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관리(경영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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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된다. 예컨대 경제학과 같이 이론을 위주로 연구하는 순수과학(pure science)이 아니라 이론연구와 더불어 구체적인 경영실무에 적용시킬 수 있는 실제적 내용을 다루는 ‘응용실천과학(practical science)’ 으로서 ‘독립종합과학’의 영역을 확충 발전해 온 것이다.
제 6 절 경영에 대한 이해
여기서는 지금까지 정의되어 온 경영의 개념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한다. 먼저 기능에 초점을 맞춘 경영의 개념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과정적 흐름으로서의 경영에 대해서 살펴보자.
(1) 기능적, 정태적 관점 : 역할로서의 기능
기업은 먼저 조직체계가 성립되고, 상하 좌우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시스템이 확립된 기반 위에서 실제적인 경영활동을 수행한다. 이것은 기업경영을 생산관리, 재무관리, 인사관리, 마케팅관리 등 4대 기능에 중점을 두고 설명하는 관점이다.
생산관리는 재화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과정으로서 자원을 조달하고 결합, 변형시키는 과정을 말하며, 재무관리는 기업활동 즉 생산, 인사, 판매 등에 필요한 자본을 조달하고 관리, 운영하는 과정을 말한다. 인사관리는 기업활동에 필요한 인력을 채용, 교육, 배치하고 개발, 보상, 유지하는 인적자원의 운영과 관리과정을 말하며, 마케팅관리는 기업이 생산할 혹은 생산한 제품과 서비스의 구성, 가격, 유통, 촉진 등에 관련된 활동을 말한다.
이와 같이 기업의 핵심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경영의 개념을 정의함으로써 기업이 어떠한 일을 하는지에 대해 설명해 줄 수는 있지만, 이와 같이 정의할 경우 경영이라는 개념을 기업외로 확장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기업을 하나의 전체로 파악하기보다는 조각조각 나누어서 생각하게 된다는 약점이 있다.
그리고 오늘날과 같은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는 이런 관리 기능만으로는 기업경영이 완성될 수 없다. 그러므로 경영전략이라는 부분이 추가될 필요가 있다.
<그림 3-2> 기업경영의 4가지 기둥과 2가지 기반
(2) 과정적, 동태적 관점 : 흐름으로서의 경영
전통적인 경영의 개념은 관리 ‘과정’의 관점에서 이해되어 왔다. 즉, 경영자가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경영자원을 조달 배분하여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이러한 것들을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해되었다. 이를 일컬어 우리는 PDS순환이라 한다.
계획(plan)이란 목표설정과 목표에 이르는 경로를 설계하는 것을 말하며, 실행(do)이란 설정된 목표와 경로에 따라 자원을 조달하고 배분하며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말한다. 평가(see)란 수행된 활동을 감독하고 교정하는 것을 가리킨다.
① 계획
경영에 있어서 첫 번째 과정은 계획이다. 이는 조직의 목적을 결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조직의 미래 상황을 설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한 대안들을 분석하며, 분석을 통해 가장 좋은 실행 방안들을 선택하는 것이다.
계획단계에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행방안들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기존의 조직구조를 변화시키거나 새롭게 설계한다. 그리고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결정하고 이에 따라 사람과 자원을 할당하는 작업까지를 계획과정에서 하게 된다.
② 실행
경영의 다음 과정은 실행이다. 이 과정에서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들을 동기부여 시킨다. 일단 조직구성원들이 과업을 맡게 되면 경영자는 그들이 조직의 목적을 이해하고 이를 성취하도록 해야 하며, 이와 함께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지휘하고 구성원들간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러한 경영자의 노력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최대한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이끄는 힘이 된다.
③ 평가
경영과정의 세 번째 단계는 평가이다. 이것은 작업표준을 설정하고 그 진척도를 파악하며 조직의 목적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수정을 하는 곳이다. 이 과정에서는 원래의 목적과 실제성과를 비교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개선시켜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하는 단계이다. 이러한 평가는 다음 계획을 세우는데 반영되어야 하는데, 이를 피드백(feedback)이라고 한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종합해서 경영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본다면 경영은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서, 계획(plan), 실행(do), 평가(see)의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 3-3> 경영관리과정(PDS)
(3) 기업경영
경영을 앞에서와 같이 정의한다면 경영이란 우리가 생각하듯 기업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즉, 어떤 조직에서 목적을 갖고 그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 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이란 기업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위와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모든 곳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교 같은 곳도 훌륭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게 되면 이것이 곧 학교경영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석하면 국가를 이끌어 가는 것은 국가경영이 되는 것이고 가정을 이끌어 가는 것은 가정경영이 되는 것이다. 즉, 경영은 모든 조직에서 쓰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경영학의 주된 연구 대상은 사적 이윤을 추구하는 사기업이다. 그래서 ‘이윤추구성’이라는 기업의 기본적인 목적에 의해 앞에서 말했던 다른 경영개념과 구별된다.
결국 기업경영이라는 것은 환경의 영향(기회 및 위협)으로부터 기업이 자원을 활용, 관리, 창출하여 성과를 도출하는 것인데, 그 내용으로는 종래 기능적 경영관리가 경영의 중심으로 이해되어 왔으나 오늘날은 환경 변화의 중요성에 따라 경영전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림 3-4> 기업경영의 구성요소
순번
교재명
저자명
출판서(년도)
1
스포츠 경영학
조재기, 신영균, 손명준 공저
동아대학교 출판부 (2003)
2
경영학 -시장지향적 관점에서-
권기대, 권근원, 위수일 저
삼우사 (2005)
3
경영학 원론
강신규, 이철호, 추 헌, 한동훈 공저
형설출판부 (2004)
4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조동성(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서울경제경영 (2003)
  • 가격1,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7.04.16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5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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