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학교사회사업 소개
1. 사업목적
2. 사업목표
3. 사업별 구분
4. 사업대상자
2. 또래상담반과 대외봉사단 프로그램 소개
1. 또래상담반 소개
2. 대외봉사반 소개
3. 프로그램별 서비스 대상자 선정과 목표 설정
1. 서비스 대상자 선정
2. 목표 설정
3. 프로그램 목표에 대한 문제점 및 대안
※ 첨부 - 또래상담반 변화척도 검사지
1. 사업목적
2. 사업목표
3. 사업별 구분
4. 사업대상자
2. 또래상담반과 대외봉사단 프로그램 소개
1. 또래상담반 소개
2. 대외봉사반 소개
3. 프로그램별 서비스 대상자 선정과 목표 설정
1. 서비스 대상자 선정
2. 목표 설정
3. 프로그램 목표에 대한 문제점 및 대안
※ 첨부 - 또래상담반 변화척도 검사지
본문내용
계성이 부족하다.
② 목표에서 클라이언트 집단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
바람직한 목표는 클라이언트 집단을 언급해야 한다. 그러나 기관에서 제시한 목표는 클라이언트 집단을 언급하지 못하고 있다.
③ 세부목표에서 시간기준을 명시하지 않고 있다.
세부목표는 시간한계가 명시되어 져야 하나 기관에서 제시한 하부목표는 시간 한계를 갖고 있지 않다.
④ 세부목표가 측정 가능하지 않다.
세부목표는 정확하게 측정, 관찰되고 명확해야 한다. 그러나 기관에서 제시한 세부 목표인 자신에 대한 이해 증진,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태도 습득은 조작화 되지 않은 추상적인 개념이므로 측정하거나 관찰할 수 없다.
(2) 대안제시
위와 같은 문제점을 바탕으로 가설을 세우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가설1 : 또래상담반 훈련 프로그램이 제공된다면,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형성될 것이다.
가설2 : 또래상담반 훈련 프로그램이 제공된다면, 또래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조력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대안 목표1. 참여한 학생들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대안 하위목표1. 2006년 12월 16일까지 참여한 학생들의 자존감 및 인간관계 검사의 결과를 15% 향상시킨다.
대안목표2. 참여한 학생들이 또래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조력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대안 하위목표1. 2006년 12월 16일까지 참여한 학생들이 상담기술 5가지를 활용할 수 있다.
대안 하위목표2. 2006년 12월 16일까지 참여한 학생들이 의사소통기술 7가 지를 활용할 수 있다.
2) 대외봉사반
(1) 문제점
① 목적과 목표의 연계성이 부족하다.
목적에서 알 수 있는 목표는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 자아성장 도모 및 개인의 잠재력 개발이다. 그러나 제시된 목표는 목적과는 무관하게 설정되어 있다.
② 목표에서 클라이언트 집단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
바람직한 목표는 클라이언트 집단을 언급해야 한다. 그러나 기관에서 제시한 목표는 클라이언트 집단을 언급하지 못하고 있다.
③ 세부목표에서 시간기준을 명시하지 않고 있다.
세부목표는 시간한계가 명시되어 져야 하나 기관에서 제시한 하부목표는 시간 한계를 갖고 있지 않다.
④ 세부목표가 측정 가능하지 않다.
세부목표는 정확하게 측정, 관찰되고 명확해야 한다. 그러나 기관에서 제시한 세부 목표는 조작화 되지 않은 추상적인 개념이므로 측정하거나 관찰할 수 없다.
(2) 대안 제시
대안 목적: 자원봉사에 대한 교육과 활동을 통해 자원봉사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현장에서의 봉사활동을 체험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성장을 돕는다.
대안 목표1. 참가한 학생들의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대안 하위목표1. 2006년 12월 16일까지 참여한 학생들에게 자원봉사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2회 교육한다.
대안 하위목표2. 2006년 12월 16일까지 참여한 학생들이 장애인에 대한 이해 도를 20%향상 시킨다.
(기관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이해도를 측정하고 있지 않지만, 장애인에 대한 이해도가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측정 가능한 도구를 개발하여 이 프로그램의 효과성 입증을 위해 활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안 목표2. 참가한 학생들의 자아성장을 돕는다.
대안 하위목표1. 2006년 12월 16일까지 참여한 학생들의 자아성장도를 15% 향 상시킨다.
※ 첨부 - 또래상담반 변화척도 검사지
〈자존감 및 인간관계검사〉
연번
내용
매우
그렇다
그런
편이다
보통
이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전혀
그렇지
않다
1
나는 결심을 하고 그 결심대로 밀고 나갈 수 있다.
2
나는 내 또래의 친구들 사이에 인기가 있다.
3
나는 나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려 한다.
4
나에게 친구가 많다.
5
내가 원하는 만큼 학교생활이 원만치 않다.
6
누구든지 나를 좋아한다.
