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아 교육 과정 구성에 필요한 기초 정보
1) 사회 문화적 환경 내의 유아
2) 학문
3) 유아 발달
4) 발달과 학습의 연속체
5) 개념적 조직

2. 유아 교육 과정의 구성 체계
1) 교육목표
2)교육목표의 분류
3)교육 내용
4)교수 학습 과정
5)평가

본문내용

볼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역할놀이 영역: 움직임이 많고 활동이 다양하여 활동적인 놀이영역에 위치해도 좋다. 쌓기놀이 영역과 가깝게 배치하여 두 영역의 놀이가 통합될 수 있도록 한다. 역할놀이에 있어서 교사의 관심과 소도구의 제시는 유아의 적극적인 참여를 돕고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
㉢수·조작 영역: 개별적으로 탐색 활동을 많이하게 되므로 조용한 영역에 배치한다. 특히, 수와 연관된 활동 자료를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 까지 여러 단계로 분류하여 필요에 따라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이 흥미와 능력에 맞게 자료를 선택하도록 돕는다.
㉣언어영역: 밝고 조용하고 안정된 공간에 배치해 유아들이 언어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조형영역: 다양한 조형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물이 있어야 하고, 색감을 잘 구별할 수 있도록 밝은 곳에 배치해야 한다. 그리고 오리고, 자르고, 붙이는 데 필요한 기본 자료를 두는 선반이나 장을 비치하도록 한다. 물양동이, 스펀지, 걸레와 걸레바구니도 준비해두어 이런 청소도루를 따로 비치하여 쉽게 치우고 뒷정리를 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
㉥과학영역: 유아들이 과학을 이해하고 돕기위해 탐구의 과정을 통한 구체적 경험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수 있도록 한다.
㉦음율영역: 음에 맞추어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넓은 공간이 필요하며 인접영역에 방해가 되지않도록 배치해야 한다.
㉧물놀이 영역: 실외에서는 잔디밭이나 시멘트 바닥으로 그늘이 있고 물이 잘 빠지며 쉽게 마를 수 있는 곳이 좋고, 실내에서는 통로를 피하도록 하고 조용한 흥미영역으로부터 떨어진 곳에두며, 하수처리가 용이한곳이여야 한다.
㉨모래놀이 영역: 모래놀이대는 물에 잘 견딜수 있는 플라스틱이나 합성 금속판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계절에 따라 모래 대신 다양한 감각을 경험할 수 잇는 낙엽, 진흙, 눈, 스티로폼, 조각, 톱밥, 쌀, 곡식등을 이용하여 집어서 넣어보게도 한다.
㉩컴퓨터 영역: 이영역은 컴퓨터를 연결할 수 있는 전기 콘센트가 가까이 있는 벽면을 의지한 조영한 영역에 배치하도록 한다. 또 컴퓨터는 개별적으로 또는 2~3명의 유아가 함께 상호작용 하면서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이런 교육을 통해서 컴퓨터에게 어떻게 명령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발견하돌고 하고 다른 영역에서와 같이 서로 의견을 나누고 협력하고 양보하는 것을 경험하도록 한다.
㉪목공 놀이 영역: 안전을 위해 이 영역은 통행이 빈번하지 않은 곳에 설치하고 교사가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하며, 이용하는 유아의 수를 제한하도록 한다. 또한 이영역은 항상 설치해두기 보다는 유아의 흥미와 교육내용에 다라 그때그때 설피·운영되도록 한다.
㉫요리 영역: 독립된 영역으로 분리하여 고정적으로 배치하거나 필요할 때마다 융통성 있게 배치되도록 한다. 또한, 역할 놀이 영역, 과학영역 등과 연결하여 배치하거나 함께 이루어질 수 있다.
②벽면 구성
벽면구성의 교육적 효과
첫째, 주제에 따라 연관된 실물, 모형, 사진, 그림등을 전시함으로써 유아의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둘째, 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표현활동의 산물을 전시함으로써 한습한 것을 확인하고 또 새로운 학습의 동기를 유발하는 계기가 된다.
셋째, 유아들의 작퓸을 다양하게 전시해 줌으로써 유아가 자신이 한 활동에 성취감과 자신감, 자아존중감을 느끼게 된다.
넷째, 여러 가지 정보 자료나 유아들의 작품을 가장 잘 돋보일 수 있는 방법으로 전시함으로써 신비감을 기르게 한다.
다섯째, 교사의 주관에 의한 평가보다는 유아와 유아 상호관에 보고 느끼는 작품 감상의 기회를 가지므로써 다른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함께 나누는 기회가 된다.
여섯째, 성취감을 못 느끼는 유아에게는 다른 유아의 작품과 함께 전시된 자기의 그림을 보며, 한 집단의 일원으로 소속감을 느끼게 한다.
③실외 환경 구성
실외환경은 실내에서 흥미영역을 연장, 확장시킬 수 있는 활동공간으로 활동영역을 넓혀주며 신체전반의 활동을 가능하게 해준다. 따라서 바닥 표면에 따라 시멘트로 포장된 단단한 곳과 함께, 흙, 모래밭, 잔디밭 등 부드러운 곳에서 감각적 활동과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5)가정과의 협력
첫 번째, 유아의 발달특성과 바람직한 환경, 그리고 성인의 역할이 무엇임을 지속적으로 부모에게 알리도록 한다.
두 번째, 유아들이 흥미있어 하고 관심을 보이는 활동에 대한 정보를 가정에 제공하고 부모가 적극적으로 교육 활동에 참여하거나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세 번째, 여러 형태의 모임을 시기로 적절히 마련하고 부모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한다.
네 번째, 가정에서의 양육을 돕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진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부모 자신이 양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섯째, 가능하다면 운영위원회나 학부모 지원 위원회의 성격을 갖는 기구를 설치하고 유아를 위한 교육에 대한 제반 사항을 논의한다.
5)평가
(1)유아 교육 과정 구성 요소에 대한 평가
①교육 목표의 평가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보아 타당하게 설정되었는지를 평가한다.
②교육 내용의 평가
교육 내용은 교육 목표가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되어야한다.
③교수 학습 과정의 평가
④평가의 평가
(2)유아 발달(성취)평가
①진단평가
현재의 학습과제에 대한 교육 활동이 시작되지 전에 하는 평가로 유아를 전인적인 개체로 이해하기 위해 실시된다. 진단평가는 유아에 관련된 정보들을 사전에 인지함으로써 유아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교육활동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유아와의 상화작용을 효과적으로 형성할 수 있게 된다.
②형성평가
교육 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실시하는 평가로 유아의 어떤 행동이 변화했는가를 결정하기 위한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실시된다. 이런 형성평가에는 일화기록,교사-부모-유아 면담자료, 표준화검사, 교사제작 비형식검사등이 유요아다.
③총괄평가
유아들의 행도변화를 의도한 일정기간에 지난후에 최종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교육활동의 효율성과 유아의 성취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된다. 여기서 활용되는 기초자료로는 유아관찰척도, 일화기록, 작품분석 및 기본생활습관 평가가 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04.08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30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