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콤][아이리버][I-RIVER]레인콤 아이리버(I-RIVER)의 강점, 약점과 SWOT 및 향후 과제 분석(아이리버(I-RIVER) 연혁, 아이리버(I-RIVER) 강점과 약점, SWOT 분석, 아이리버(I-RIVER)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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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인콤][아이리버][I-RIVER]레인콤 아이리버(I-RIVER)의 강점, 약점과 SWOT 및 향후 과제 분석(아이리버(I-RIVER) 연혁, 아이리버(I-RIVER) 강점과 약점, SWOT 분석, 아이리버(I-RIVER) 소비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아이리버(I-RIVER) 연혁

Ⅲ. 아이리버(I-RIVER)의 강점과 약점
1. 아이리버(I-RIVER)의 강점
1) 기능
2) 디자인
3) 뛰어난 경영진
4) 전략적 제휴
5) 시장 최초 선점
6) 글로벌 시스템을 통한 선택적 집중
7) 효율적 부품 자급
8) 인터넷과 가정용CD-RW의 대중화
9) 높은 가격대비 성능(경제성)
2. 아이리버(I-RIVER)의 약점
1) 제품의 단가가 높음
2) 브랜드 가치가 경쟁사들에 비하여 낮음
3) 해외AS의 불충분
4) 해외유통망의 미약

Ⅳ.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Ⅴ. 아이리버(I-RIVER)의 소비자 분석

Ⅵ. 아이리버(I-RIVER)의 Positioning

Ⅶ. 원천기술 취약과 해결방안

Ⅷ. 결론

본문내용

우수한 아날로그 기술이 있어야 하지만 경쟁력 있는 오디오용 DAC를 생산하는 업체는 국내에 단 한군데도 없는 실정이다. MP3플레이어는 바야흐로 디자인 경쟁시대로 접어들었다. 포터블 제품의 경향이 소형화와 경량화로 진행되면서 크기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경쟁력 있는 디자인의 제품을 만들려면 내부의 부품 수를 줄여야 한다. 부품과 회로의 크기가 줄수록 디자인의 자유도는 더욱 커지게 되기 때문이다. SoC가 아니면 도저히 제품을 개발할 수 없는 시대인 것이다.
 이와 같이 디지털 블록과 아날로그 블록이 원칩으로 통합된 MP3플레이어용 SoC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국내 MP3플레이어 부품산업의 시급한 과제다. 저장매체도 우리의 입지는 점점 위축되고 있다. 다행히 플래시메모리는 삼성이 주도권을 가지고 선전하고 있으나 여전히 비트당 고가라는 가격의 장벽을 쉽게 넘을 수가 없다. 반면에 저가의 마이크로드라이브, 데이터플레이 등 새로운 저장매체가 속속 개발되고 있다. 소니와 필립스도 블루 레이저를 사용한 소형 고용량의 새로운 미디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부품업계의 대응은 전무한 형편이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MP3플레이어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완제품업체가 여러 곳 있으며 현재 MP3플레이어의 기능적, 디자인적인 트렌드를 만들어 나가는 것도 한국의 업체들이다. 부품 업체의 경우 시장을 보는 눈이 제품 완제품 업체를 따라갈 수 없다. MP3플레이어의 표준을 만들어 가는 업체들이 국내에 있다는 것은 부품업체로서도 기술 개발의 좋은 환경이며 이들과의 협력을 통하여 경쟁력 있는 부품을 기획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한국포터블오디오협의회(KPAC)를 중심으로 MP3 핵심부품의 공동개발을 추진하는 등 부품 경쟁력 제고를 위한 일련의 움직임이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라 하겠다.
 이것은 부품산업의 경쟁력이 MP3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함을 MP3업체가 인식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한 것이다.
 첨단 부품의 개발에는 많은 인적?물적 투자가 필요한 만큼 국내의 반도체회사나 대기업에서 보다 열린 자세로 세트 업체들과 교류?협력하여 새로운 코어 반도체와 차세대 미디어의 개발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것을 사명감이나 공헌의 관점에서 볼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급격히 성장하는 MP3라는 황금시장에 대한 수종 투자라는 관점에서 보다 폭 넓은 이해와 관심이 있어야 할 것이다.
Ⅷ. 결론
현재 MP3 PLAYER와 같은 디지털 소형 음향기기 시장은 새로운 전기로서 큰 폭의 성장을 하고있다. 특히 그 동안의 거대 메이커이자 부동의 자리를 지키고 있었던 SONY와 같은 기업들이 약간 뒤처진 사이 레인콤과 같은 신규 기업들이 시장에서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현재 레인콤은 I-RIVER로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시장점유율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기 시작한 브랜드가 되었다. 그러나 시장의 규모가 계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서 경쟁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 거대 메이커라고 할 수 있는 SONY와 같은 기업들이 속속들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레인콤의 I-RIVER는 그 동안 쌓아왔던 기술력과 인지도,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을 통해서 앞으로 시장에서 많은 경쟁사들과의 경쟁에서 살아 남기위한 경쟁을 해야하기 때문에 현재의 특허권 분쟁과 같은 불안 요인들을 최대한 제거해야 한다. 그래서 지금의 강점을 훗날까지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새로운 제품과 시장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으로 앞으로 계속될 고급화 전략의 지속적 성공을 위해 고객들의 만족을 최대한 높여야 한다.

키워드

레인콤,   아이리버,   I-RIVER,   MP3,   SWOT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7.04.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2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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