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절 학제의 기본 개념
제 2절 학제의 변화
제 3절 학교경영의 구조와 영역
제 4절 학교 교육계획
제 5절 편제
제 6절 학교경영조직의 원리와 교무분장
제 7절 운영조직
제 8절 학교회계
제 2절 학제의 변화
제 3절 학교경영의 구조와 영역
제 4절 학교 교육계획
제 5절 편제
제 6절 학교경영조직의 원리와 교무분장
제 7절 운영조직
제 8절 학교회계
본문내용
%-30%의 범위 내에서 위원회규정으로 정한다.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교육시설의 보수 및 확충, 교육용 기자재 및 도서의 구입, 학교체육활동 및 학예활동의 지원, 학생복지 및 학생자치활동의 지원을 위한 목적으로 학교발전기금을 조성 · 운영할 수 있는데, 이에 관한 사항을 심의 · 의결한다.
제 8절 학교회계
1. 학교회계제도의 의의
학교회계제도의 도입으로 예산의 총액배부로 인한 자율적인 예산운용이 가능해졌고 학교 재정운용의 효율성이 증진되었으며 회계 관리업무가 간편해졌고 무엇보다 학교구성원의 예산 운용에 대한 참여가 보장되어 교육활동에 대한 지원이 용이해졌다.
2. 학교예산의 구성
학교 예산이란 한 회계 연도 동안 학교시설의 유지 · 보수, 각종 공과금 잡부금등 학교의 기본운영, 수업활동, 특별활동 지원 등 교육과정 운영, 기타 학교운영을 해나가는 데 필요한 활동을 세입과 세출로 나타낸 체계적 계획표를 말한다.
3. 예산의 과정
예산의 편성과 심의 · 확정 및 집행과 결산의 이르는 절차를 말한다. 과정은,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 시달 교직원의 예산요구서 제출 연간 총 전입금 및 분기별 자금교부계획 통보 예산 조정 작업 및 예산안 확정 예산안 제출
제 8절 학교회계
1. 학교회계제도의 의의
학교회계제도의 도입으로 예산의 총액배부로 인한 자율적인 예산운용이 가능해졌고 학교 재정운용의 효율성이 증진되었으며 회계 관리업무가 간편해졌고 무엇보다 학교구성원의 예산 운용에 대한 참여가 보장되어 교육활동에 대한 지원이 용이해졌다.
2. 학교예산의 구성
학교 예산이란 한 회계 연도 동안 학교시설의 유지 · 보수, 각종 공과금 잡부금등 학교의 기본운영, 수업활동, 특별활동 지원 등 교육과정 운영, 기타 학교운영을 해나가는 데 필요한 활동을 세입과 세출로 나타낸 체계적 계획표를 말한다.
3. 예산의 과정
예산의 편성과 심의 · 확정 및 집행과 결산의 이르는 절차를 말한다. 과정은,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 시달 교직원의 예산요구서 제출 연간 총 전입금 및 분기별 자금교부계획 통보 예산 조정 작업 및 예산안 확정 예산안 제출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의 의의(개념, 중요성)와 과정, 유형 및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과 개선방안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문제점, 영향
- [청소년소비자교육] 청소년소비자의 개념과 특성 및 문제점, 청소년소비자교육의 내용과 방법
- [아동소비자교육] 아동소비자의 개념과 특징, 유형, 문제점 및 아동소비자시장의 특성
- [집단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의 개념, 특징 및 실천과정
- [실버산업] 실버산업의 개념과 영역(서비스) 및 실제(우리나라와 외국의 실버산업)
- [교육복지제도] 교육복지의 개념과 현실, 교육보장 실천방안
-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접근방법, 구성체계, 재원
- 청소년 약물남용에 대한 개념, 종류, 동기유형과 예방대책에 대해 기술.
- 인지행동주의 가족치료의 발달배경과 주요개념 및 사례를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조사] 사회복지조사의 개념과 목적(필요성) 및 성격, 사회복지조사과정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해(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실천영역 지역사회복지 역사)