 있게 돼 생산성 향상,원가절감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STX엔진 STX중공업 STX엔파코 등은 엔진 및 부품,소재부문 핵심기술의 국산화 ,고출력 신기종 개발,선박용 항법장치 시스템의 생산 등으로 조선기계 산업의 핵심축으로 육성키로 했다.
STX엔진의 방산사업부문과 STX레이다시스는 첨단기술의 연구개발에 역량을 집중 ,국방사업의 전문화와 고도화를 주도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수중음향 및 전파탐지(레이다)를 전문으로 하는 방위 산업체 STX레이다 시스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선박용 항법장치 시스템을 개발,수입대체 효과를 내고 점차 국내외 조선소로도 관련 시스템을 판매해 나가기로 했다.
STX에너지는 열병합발전의 효율적인 운용으로 생산효율을 극대화,경쟁력 있는 증기 및 전기를 수용가에 안정적으로 공급키로 했다.
산업단지내 열병합발전 수요개발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 1위 열병합 발전소로 자리매김한다는 구상이다.
그룹 관계자는 "올해 지난해보다 32.9% 증가한 6조5천억원의 매출과 22.0% 늘 어난 5천억원의 경상이익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매년 15% 이상의 성장 이 예상돼 매출액 목표 10조원은 이르면 2008년에 조기 달성할 수도 있을 것으 로 본다"고 말했다.
4.M&A의 시너지 효과
STX그룹을 해운ㆍ조선ㆍ중공업업계 신흥 강자로 만들어준 원동력이 바로 수직계열 화다.수직계열화의 최상층엔 STX팬오션(해운)이 있다. 그 아래가 STX조선(선박 제조)이 다.그 다음은 STX엔진ㆍSTX중공업(엔진 제조), STX엔파코(엔진 부품) 순이다. 이 가운데 STX팬오션을 뺀 나머지 회사들은 그룹의 조선ㆍ기계 부문 핵심을 이루고 있다.
STX팬오션은 해운ㆍ물류 부문의 기둥이다.수직계열화의 맨 아래에 있는 STX엔파코는 엔진부품 업체다. 선박용 엔진 핵심 소재인 크랭크샤프트 등을 제조한다. 지난해 이 회사 매출은 3798억 원이었다.STX엔파코가 만든 엔진부품은 STX엔진과 S TX중공업에 공급된다. 두 회사 모두 엔진 완성품 업체다.
STX엔진은 저속 선박용 디젤엔진이 주특기다. 이 회사는 지난해 300만마력 엔진 생산을 달성해 세계 5위권의 엔진 메이커로 도약했다. 지난해 매출은 7000억원 규모다.STX중공업은 대형 디젤엔진에 일가견이 있다.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3053억 원이었다.두 엔진 메이커가 만든 선박용 엔진은 STX조선에 공급된다.STX조선은 이들에게서 엔진 완성품을 들여와 자신들이 만든 선박에 장착한다.STX조선은 그룹 전체 성장신화의 핵심이다. 2001년 대동조선을 인수해 STX조선으로 간판을 바꿔 달 때만 해도 반신반의하는 시 각이 많았다 현대 삼성 대우 등 빅3가 주름잡고 있는 조선업계에서 STX조선이 강 자로 부상할 것으로 보는 사람은 찾기 힘들었다. 인수 바로 전 해인 2000년 대동조선 진해 조선소 용지는 14만평이었다. 그 해 수주량은 22척이었고 매출액은 3259억원에 불과했다.STX조선으로 바뀐 후엔 본격적인 기술ㆍ설비 투자가 이뤄졌다. 투자규모는 5년간 5 000억원에 달했다. 하나밖에 없는 도크(선박 완성품 조립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육상건조공법(SLS)을 개발해 도크가 아닌 공간에서도 배를 짓기 시작했다 .비좁았던 조선소 용지도 두 배로 늘렸다.지난해 STX조선은 48척의 선박을 수주했다.2000년보다 218% 늘었다. 매출액은 1조 1358억원으로 무려 349% 증가했다. 세계 7~8위권 수준이다. 최근에는 중형 PC선(석유화학제품 운반선)에 치우쳤던 제품 구조가 LNG선(액화천연가스 운반선), 자동차 운반선, VLCC(초대형 유조선) 등으로 다각화되고 있다.STX조선이 만든 배는 수직 계열화의 꼭대기에 있는 STX팬오션에 공급된다
재무구조 개선으로 성장여력 확충
- STX조선(손자회사로 STX Pan Ocean), STX엔진, STX에너지, 무순응패기계공사(엔진부품관련 중국공장)을 자회사로 소유한 지주사.
- 자회사로부터 브랜드로열티, 배당수익 및 지분법평가이익을 주요 수익원으로 삼고 있으며, 자체 수익사업 또한 자회사 실적과 연동.
- STX Pan Ocean의 싱가포르 증시 상장을 통한 자금유입으로 재무구조 크게 개선.
핵심자회사의 실적호조 지속
- 조선산업 호조로 2008년까지 핵심자회사(STX조선, STX엔진 등)의 대규모 이익창출로 실적 개선 지속될 듯.
- 기타 자회사 또한, 조선관련 부품 제조업 영위로 STX조선, STX엔진 등 핵심자회사 실적호조에 따른 수혜 예상.
- 대규모 자금유입에 따른 재무구조 개선으로 향후 인천정유를 포함, 자산인수 자금 확보로 성장여력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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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07
  • 저작시기20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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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98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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