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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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정신분석학이란

§ 프로이드의 생애
1) 제 1기 : 손상이론의 시기
2) 제 2기 : 지정학설 시기
3) 제 3기 : 구조론 시기
4) 제 4기 : 프로이트 이후의 발전

§ 정신분석학 이론
1) 지정학설
2) 정신결정론
3) 대상관계이론
4) 성격구조론

§ 인간정신 기능
의식 / 무의식 / 전의식

§ 성격의 발달과정
1) 구순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 성격의 구조
1) ID(원자아)
2) 자아
3) 초자아

§ 불안
현실적 불안 / 신경증적 불안 / 도덕적 불안

§ 방어기재 유형
억압 / 억제 / 취소 / 반동형성 / 동일시 / 함입 / 투사 / 부정 / 전환 /
치환 / 상징화 / 분열 / 격리 / 보상 / 합리화 / 승화 / 퇴행 / 거부 / 내사

본문내용

는 감정가치(Emotional value) 를 다른 Y라는 대상에게로 이동시키는 방어기제
- 이때 원래의 대상 X는 금기의 성질을 띠고 있으며 대체되는 Y라는 대상은 비난 받지 않을 무난한 대상일 가능성이 높다.
- 억압된 충동이 상징화를 통하여 증상으로 나타나면 그 양상이 원래의 충동과 너무나 다르므로 그 상징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 꿈은 대표적인 상징화의 산물이며 무의식의 언어(Language of unconsciousness) 이다.
상징화의 예 : 우리나라의 상징은? 무궁화, 태극기 자기형님은 태양이요 자기는 달이라고 말하는 정신분열증 환자의 경우, 그는 형에게 마치 달이 태양에게 의존하고 있듯이 의지하고 있었다.
(12) 분열 (Dissociation)
- 마음을 편치 않게 하는 성격의 일부가 그 사람 자신의 지배를 벗어나 하나의 독립된 성격인 것처럼 행동하는 방어기제로서 이중인격(Dual personality)이 대표적인 Case이다. ( → 지킬박사와 하이드 )
- 현실적인 고통을 참고 처리할 만큼 성숙되지 못한 사람이 감당할 수 없는 큰 고통에 직면했을 때, 분열이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하는데 익숙해져 있었다면, 우리가 흔히 「귀신이 붙었다」고 이야기하는 병적 증세로까지 진전 되어질 수 있다.
- 예 : 엄청나게 심한 시집살이를 하던 30대 주부가 시아버지 귀신이 붙었다 하여 병원에 입원한 Case
(13) 격리 (Isolation)
- 과거의 고통스러운 사실은 기억을 하지만, 그 사실과 관련되었던 감정은 의식 에서 격리되어 무의식 속으로 억압(Repress)되어져 있기 때문에 의식적으로는 느끼지 못하게 된 것으로서, 강박장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경우이다.
격리의 예 : 자기와 심하게 싸운 상사를 죽이고 싶다는 공격충동을 느꼈던 사람이 자기가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서 혹시 잘못된 것은 아닐까하여 서류를 확인하고 또 확인하는 반복행위를 한다든가 또는 퇴근하여 몰고 온 차의 범퍼에 자기도 모르게 사람을 치여 피가 묻지 않았을까 확인하는 증상이 있다고 치자. 서류를 확인한다든가 범퍼를 확인하는 것은 분명 공격적인 강박관념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업무를 싫어한다거나 어떤 사람을 차로 치어버리려고 하는 따위의 공격적인 감정을 스스로 느낄 수 없는 경우, 이 사람은 격리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너무나 부도덕하고 무서운 「상사살해감정」에 대해서 무의식속으로 억압·격리시킨 것이다.
(14) 보상 (Compensation)
- 실제적인 것이든 상상의 것이든 간에 자신의 성격, 외모, 지능 등의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서 취하게 되는 무의식적인 노력을 말한다. 즉, 심리적으로 어떤 약점이 있는 사람이 그 약점을 보완시키기 위해서 다른 어떤 것을 과도하게 발전시키는 정신현상을 말한다.