7
나는 집에서 상당히 행복하다.
8
나는 학교에서 가끔 화날 때가 있다.
9
내 문제는 주로 내가 해결 할 수 있다.
10
나와 함께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은 좋아한다.
11
나는 나 자신을 잘 알고 있다.
12
나는 남을 재미있게 해 주는 사람이다.
13
나는 나 자신에 대해 매우 만족한다.
14
나는 남에게 좋은 친구이다.
15
나는 학교에서 하는 일이 서툴다.
16
내 친구들은 내 생각을 귀담아 들어준다.
17
나는 좋은 딸이다.
18
내가 좀 더 나은 학생이면 좋겠다.
19
친구들은 주로 내 생각에 따른다.
20
부모님이 나를 자랑스러워 하실만 하다.
21
나는 원하면 항상 친구를 사귈 수 있다.
22
나는 우리 가족 중 중요한 사람이다.
23
나는 인간으로서 나 자신에 대하여 만족한다.
연번
내용
매우
그렇다
그런
편이다
보통
이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전혀
그렇지
않다
24
나는 인간으로서 다른 사람에 대하여 만족
한다.
25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인간으로서 만족한 사람
으로 볼 것이다.
26
다른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만족한 사람으로 볼 것이다.
27
다른 사람과 나와의 관계는 원만치 못하다.
28
나는 다른 사람이 무엇을 원하거나 바라는지
잘 깨닫지 못하는 편이다.
29
나는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낀다.
30
다른 사람에 대한 나의 관심이나 온정적 태도
는 많은 편이다.
31
다른 사람에 대한 나 자신의 표현이나 개방
성은 많은 편이다.
32
나는 다른 사람의 느낌을 이해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낀다.
33
나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는 편이다.
34
나는 다른 사람을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35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하여 친근감을 느끼는
편이다.
36
인간관계에 있어 자신감이 적은 편이다.
37
나는 다른 사람과 의견이 맞지 않을 때 서로
간에 좋은 방향으로 해결하는 편이다.
38
나는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함에 있어서 어려
움을 느낀다.
39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을
표현 할 수 있다.
40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표현할 수 있다.
41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하여 표현하는 긍정적인
느낌을 믿고 받아 들인다.
42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하여 표현하는 부정적인
느낌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대하는 편이다.
② 목표에서 클라이언트 집단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
바람직한 목표는 클라이언트 집단을 언급해야 한다. 그러나 기관에서 제시한 목표는 클라이언트 집단을 언급하지 못하고 있다.
③ 세부목표에서 시간기준을 명시하지 않고 있다.
세부목표는 시간한계가 명시되어 져야 하나 기관에서 제시한 하부목표는 시간 한계를 갖고 있지 않다.
④ 세부목표가 측정 가능하지 않다.
세부목표는 정확하게 측정, 관찰되고 명확해야 한다. 그러나 기관에서 제시한 세부 목표인 자신에 대한 이해 증진,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태도 습득은 조작화 되지 않은 추상적인 개념이므로 측정하거나 관찰할 수 없다.
(2) 대안제시
위와 같은 문제점을 바탕으로 가설을 세우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가설1 : 또래상담반 훈련 프로그램이 제공된다면,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형성될 것이다.
가설2 : 또래상담반 훈련 프로그램이 제공된다면, 또래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조력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대안 목표1. 참여한 학생들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대안 하위목표1. 2006년 12월 16일까지 참여한 학생들의 자존감 및 인간관계 검사의 결과를 15% 향상시킨다.
대안목표2. 참여한 학생들이 또래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조력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대안 하위목표1. 2006년 12월 16일까지 참여한 학생들이 상담기술 5가지를 활용할 수 있다.
대안 하위목표2. 2006년 12월 16일까지 참여한 학생들이 의사소통기술 7가 지를 활용할 수 있다.
2) 대외봉사반
(1) 문제점
① 목적과 목표의 연계성이 부족하다.
목적에서 알 수 있는 목표는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 자아성장 도모 및 개인의 잠재력 개발이다. 그러나 제시된 목표는 목적과는 무관하게 설정되어 있다.
② 목표에서 클라이언트 집단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
바람직한 목표는 클라이언트 집단을 언급해야 한다. 그러나 기관에서 제시한 목표는 클라이언트 집단을 언급하지 못하고 있다.
③ 세부목표에서 시간기준을 명시하지 않고 있다.
세부목표는 시간한계가 명시되어 져야 하나 기관에서 제시한 하부목표는 시간 한계를 갖고 있지 않다.
④ 세부목표가 측정 가능하지 않다.
세부목표는 정확하게 측정, 관찰되고 명확해야 한다. 그러나 기관에서 제시한 세부 목표는 조작화 되지 않은 추상적인 개념이므로 측정하거나 관찰할 수 없다.
(2) 대안 제시
대안 목적: 자원봉사에 대한 교육과 활동을 통해 자원봉사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현장에서의 봉사활동을 체험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성장을 돕는다.
