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교육제도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국의 교육제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Part Ⅰ. 영국의 교육제도
1) 영국의 교육제도 개관
2) 학령 전 교육
3) 초등학교의 교육
4) 중/고등학교의 교육
5) 대학교의 교육
Part Ⅱ. 영국의 학교의 특징과 한국교육과의 비교
1)명문 사립학교 특징
2)영국과 한국의 교육제도 비교
Part Ⅲ. 영국교육의 개혁배경 및 동향
1) 개혁배경(영국교육의 문제점)
2) 개혁동향
① 교육개혁의 동향
② 교육개혁의 목표

Ⅲ. 맺음말

본문내용

도 기억력 테스트에 불과했다가 GCSE가 도입된 이후에는 조사, 연구, 평가와 전달 등의 기능을 개발하는 것으로 전환됐다고 방송은 설명했다.
그러나 BBC 방송은 수학과 과학에서 한국과 일본에 아직도 뒤진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전통적인 전 학급 교육방식이 한국과 일본에서 결실을 보고있기 때문에 이를 단순히 무시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한국과 일본은 자신들의 교육제도를 재고하고 있으며 놀랍게도 이들은 전 학급에서 개인, 그룹 단위로, 그리고 사실 습득보다는 문제 해결 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다고 이 방송은 전했다.
OECD가 발표한 연구결과에서 단순한 결론을 도출할 수는 없지만 다른 나라의 교육방식에서 무엇을 배워야 할 것인지는 보여주고 있다고 방송은 말했다. BBC 방송은 한국과 일본의 학교교육이 성공한 이유는 교육에 대한 "굶주림"이 있고 학생들은 극도로 열심히 공부하도록 돼 있으며 규율이 강하다는데 있다고 말하고 그러면서도 한국과 일본의 교육제도는 새롭고 더욱 융통성있는 접근방식을 수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적응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BBC 방송은 영국 정부가 장학관들을 영국보다 우수한 성적을 거둔 이들 나라에 보내 그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고 모든 제도의 가장 좋은 점들을 취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Part Ⅲ. 영국교육의 개혁배경 및 동향
1)개혁배경(영국교육의 문제점)
2)개혁동향
①교육개혁의 동향
②교육개혁의 목표
1) 개혁배경(영국교육의 문제점)
영국은 정치적으로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으므로 보수세력과 진보세력의 정권교체에 따라 교육개혁의 중점이 달라지고 있다. 최근 영국은 과거의 강대국으로부터 점차로 국력이 약화되고 있으며, 산업 기술의 발전이 둔화되고 있음에 불안을 느끼고 있다. 또한 교육에 있어서 과학 기술교육의 낙후, 직업교육의 경시, 비효율적인 교육풍토 등의 문제가 크게 제기되고 있다. 그리고 교육체제가 분산적이고 방임의 풍조에 물들고 있어 교육의 질적 수준을 통제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학교간의 질적 차이도 극심하여 과연 학교가 제대로 교육의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지에 대해 강한 의구심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에 보수당의 교육정책도 교육력을 강화함으로써 국가 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려는 데 강조를 둔다. 특히 인문중심의 엘리트주의 교육에 힘썼던 영국은 고도산업화에 대응하여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면서 동시에 교육의 질을 유지하는 것에 중심을 두고 있다. 즉, 교육의 질 관리, 과학 기술교육 및 직업교육의 강화, 효율적인 교육과정 기준 제정, 중등자격시험의 개편 등이 이러한 예라고 볼 수 있다.
2) 개혁의 동향
① 교육개혁의 동향
영국은 전통적으로 계급적 위계에 따라 학교제도도 복선형을 유지해 왔으나 2차 대전 이후 평등이념의 확산으로 교육기획의 균등을 실현하려는 개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영국의 교육행정체제는 지방분권적이며 중앙과 지방이 상호협조하면서도 중앙의 교육부는 지방교육청의 교육업무를 지시 감독하지 않는다. 또한 지방교육청도 학교설립과 운영경비만 보조할 뿐 학교운영은 거의 학교에 일임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개혁의 추진도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통일성과 획일성을 기피하는 영국인들의 전통적 사고방식 때문이다.
② 교육개혁의 목표
♠ 교육정책 목표 ♠
지난 수년동안 영국의 교육은 1945년 이래 가장 광범위한 개혁을 겪어왔는데 그 교육정책의 목표는 다음 네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모든 수준에서 능력의 표준을 향상시킨다.
② 학부모가 학교를 선택하는 기회를 더욱 신장시키고 학부모와 학교간의 공동 협력을 개선시킨다.
③ 계속교육 및 고등교육에 대한 접근가능성을 더욱 확대시키고 경제의 필요성에 더욱 부응하도록 한다.
④ 교육에 투자된 자원으로부터 가능한 최상의 성과를 획득한다.
♠ 학교교육의 목표 ♠
학교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것으로는 학교관리를 개선시키고 모든 학생들이 성인 활동에 필요한 자질과 기능을 개발하여 첨단기술시대에 일할 수 있도록 보다 폭넓고 더욱 균형있는 교육과정을 확보하며 각종 시험으로 교육과정 목표를 지원하도록 하는 데 있다. 그리고 학교를 지역이 관리하기 위한 계획을 실시하고 보다 우수한 교사연수와 평가를 통해 교수행위의 질을 향상시킬 것을 목표로 한다. 잉글랜드와 웨일즈에서는 교육개혁에 관한 후속안이 1992년에 출간된 백서에 언급되었는데 주 요안으로는 다음이 있다.
① 학교들이 용이하게 정부보조학교가 될 수 있는 방책을 도입한다.
② 정부보조학교를 위한 재정기관을 설립한다.
③ 특정 과목의 강점을 살리는 학교 자체의 특성화를 추진한다.
④ 열악한 학교를 개선시키는 방책을 마련한다.
⑤ 학교 내의 표준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기구를 창설한다.
⑥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녀에 관한 지방교육청의 결정에 반대하는 학부모들의 상고를 들을 수 있는 독자적인 재판소를 건립한다.
⑦ 유휴학교지 문제를 취급할 새 권한들에 관한 세부사항들을 마련한다.
⑧ 학교가 다인종 사회의 필요에 더욱 부응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⑨ 학교선택을 더욱 확대하여 학교가 학부모와 사회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⑩ 정부는 학교관리자들이 적절하게 연수받는 것을 보장하기 위하여 법령에 근거한 책임내에서 지방교육청을 지원한다.
Ⅲ. 맺음말
“대영제국에 해질 날이 없다”고 큰소리 쳤을 만큼 온 세계에 그 세력을 떨치던 나라, 그러나 이제는 조용히 해가 지는 석양을 바라보는 나라...영국.
일류를 따지고 명문학교를 고집하는 일부 영국의 엘리트 계층의 특권의식이 그 원인 중의 하나일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일류문화는 우리나라까지 도입되어 이곳 한국에서도 일류대학을 가기 위한 수험생들의 처절한 사투가 벌어지게 하는 밑거름이 되지 않았나 한다.
그러나 본문 중에서 본 바와 같이 영국은 사고력과 창의력 신장의 위주로 교육을 한다는 면에서 우리 교육보다 앞서간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영국의 교육제도 중에서 우리가 취할 것은 취하고 배제할 것은 배제하여 영국뿐만 아니라 여러 선진나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우리의 교육제도가 정립되길 기대해 본다.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04.01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19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