보상의 예 : 긍정적 관심이나 인정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은 부정적 관심이라도 받기 위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15) 합리화 (Rationalization)
- 합리화란 자기보호(Self protection)와 체면유지를 위해서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어기제이다.
- 행동을 정당화하고, 실망과 관련된 충격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어떤 동기에서 나온 자신의 행동을, 나름대로의 이론체계[논리불통, Logic-tight]에 맞추어진 이유를 들어 설명하는 것으로써, 자신의 행동 속에 숨어 있는 실제 원인은 의식에서 용납할 수 없는 내용일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자기 자신은 그 원인이 무엇인지 모르고 있는 경우 역시 대부분이다. 그래서 인지는 몰라도, 실제 내용을 지적당하게 되면 그는 화를 내게 된다.
- 논리불통 심리란, 논리적으로 모순되는 두개의 심리적 현실을 공존시키면서도 어떤 갈등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는 심리상태를 말한다. 그러나「논리불통」자는 인격 성장 저해 → 자기혼란 → 대인관계곤란으로 이어지게 되므로 끝내는 자기 파멸을 맞게 된다.
- 합리화란 거짓말과는 다르다.
: 합리화 → 무의식의 방어기제이므로 자신의 설명[합리화]이 허구라고 의식 하지 못함.
: 거짓말 → 자신의 행동에 대한 설명[거짓말]이 허구라는 것을 의식하고 있음.
합리화의 예 : 자신이 지원한 일자리를 얻지 못하면 왜 실패했는지에 대한 논리적인 이유를 생각해 내는 것.
(16) 승화 (Sublimation)
- 본능적 욕구나 참기 어려운 충동 에너지를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어 사용하는 가장 건전하고 건설적인 방어기제이다.
- 승화는 다른 방어기제와는 달리 id를 반대하지 않으며 자아의 억압이 없고 충동 에너지 를 그대로 유용하게 전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승화의 예 : 성적 욕망의 승화 → 예술, 무희 잔인한 충동의 승화 → 검사, 외과의사 항문기좌절의 승화 → 기생충학자, 폭력적 공격 충동의 승화 → 체육활동(권투등)
(17) 퇴행 (Regression)
- 어렸을 때의 행동양식으로 되돌아가려고 하는 방어기제이다.
- 극심한 스트레스나 극단적인 곤경에 직면하면 개인은 미성숙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고수함으로써 그들이 느끼는 불안에 대처하려고 시도한다.
퇴행의 예 : 동생이 태어나자 대소변을 잘 가리던 4살짜리 아이가 오줌을 싸는 것, 학교생활을 두려워하는 아이들의 울기, 극단적 의존, 손가락 빨기, 숨기등.
(18) 거부
- 억압과 유사한 방어적 역할을 하나 일반적으로 전의식이나 의식 수준에서 작동한다.
- 충격적인 상황에서 개인이 생각하고 느끼고 지각한 것을 왜곡하는 방법이다.
- 거부는 마치 위협적인 현실에 대해 눈을 감음으로써 불안을 방어하는 것과 같다.
(19) 내사
- 타인의 가치나 기준을 받아들이고 ‘삼키는’ 것이다.
내사의 예
① 포로수용소에서 어떤 수감자들은 공격자에 대한 동일시를 통해 적의 가치를 수용함으로써 심한 불안에 대처한다.
② 학대받는 아동이 학대하는 부모들의 스트레스 해결 방법을 자기 것으로 삼아 아동구타의 악순환을 반복하는 경우
③ 긍정적인 형태의 내사 : 부모의 가치관, 심리상담/치료자의 특성이나 가치관을 통합하는 등(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키워드

프로이드,   정신,   분석학,   성격,   자아,   초자아
  • 가격2,5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7.04.07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3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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