대안 목표1. 참가한 학생들의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대안 하위목표1. 2006년 12월 16일까지 참여한 학생들에게 자원봉사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2회 교육한다.
대안 하위목표2. 2006년 12월 16일까지 참여한 학생들이 장애인에 대한 이해 도를 20%향상 시킨다.
(기관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이해도를 측정하고 있지 않지만, 장애인에 대한 이해도가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측정 가능한 도구를 개발하여 이 프로그램의 효과성 입증을 위해 활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안 목표2. 참가한 학생들의 자아성장을 돕는다.
대안 하위목표1. 2006년 12월 16일까지 참여한 학생들의 자아성장도를 15% 향 상시킨다.
※ 첨부 - 또래상담반 변화척도 검사지
〈자존감 및 인간관계검사〉
연번
내용
매우
그렇다
그런
편이다
보통
이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전혀
그렇지
않다
1
나는 결심을 하고 그 결심대로 밀고 나갈 수 있다.
2
나는 내 또래의 친구들 사이에 인기가 있다.
3
나는 나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려 한다.
4
나에게 친구가 많다.
5
내가 원하는 만큼 학교생활이 원만치 않다.
6
누구든지 나를 좋아한다.
7
나는 집에서 상당히 행복하다.
8
나는 학교에서 가끔 화날 때가 있다.
9
내 문제는 주로 내가 해결 할 수 있다.
10
나와 함께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은 좋아한다.
11
나는 나 자신을 잘 알고 있다.
12
나는 남을 재미있게 해 주는 사람이다.
13
나는 나 자신에 대해 매우 만족한다.
14
나는 남에게 좋은 친구이다.
15
나는 학교에서 하는 일이 서툴다.
16
내 친구들은 내 생각을 귀담아 들어준다.
17
나는 좋은 딸이다.
18
내가 좀 더 나은 학생이면 좋겠다.
19
친구들은 주로 내 생각에 따른다.
20
부모님이 나를 자랑스러워 하실만 하다.
21
나는 원하면 항상 친구를 사귈 수 있다.
22
나는 우리 가족 중 중요한 사람이다.
23
나는 인간으로서 나 자신에 대하여 만족한다.
연번
내용
매우
그렇다
그런
편이다
보통
이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전혀
그렇지
않다
24
나는 인간으로서 다른 사람에 대하여 만족
한다.
25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인간으로서 만족한 사람
으로 볼 것이다.
26
다른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만족한 사람으로 볼 것이다.
27
다른 사람과 나와의 관계는 원만치 못하다.
28
나는 다른 사람이 무엇을 원하거나 바라는지
잘 깨닫지 못하는 편이다.
29
나는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낀다.
30
다른 사람에 대한 나의 관심이나 온정적 태도
는 많은 편이다.
31
다른 사람에 대한 나 자신의 표현이나 개방
성은 많은 편이다.
32
나는 다른 사람의 느낌을 이해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낀다.
33
나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는 편이다.
34
나는 다른 사람을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35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하여 친근감을 느끼는
편이다.
36
인간관계에 있어 자신감이 적은 편이다.
37
나는 다른 사람과 의견이 맞지 않을 때 서로
간에 좋은 방향으로 해결하는 편이다.
38
나는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함에 있어서 어려
움을 느낀다.
39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을
표현 할 수 있다.
40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표현할 수 있다.
41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하여 표현하는 긍정적인
느낌을 믿고 받아 들인다.
42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하여 표현하는 부정적인
느낌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대하는 편이다.
추천자료
- 노인복지서비스프로그램 프로포절 (미술치료를 이용해서)
- 지역사회와 함께 가는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과 치료 (프로포절)
- 프로포절(빈곤아동의 사회문화 현장체험)
- (프로포절) -학교 내 교우 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한 아이들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
- (프로포절) 소외된 미혼모를 위한 재사회화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아우르기 ...
- (공동모금회프로포절)이주여성 가정의 사회적응을 위한 가족기능 강화 프로그램
- (프로포절)-다문화 가정자녀의 사회적응 강화를 위한 맞춤지원사업(공동모금회 양식)
- [프로포절, 노인복지, 노인 부부 복지]노인부부를 위한 노인교육 프로포절(프로그램)[2012년 ...
- ★추천레포트★[프로포절] 다문화 사회의 도래와 다문화 사회의 문제점 및 다문화가정 자녀 21 ...
- 동남아 결혼이주여성의 대한민국 사회적응 프로그램 사업계획서(프로포절)
- 장애인복지기금 지원사업 신청서 프로포절
- [프로포절] 다문화 사회의 도래와 다문화 사회의 문제점 및 다문화가정 지원 멘토링 프로그램
- ★추천레포트★[건강증진 프로그램 기획]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프로포...
-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적기능 및 가족기능강화 프로그램(국제결혼여성, 프로포절, 사업계획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